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v.15 no.1, 2022년, pp.103 - 116
이 연구의 목적은 초등 예비교사를 대상으로 비대면 수업 자료 만들기 활동을 실시한 후 영상 자료 제작에 대한 인식과 과학 교수 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 것이다. 이 활동은 초등 예비교사들이 탐구를 수행하고 관련 과학 개념을 이해하고, 교과서를 분석한 후 영상 자료를 제작하는 과정과 동료들이 제작한 영상을 시청하는 과정으로 구성되었고, 8주 동안 89명의 예비교사들에게 실시되었다. 이 활동이 종료된 후 초등 예비교사들에게 영상 자료 제작에 대한 인식과 과학 교수 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본 후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비대면 수업 자료 제작과 시청 과정에서 초등 예비교사들은 영상 자료 제작에 대해 교수-학습, 영상 제작, 정서 및 태도 측면에서 긍정적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초등 예비교사들은 이 활동을 통해 과학 교수 역량이 향상되었고, 이 활동에 대해 매우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학습자의 자기 결정권 배제, 다양한 의사소통 통로 부족, 자료내용의 오류 등 아쉬운 점도 언급하였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한다면 비대면 수업도 하나의 좋은 수업 형태가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perception on video material making and the effect on science teaching ability after conducting non-face-to-face teaching material making activity for elementary pre-service teachers. This activity consisted two processes. One is that elementary pre-se...
강유진, 정도준, 박지훈, 김지나, 박종석, 남정희(2021). COVID-19 상황에서 온라인 비대면 수업에 대한 초등교사의 인식. 초등과학교육, 40(4), 460-479.
교육부(2018). 초등학교 과학 4-2 교사용 지도서. (주)비상교육.
교육부(2020a). 보도자료(2020. 3. 31). 처음으로 초중고특신학기 온라인 개학 실시 (코로나19).
교육부(2020b). 2020학년도 초등(특수)학교 원격수업 세부 운영 지침.
교육부(2020c). 유.초.중등 및 특수학교 코로나19 감염예방 관리 안내. 세종: 교육부.
김영주(2015). OTT 서비스 확산이 콘텐츠 생산, 유통, 소비에 미친 영향에 관한 연구. 방송문화연구, 27(1), 75-102.
뉴시스(2020. 3. 19). 대학들 원격수업 기간 연장에 난제로 떠오른 '실험실습' 어쩌나. https://newsis.com/view/?idNISX20200318_0000961122. 검색일: 2022. 3. 19.
박준성(2020). 코로나 19로 대인관계 돌아보기. https://brunch.co.kr/@mind/236. 검색일: 2022. 3. 22.
이상민(2020). 예비 초등교사 대상 온라인 미술교육 방안연구. 한국초등교육, 31(2), 181-204.
장원형, 최민지, 홍훈기(2020).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대유행에 따른 대학교 비대면 실험수업 운영에 관한 사례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7), 937-966.
정승은(2016). 스낵컬처 영상에 관한 연구: 72 초 대표 웹드라마를 중심으로. 씨네포럼, 24, 75-99.
조길상(2021). 요즘 2030, 우리보단 나. http://www.ggilbo.com/news/articleView.html?idxno848515. 검색일: 2022. 3. 20.
조윤정(2021). 포스트 코로나 시대, 요구되는 교사전문성과 교사상. 서울교육 정책연구, 2021 봄호(242호).
파이낸셜뉴스(2020. 11. 15).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간관계 멀어졌어요. https://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29972904. 검색일: 2022. 3. 20.
Bhukuvhani, C., Mupa, M., Mhishi, M., & Dziva, D. (2012). Science practical work instructional technologies and open distance learning in science teacher training: A case study in Zimbabwe. International Journal of Education and Development Using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8(2), 17-27.
Gulseven, O., Al Harmoodi, F., Al Falasi, M., & Alshomali, I. (2020). How the COVID-19 pandemic will affect the UN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SSRN Electronic Journal.
Jeschofnig, L., & Jeschofnig, P. (2011). Teaching lab science courses online. San Francisco, CA: Jossey-Bass.
Kennepohl, D. K. (2013). Teaching science at a distance. In M. G. Moore (Ed.), Handbook of distance education (pp. 670-683). England: Routledge.
Lyall, R., & Patti, A. F. (2010). Taking the chemistry experience home-home experiments or "kitchen chemistry". In D. Kennepohl, & L. Shaw (Eds.), Accessible elements: Teaching science online and at a distance (pp. 83-108). Canada: AU Press.
Makela, T., Mehtala, S., Clements, K., & Seppa, J. (2020). Schools went online over one weekend: Opportunities and challenges for online education related to the COVID-19 crisis. Proceedings of EdMedia+Innovate Learning 2020, 77-85. Waynesville: Association for the Advancement of Computing in Education(AACE).
Mawn, M. V., Carrico, P., Charuk, K., Stote, K. S., & Lawrence, B. (2011). Hands-on and online: Scientific explorations through distance learning. Open Learning: The Journal of Open, Distance and E-learning, 26(2), 135-146.
Mulenga, E. M., & Marban, J. M. (2020). Prospective teachers' online learning mathematics activities in the age of COVID-19: A cluster analysis approach. Eurasia Journal of Mathematics, Science and Technology Education, 16(9), em1872.
Shaw, L., & Carmichael, R. (2010). Needs, costs, and accessibility of DE science lab programs. In D. Kennepohl, & L. Shaw (Eds.), Accessible elements: Teaching science online and at a distance (pp. 191-211). Edmonton, Canada: AU Press.
Sintema, E. J. (2020). Effect of COVID-19 on the performance of grade 12 students: Implications for STEM education. Eurasia Journal of Mathematics, Science and Technology Education, 16(7), em1851.
Tarkar, P. (2020). Impact of COVID-19 pandemic on education system. International Journal of Advanced Science and Technology, 29(9, Special Issue), 3812-3814.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