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예비유아교사 양성과정의 '유아 교재교구 연구 및 지도법' 교과목의 비대면 교수-학습 사례
Case of Non-face-to-face Teaching-learning in the subject of "Research and Guidance on Early Childhood Materials" in the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 Training Program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8 no.1, 2022년, pp.227 - 238  

김지현 (백석대학교 사회복지학부)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예비유아교사 양성과정의 '유아 교재교구 연구 및 지도법' 교과목의 비대면 교수-학습 사례를 통해 비대면 수업 및 다양한 교수법의 발전에 기여하고자 함이다. 연구는 2021년 1학기 유아 교재교구 연구 및 지도법 강의를 수강하는 C지역의 B대학교 학생, 즉 예비유아교사 18명을 대상으로 비대면 교수-학습 전략을 실시하고, 그 과정에서 나타난 예비유아교사의 교재교구제작과 경험을 탐색하였다. 비대면 교수-학습 전략을 위하여 동영상강의, 실시간 zoom 수업, 빈번한 피드백과 상호작용을 통한 다양한 형태의 '소통'과 예비유아교사들의 '참여'활동이 수행되었다. 예비유아교사들의 참여활동을 위한 교수-학습 전략으로 교재교구 관련 발문에 대한 댓글 달기, 반성적 저널 및 참관보고서 작성을 통한 교재교구에 대한 깊이 있는 성찰, 그리고 교재교구제작 계획, 과정, 결과의 단계별 발표 활동이 수행되었다. 예비유아교사들의 교재교구제작 경험을 탐색한 결과, '시행착오를 통한 성장 경험', '유아의 입장에서 생각하기', '소통을 통한 효율성 증가와 부담감 감소', '결과보다는 과정', '비대면 수업 시 소통과 상호작용의 중요성'이라는 요인들을 발견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he case of non-face-to-face teaching-learning in the subject of "Research and Guidance on Early Childhood Materials" in the pre-child teacher training program. The study conducted a non-face-to-face teaching-learning model for 18 students at B University in region C who took lectures ...

주제어

표/그림 (7)

참고문헌 (23)

  1. S. K. Shim, S.K. Lee, G. H. Byon, E. J. Kim, and Y. S. Jeon, "Research and Guidance on Early Childhood Materials, " Yangseowon, 2019. 

  2. H. S. Hwang, N. W. Park, and S. B. Lee, "An Investigation of Meaning of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Experience of Teaching Material Development with Creative Thinking Tools," 유아교육연구, 37(3), pp 5-28, 2017, DOI: http://dx.doi.org/10.18023/kjece.2017.37.3.001 

  3. K. C. Kim and D. J. Kwak, "Devices of Using Multimedia Authoring Tools to Author Multimedia Materials," 6(1), 1-20.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8(10), pp 99-107, 2001. 

  4. S. Y. Lee, "Analysis of Textbooks on Teaching Material Research and Teaching Methods in Educational Institutions for Early Childhood Teacher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8(8), pp 509-528, 2018. 

  5. J. S. Park, "Investigating the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Experience of Making Teaching Material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8(6), pp 418-430, 2017. DOI: https://doi.org/10.5762/KAIS.2017.18.6.418 

  6. K. C. Kim and H. S. Jung, "Exploring the Experiences and Change Process of Pre-Kindergarten Teachers in the Course of Teaching Material,"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8(7), pp 267-277. 2018, http://doi.org/10.35873/ajmahs.2018.8.7.027 

  7. S. A. Lee, S. Y. Han, E. S. Yoo. and K. E Han, "Research and Guidance on Early Childhood Materials," Jeongminsa, 2018. 

  8. S. E. Kim, "Development and Effectiveness of Play Materials Used for the Daycare Center Evaluation System Focusing on Integrative Development of Infants: Centering on SCMF (Shape, Color, Material, Finishing) Design Application," PhD thesis at Sookmyung Women's University Graduate School, 2019. 

  9. A. R. Lee and J. H. Jung, "Metaphorical Awareness of Pre-service Childhood Teachers on Play Materials,"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25(3), pp 19-42, 2020. DOI: http://dx.doi.org/10.20437/KOAECE25-3-02 

  10. A. S. Shin, "Teaching and Learning Methods for Early Childhood," Yangseowon, 2021. 

  11. C. S. Oh, "Nuri Curriculum, Dialectical Understanding of Play and Education." 유아교육연구, 39(2). pp 279-305, 2019. DOI : http://dx.doi.org/10.18023/kjece.2019.39.2.012 

  12. M. H. RYU, "Philosophy on Becoming an Autonomous Teacher at the Era of Child-Centered, Play-Based Educati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1(1), pp 59-83, 2021, DOI: http://doi.org/10.21024/pnuedi.31.1.202103.59 

  13. K. C. Kim and E. O. Kim, "Experiential Story of Pre-service Teacher's Teaching Material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8(10), 2018. DOI: http://dx.doi.org/10.21742/AJMAHS.2018.10.03 

  14. C. I. Lim, M. J. Kim, J. H. Park, Y. J. Bae, and J. Y. Yeom, "Instructional Design Strategies for Synchronous Online Instruction in Various College Courses,"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37 (2), pp. 459-488, 2021. 

  15. S. M. Lee and K. L. Kim, "Factors Affecting the Satisfaction of Non-face-to-Face Class in a University: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 of Class Participation," Research on Educational Methods, 33(2), pp 341-361, 2021. 

  16. W. H. Choi and Y. K. Jeon, "Case Review of Untact Online Courses based on Video Recording vs. Synchronous Video Conferencing," Journal of Field-based Lesson Studies, 1(2), pp. 1-28, 2020 

  17. J. O. Lee, "A Comparative Case Study on the Factors of Class Evaluation in Face-to-face and Non-face-to-face Classes," The Journal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21, 12(1), pp 143-155, 2021. 

  18. M. K. Lee, "Development of a College English Teaching and Learning Model in Online Synchronous/Asynchronous Platforms to Enhance Competencies,"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7(4), pp.35-42, 2021, DOI: http://dx.doi.org/10.17703/JCCT.2021.7.4.35 

  19. I. R. Lim, J. Y. Kim, , J. W. Hwang and D. S. Park, "Exploring Teaching Strategies for the Effective Non-face-to-face Lecture in College: Focusing on Learner Experience Analysis,"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30 (4), pp 23-54, 2020. DOI: http://dx.doi.org/10.21024/pnuedi.202012.30.4.23 

  20. E. R. Cho,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Prospective Early Childhood Teachers Maker Education Program Using Station Teaching Strategy: Focusing on Teaching Materials and Method Study for Young Children," Korean J of Childcare & Education, 16(6), 155-183, 2020, DOI: https://doi.org/10.14698/jkcce.2020.16.06.155. 

  21. Y. S. Kim, "The Problem/Project-Based Learning (PBL/PjBL) at Online Classes," International Journal of Advanced Culture Technology, 9(1), pp. 162- 167, 2021, https://doi.org/10.17703/IJACT.2021.9.1.162 

  22. J. J. Kim and O. J. Kim, "An Examination of the Communication within Organizations Beginning Teachers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Institutions," 유아교육연구, 31(6), 191-215, 2011 

  23. J. A. Hwang and S. J. Kim, "Meaning of a Good Class Recognized by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11(2020), pp. 339-345, 2020.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