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키워드 분석을 활용한 인공지능 교육 정책의 시사점 연구
A Study on Implications of AI Education Policy using Keyword Analysis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6 no.5, 2022년, pp.397 - 406  

이재호 (경인교육대학교) ,  정홍원 (인천청천초등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2020년 정부에서 발표한 "인공지능시대 교육정책방향과 핵심과제"에서 제시한 3대 정책 추진 방향을 확인하고, '20-'22년 발표된 인공지능 교육 관련 정부 정책 자료들로부터 키워드를 추출해 방향과 핵심과제가 정책으로 어떻게 반영되고 있는지 분석하였다. 텍스트 마이닝 빈도 분석 결과 정부가 추진하는 다양한 정책 방향을 확인하였고, 매트릭스 데이터에서 핵심 추진과제로 설정된 교육의 방향을 분석하였다. 토픽 분석 결과 인공지능 분야의 인재 양성을 위한 다양한 형태의 교육활동을 확인하였고, 개정 교육과정이 적용되기 전 다양한 콘텐츠가 개발되고 있는 것도 확인하였다. 최종적으로 정부의 정책 방향은 '25년 개정 교육과정을 본격적으로 적용하는 동시에 인공지능 교육 정책을 고도화, 활성화하고 현장에 자연스럽게 안착하도록 하는 쪽으로 움직일 것이며 교육과정이 적용되는 시기가 점점 다가올수록 현장 안착과 관련된 정책과 과제들이 점점 더 많이 등장할 것으로 예측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confirmed the three major policy directions presented in "Educational Policy Direction and Core Tasks in the Age of Artificial Intelligence" announced by the government in 2020, and analyzed how the direction and key tasks are reflected in the policy from keywords selected from gov...

주제어

참고문헌 (18)

  1. Joint Ministries(2019). National Sreategy for Artificial Intelligence, Joint Ministries.? 

  2. Joint Ministries(2020). Educational Policy Direction and Core Tasks in the Age of Artificial Intelligence, Joint Ministries.? 

  3. Ministry of Education(2015). Practical Arts (Technology and Home)/Informatics Education Curriculum, Ministry of Education Notice No. 2015-74, separate volume 10. Ministry of Education.? 

  4. Ministry of Education(2015).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 curriculum, Ministry of EducationNotice No. 2015-74, separate volume 1.? 

  5. Jaeho Lee, Hongwon Jeong, Hyunhee Lee, Hwayoung Jang(2022). Exploration for Computational Thinking in the Age of Digital Transformation. Journal of Creative Information Culture, 8(1), 1-9.? 

  6. Kapsu Kim, at all(2020). Development a Standard Curriculum Model of Next-generation Software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4(4), 337-367.? 

  7. Jaeho Lee, Junhyung Jang, Hongwon Jeong(2021). An Analysis of the Information Curriculum of the University-affiliated Science Gifted Education Center.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5(6), 891-898.? 

  8. Ministry of Education. (2021). Key points of the 2022 revised curriculum general discussion.? 

  9. Changmo Yang(2022). The Effect of AI Learning Program on AI Attitude and Literacy of Gifted Children in Elementary School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6(1), 035-044.? 

  10. Byungjo Kim, Hyenbae Kim(2022), Development of Elementary School AI Education Contents using Entry Text Model Learning,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6(1), 065-073.? 

  11. Jaeho Lee, Seunghoon Lee(2021). Development of Design thinking-based AI education program.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5(5), 723-731.? 

  12. Jaeho Lee, Doyeon Jun(2021). Research of Data Collection for AI Education Using Physical Computing Tools. Journal of Creative Information Culture, 7(4), 265-277.? 

  13. Jaeho Lee, Seunghoon Lee, Hongwon Jeong(2021). Analysis on Effects of AI Thinking Skills Coding Program on Software Development Tendency to Primary Students in Rural Areas. Journal of Creative Information Culture, 7(1), 1-9.? 

  14. F. Madani & C. Weber. (2016). The evolution of patent mining: Applying bibliometrics analysis and keyword network analysis. World Patent Information, 46, 32-48.? 

  15. Su Mi Baek,, Inn Oh Moon(2021). The Study on the patient safety culture convergence research topics through text mining and CONCOR analysi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9(12), 359-367.? 

  16. An, Jiyeon, Yi, Yunjeong, Lee, Bokim(2021). Analysis of Media Articles on COVID-19 and Nurses Using Text Mining and Topic Modeling. J Korean Acad Community Health Nurs, 32(4), 467-476.? 

  17. Textom Manual V6.0(2022).? 

  18. Lee, S. S. (2014). A Content Analysis of Journal Articles Using the Language Network Analysis Method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31(4), 46-6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