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S-PUMA 교수법을 활용한 글 읽기 교육이 초등학생의 문학적 상상력과 컴퓨팅사고력에 미치는 영향 분석
Analysis of the Effects of Reading Education Using S-PUMA Teaching Method on Elementary Students' Literary Imagination and Computational Thinking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6 no.6, 2022년, pp.567 - 577  

손얼 (전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정영식 (전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2022 개정 초등학교 교육과정에서 디지털 소양이 강조되면서 인공지능 교육과 소프트웨어 교육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초등학교에서 정보 교육을 위해 할당된 수업 시수는 34시간뿐이어서, 학생들의 디지털 소양을 기르는 데 한계가 많다. 따라서 인공지능과 소프트웨어 교육을 위한 수업 시수를 확보하려면 다른 교과와 정보 교육이 융합하는 형태로 이루어져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S-PUMA 교수법을 활용한 글 읽기 교육이 초등학생의 문학적 상상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는 분석하였다. 이 연구를 위해 초등학교 6학년 2개 반을 선정하여 실험 집단과 통제 집단으로 구분하고, 실험집단에만 5차시에 걸쳐 S-PUMA 교수법에 따라 글 읽기 교육을 진행하였다. 그 결과, S-PUMA 교수법을 활용한 글 읽기 교육이 문학적 상상력과 컴퓨팅 사고력을 향상시킨 것으로 분석되었다. 다만, 문학적 상상력의 하위 영역인 창조적 상상력은 모든 집단에서 향상되었기에 S-PUMA 교수법에 의한 효과인지, 교육 내용에 따른 자연적인 효과인지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terest in AI and SW education is growing as digital literacy is emphasized in the revised elementary school curriculum for 2022. There are numerous restrictions on how pupils can enhance their digital literacy because there are only 34 class hours available for information education in elementary ...

주제어

참고문헌 (20)

  1. Bae, Y. G. (2022). Development of the information curriclum in elementary school. 2022 revised practical arts(technical·home economics) curriculum draft development research forum, 22-25.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and Evaluation.? 

  2. Bin, M. Y. (2005). (The)analysis of literary imagination in poetry and novels of the high school Korean language textbook. Doctoral Dissertation, The Graduate School of Kyungnam University Graduate School.? 

  3. Jeong, Y. S. (2018). The Problems and Improvement of the SW Education Policy in Elementary School,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Research Journal, 9(1), 91-97.? 

  4. Joint with Relevant Ministries (2020). Direction and Key Challenges of Education Policy in the Age of Artificial Intelligence.? 

  5. Joint with Relevant Ministries (2022). Digital Talent Development Plan.? 

  6. Kim, B. S. (2015), A study on the aspects of text-meaning extractedfrom the inference in reading comprehension, Textlinguistic, 38, 1-25? 

  7. Kim, C. W., Jeong, J. C., & Choi, J. H. (2000). Imagination and teaching literature, Journal of Reading Research, 5(5), 131-193.? 

  8. Kim, C., Park, N. J., Sung, Y. H., Shin, S. B. & Jeong, Y. S. (2016). Development of Standard Curriculum Model for Information.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9. Kim, S. H. & Jeong, Y. S. (2018). Exploring a Method of Physical Programming Education using Story-based PUMA Model.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Research Journal, 9(2), 117-122.? 

  10. Kim, S. H. & Jeong, Y. S. (2019). An Effect Analysis of Storytelling-based Programming Education,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Research Journal, 10(2), 181-186.? 

  11. Lee, H. Y. & Chin, Y. E. (2014). Trend of Imagination Studies and Re-characterizing of Imagination Type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4(7), 281-308.? 

  12. Lee, M. J. (2014). A Study on Enhancing Literary Imagination though Storytelling. 47-57. Master's Thesis, The Graduate School of Busan National University 

  13. Ministry of Education. (2015). 2015 Revised Elementary School Korean Language Curriculum.? 

  14. Ministry of Education. (2022). Elementary School Curriculum Practical (Technology?Home Economics)/Information Curriculum, Ministry of Education Notice No. 2015-74 [Attachment 10].? 

  15. Oh, E. J. & Jeong, Y. S. (2018). A Case Study of T-PUMA Teaching and Learning Model using Traditional Fairy Tales.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Research Journal, 9(2), 163-167.? 

  16. Seo, H. S. & Jeong, Y. S. (2018). The Effects of Writing to Describe using Block-based Programming on Computational Thinking and Writing Skill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3(6), 665-674.? 

  17. Shin, H. J. & Kim, J. E. (2010). A Study on Fairy Tale Teaching Methods for Enhancing Literary Imagination, The Journal of Korea Elementary Education, 21(2), 149-168.? 

  18. Woo, H. Y. (1998). On the Education Literary Symbol, Korean Language Education, 97, 67-90.? 

  19. Wing, M. J. (2011). Computational Thinking, OurCS Workshop. Carnegie Mellon University.? 

  20. Yi, M. H. (2019). The Impact of Literary Imagination throughReading Modern Poem to 'Self-efficacy.', Unified humanities, 80, 210-23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