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비교과 인증제 성과 분석 연구: K 대학의 사례를 중심으로
A Study for Analyzing the Outcome of the Accreditation System of the Extracurriculum: Focused on the Case of K University 원문보기

기독교교육 논총 = Journal of christian education in Korea, v.69, 2022년, pp.193 - 220  

이성아 (한국성서대학교) ,  윤혜진 (한국성서대학교) ,  임수아 (한국성서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역량은 지식으로 전달되는 것이 아니기에 역량기반교육과정의 운영을 위해서는 실제적인 경험의 기회를 많이 제공하는 비교과 교육지원이 필요하다. 이에, 많은 대학들이 경제적, 인적, 물적 자원을 들여 비교과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지만, 설정된 목표와 같이 비교과 교육과정이 역량함양에 효과적인지, 어떤 프로그램을 통해서 어떤 역량이 함양될 수 있는지, 그리고 그 성과를 어떻게 확인할 수 있는가에 대해 의문이 제기된다. 이러한 이유로 제시된 기준에 따라 어떤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그 목표를 달성하였을 때 그에 상응하는 크레딧을 부여하는 비교과 인증제를 시행함으로써 비교과의 성과를 관리하는 도구로 활용해오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K 대학교의 비교과 인증에 사례를 분석함으로써 비교과 과정을 통한 역량 함양의 실효성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선행연구 분석을 통해 비교과 인증제를 달성한 학생들은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하면서 관련된 역량과 긍정적인 태도 함양, 전공 능력 향상, 관련 행정 부서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 고취가 가능할 것이라는 유추할 수 있었다. 이를 확인하기 위하여 2020년 3월부터 2021년 2월까지 비교과 인증제를 달성한 학생들과 달성하지 못한 학생들의 핵심역량 검사, 학생상황진단, 교육만족도 결과를 비교하였으며, 우수 인증자 10명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시행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다양한 프로그램에 고르게 참여하여 인증제를 달성한 경우 다양한 역량 함양과 지원 부서 및 전공 교육에 대한 만족감 향상이 확인된 것을 확인하였다. 이에 비교과 인증제를 운영하는 것이 교육 성과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다고 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mpetency cannot be transformed as knowledge, so the operation of competency-based curriculum requires support from the extracurriculum that gives many opportunities practical experience. Therefore, many universities establish the own extracurricular courses by using much financial, human, and phys...

주제어

참고문헌 (25)

  1. Ahn, M. Y., Lee, H. S. & Lee, Y. J. (2017). An operation case of extracurriculum programs for strengthening the basic sciences of the glocal campus liberal arts college of Konkuk university. Culture and Convergence, 39(4), 259-284. 

  2. Ahn, S. H. & Lee, S. J. (2021). Using the revised IPA to explore the operation plans of extra-curricular activities of universities.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13(1), 29-37. 

  3. Choi, H. C. & Kim, S. D. (2019). A study on competency-based extra curriculum program quality management - focused on D university in Korea.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9(4), 107-120. 

  4. Choi, J. Y., Shin, P. S., Park, Y. K., Kim, D. Y., Park, J. W., Yoon, K. Y. & Kim, W. N. (2011). A case study on management systems for non-curriculum courses to develop a proper management system for non-curriculum courses.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14(4), 69-77. 

  5. Chung, Y. S. & Yoon. H. J. & Kong, S. S. (2019). Developing customized extra-curriculum to cultivate key competences of university students.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13(5), 293-321. 

  6. Creswell, J. W., Plano Clark, V. L., Gutmann, M. L., & Hanson, W. E. (2003) Advansed mixed methods reserch designs. In A Tashakkori & C. Teddlie (Eds), Handbook of Mixed Methods in Social and Behavioral Research (pp. 209-240). Thousand Oaks, CA: Sage. 

  7. Im, M. H. & Seo, J. B. (2020). A study on the effect of core competency on comparative program operation in teaching class. Journal of Learner-Center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0(13), 1053-1068. 

  8. Kim, E. J. & Kim, K. S. (2020). Operational system and performance management of extra-curricular programs to support the curriculum.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6(4), 95-101. 

  9. Kim, J. M. (2018). College students awareness of extra-curricular and extra-curricular graduate certificate qualitative and quantitative approach. 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8(13), 245-266. 

  10. Kim, Y. M. (2016). The development of competency-based extracurricular and its operating system for developing creative-convergent talent. Journal of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20(10), 1987-1993. 

  11. Lee, B. K., Kim, E. J., Yu, G. S., Lee, W. K. & Chang, S. C. (2012). Studies on extra-curricula activities in universities for globalization in Korea.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6(4), 463-492 

  12. Lee, E. C., Lee, S. A. & Nam, S. W. (2020). A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n assessment tool of KBU core competency. Journal of Christian Education in Korea, null(62), 187-225. 

  13. Lee, H. Y. (2021).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standard model for extracurricular education. Journal of liberal Arts Education Studies, 6(1), 105-126. 

  14. Lee, J. E. & Park, H. J. (2019). The performance analysis of collaborative learning program for improving a self-directed learning skills of university student: a case study of K university. Institute for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20(2), 415-437 

  15. Lee, S. A. & Kwon, K. M. (2020). Model design and proposal for the development of a learning status diagnostic tool at a christian university. The Korean Society of Christian Religious Education. 0(61), 203-232. 

  16. Lee, Y. H. & Yun, J. H. (2021). A study on the status of the utilization of extracurricular activities and the perceptions of professors in university education. Cultural Exchange and Multicultural Education, 10(4), 1-28. 

  17. Lunenburg, F. C. (2010). Communication: the process, barriers, and improving effectiveness. Schooling, 1(1), 1-10. 

  18. Oh, B. S. & Kim K. L. (2021). The effect of university self-accreditation on extra-curricular implementation : a case of K university, The Journal of Liberal Arts, 16, 117-143. 

  19. Park, C. N. & Jung, W. H. (2017). Study on the effects of non-subject educational programs influencing the core competency of university students focusing on the case of K unive - rsity.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11(1), 39-71. 

  20. Park, M. H. (2018). A plan to improve communication competence in extracurricular program-focusing on case in communication center of Gachon university-. The Studies of Korean Language and Literature, 61, 391-461. 

  21. Park, S. H. (2018). Improvment of students satisfation through learner-centered extracurricular programs: focusing on S university. Journal of Learner-Center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8(13), 1-20. 

  22. Seong, S. H. & Cha, B. J. (2020). A case study on a university character camp's extracurricular program for character development and global citizenship education of college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Loteracy Research, 11(6), 285-309. 

  23. Yang, K. W. (2015). Implementation and operation of university extracurricular education management and accreditation system: U-CAAM. The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s, 30(4), 115-131. 

  24. Yoem, M. H., Park, S. H. & Oh, J. W. (2012). The effects of learning communities at chonnam national university in South Korea. The Journal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30(2), 1-26. 

  25. Yun, J. H. & Lee, Y. H. & Park, Y. J. & Kim, Y. N. (2021). A case analysis on development and operation of extracurricular learning community program model of university. Journal of Education & Culture, 26(4), 141-164.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