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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및 체험 기반으로 한 어린이 장난감 디자인에 관한 연구
Research on toy design based on children's education and experience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3 no.5, 2022년, pp.119 - 127  

왕정 (부경대학교 시각디자인학과) ,  홍동식 (부경대학교 시각디자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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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어린이 장난감 디자인에서 인터랙티브 체험이론을 기반으로 한 어린이 교육 장난감의 인터랙티브 체험을 연구하고자 한다. 그러므로 한국의 인기 어린이 교육 장난감에 대한 사례를 제품디자인 제작 기반에 의거하여 분석하였다. 또한, 사용자 체험모델을 근거로 한국의 인기 어린이 교육 장난감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장난감 순위에 따른 1~3위 어린이 교육 장난감은 스마트 기술을 접목한 장난감으로 나타났다. 감각, 감성, 사고, 행동, 관련 그리고 경험을 중심으로 연구한 바, 인터랙티브 체험에 대한 만족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향후 어린이 스마트 장난감의 인터랙티브 체험 디자인을 위한 이론적 기초를 제공하고자 한다. 또한, 어린이의 건강한 심신과 심리발달에 더 알맞은 제품을 디자인하기 위한 기반이 되기를 희망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ased on the theory of interactive experience in children's toy design, this paper analyzes and explores the interactive experience of education children's toys. Based on the basic elements of product design, a case study of the popular children's educational toys in the Korean sales rankings was ca...

주제어

표/그림 (18)

참고문헌 (11)

  1. children's education. https://baike.baidu.com 

  2. experience. https://m.search.naver.com/search. 

  3. G. A. Park. (2016). Effects of Experience Factors on the Value of Chinese Tourists' Tourist Attractions and the Intention of Tourism Behavior. Sejong University. P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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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G. T. Liu. (2010). Product Formative Design Method, Beijing Electronics Industry Publishing Company, P15-17. 

  11. K. &. Kim. (2013). Bernd H. Schmitt, Experience marketing, P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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