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일부 치위생(학)과 학생의 학과 만족도에 관한 융합연구 : 접근 동기, 회피 동기, 디지털 사용인식 중심으로
A Convergence Study on Partial Dental Hygiene (Department) and Student Satisfaction: Focusing on Approach Motivation, Avoidance Motivation, and Digital Use Recognition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3 no.5, 2022년, pp.53 - 60  

손은교 (가톨릭관동대학교 치위생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강원도 일개 대학 치위생과 학생을 239명을 대상으로 치위생과 상생 방안 마련을 위해, 접근 동기와 회피 동기, 디지털 사용 인식을 통한 구조모형인과관계를 파악하는 것이다. 통계 방법은 SPSS Statistics 24.0 프로그램과 AMOS 21.0을 이용하였다. 구조방정식 모델 분석 결과 접근 동기는 디지털 사용 인식과 수업 만족도에 유의하게 나타났다. 또한, 디지털 사용인식은 수업 만족도에 유의하게 나타났고, 수업 만족도는 학과 만족도와 학과 추천에 유의하게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학과 만족도는 학과 추천에 유의하게 나타났다. 즉, 치위생(학)과의 상생 방안은 디지털 수업의 융합 확대이다.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학교에서는 실기 수업을 위한 수업 자재의 확충 시설 구축 및 교수법을 강구할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causal relationship of the structural model through approach motivation, avoidance motivation, and digital usage recognition in order to prepare a plan for coexistence with dental hygiene targeting 239 students from the dental hygiene department at a univ...

주제어

표/그림 (7)

참고문헌 (24)

  1. Y. A. Song & S. A. Kim. (2019). Factors Affecting College Freshmen's Intention to Drop Out. Journal of the Korean Contents, 19(6), 257-270. DOI : 10.5392/JKCA.2019.19.06.257 

  2. S. H. WOO. (2021 September 8). List of universities eligible for government financial support for the 2022 academic year. Ministry of Education, Ministry of Education, Korea. https://www.moe.go.kr/boardCnts/viewRenew.do?boardID337&boardSeq88950&lev0&searchTypenull&statusYNW&page1&smoe&m0303&opType 

  3. S. Y. Kim. (2012). A Study on College Freshmen's Adaptation Process Influencing on the Dropout - A Basic Research of the College Dropouts' Mobility Path and Structure. The Journal of Career Education Research, 25(3), 139-160. DOI : 10.21509/KJYS.2016.07.23.7.189 

  4. J. E Hyung & J. S. Kim. (2016). Analysis of Structural Relationships Between Self-discrepancy and Dropout Intention: Focus on the Mediating Role of Depression, Career Indecision, Acadmic Self-efficacy.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3(7), 189-220. 

  5. S. H Kim & J. E. Park. (2021). The Effect of Academic Stress of College Students on Dropout Intention: Mediating effects of Academic Procrastination Behavior.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11(2), 138-145. DOI : 10.22156/CS4SMB.2021.11.02.138 

  6. D. C. McClelland, J. W. Atkinson, R. A. Clark & E. L. Lowell. (1983). The achievement motive. New York: Appleton Century-Crofts. 

  7. J. H. Lim. (2013). A Causal Relationship between Personality, Approach-Avoidance Motivation, and Behavioral Regulation among Collegiate Dance Students: A 3×2 Achievement Goals Perspective. The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12(6), 409-423. 

  8. H. K. Han. (2019 January 3). A study on digital literacy education status analysis and curriculum linkage plan, Sejong Special Self-Governing City Education Center Education Policy Research Institute,, Korea. https://kice.re.kr/resrchBoard/view.do?seq399&skice&m030101 

  9. K. S. Shon, E. S. Cho, S. Y. Kim & S. M. Jeong. (2014). A relationship among the approach motivation, lifestyle and emotion of vocational high school students who have school drop-out intention. The Korean Journal of Applied Developmental Psycholog, 3(1), 51-70. 

  10. J. Y. Jung. (2019). The Analysis of Factors Influencing University and Department Recommendations: Focusing on Middle and Small Universities in Non-metropolitan Areas. Soonchunhyang Journal of Humanities, 38(1), 125-148. DOI : 10.35222/IHSU.2019.38.1.125 

  11. 4-D-2. Transfer Admission Selection Results, (2019, 2020, 2021). University Reminder, Department Search. https://www.academyinfo.go.kr/search/search.do 

  12. S. Y Jang, E. J. Choi & S. Y. Hwang. (2021). Survey of the Maj or Selection by and Occupational Consciousness of Freshmen Majoring in Dental Hygiene. The Korean Academy of Dental Hygiene, 4(1), 29-37. DOI : 10.22753/JKDHS/2021.4.1.29 

  13. H. A Park. (2020). The Effect of Career Barriers and Self-Efficacy in Career Decision Making on Career Preparation Behavior of College Students majoring in Airline Services. The Journal of Career Education Research, 33(4), 1-19. DOI : 10.3234/JCER.2020.12.33.4.1 

  14. B. H. Jeong & J. H. Oh. (2021). The Effects of Major Satisfaction, Occupational Values, and Self-efficacy in Career Decision on Job Preparation Behavior: Focusing on College Students Majoring in Secretarial Science. Korean Employment & Career Assocciation, 11(2), 131-152. DOI : 10.35273/JEC.2021.11.2.006 

  15. Y. J. Heo. (2021). Role and task discussion of career education for junior college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Career Education, 5, 189-192. 

  16. S. J Jin & J. S. Lee. (2018). The effect of approach-avoidance motivation on academic self-regulation: The mediating effect of self-efficacy.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8(7), 547-563. DOI : 10.22251/JLCCI.2018.18.7.547 

  17. E. G Son & I. S. Park. (2020). A Study on the Changes in Class Awareness and Career Awareness According to the Teaching Methods of Some Dental Hygiene and Students: Focusing on the professional tooth cleaning clas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8(11), 355-363. DOI : 10.14400/JDC.2020.18.11.355 

  18. K. S. Noh. (2016). Statistical analysis of papers you know and use properly: SPSS & AMOS 21, Han bit Academy, Korea, Seoul. 

  19. E. K. Seo & E. S. Joo. (2017). The effects of Interpersonal Relationship Problems, Occupational Stress, and Anger Rumination on Hwa-Byung Symptoms among White-collar Male Workers. Ewha Journal of Social Sciences, 33(2), 29-56. DOI : 10.16935/EJSS.2017.33.2.002 

  20. K. S Choi & Y. C. Lee. (2013). Measures to reduce Students' Withdrawal Rate: a case study on College D.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3(11), 979-987. DOI : 10.5392/JKCA.2013.13.11.979 

  21. H. J. Moon, Y. S. Kim, M. G. Seong & H. O. Lee. (2017). The Awareness on Dental Digital System in Dental Hygiene Students. The Korean Academy of Dental Hygiene, 19(1), 19-30. 

  22. S. H. Min, Y. J. Do, K. H. Kang, D. J. Lee & S. H. Cho. (2021). The moderating role of approach-avoidance motivation in a relationship between school-belonging and college adaptation of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1(23), 35-50. DOI : 10.22251/JLCCI.2021.21.23.35 

  23. D. W. Kim, H. J. Kim & T. G Han, (2021). Satisfaction and Changes in Perception of Non-Face Online : Classes at C University. Journal of Studies on Schools and Teaching, 6(1), 73-101. DOI : 10.23041/JSST.2021.6.1.00 

  24. Y. H. Lee, Y. J. Park & J. H. Yun. (2021). Exploring the "Types"through Case Analysis on Operation of Distance Education in Universities Responding to COVID-19. The Journal of Yeolin Education, 28(3), 211-234. DOI : 10.14400/JDC.2021.19.1.421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