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가상 캐릭터가 제공하는 감정에 따른 학습자의 감정적 반응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motional changes of learners according to the emotions provided by virtual characters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3 no.5, 2022년, pp.155 - 164  

최동연 (건양사이버대학교 교양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실제 교실 환경과 반복 훈련을 제공하는 가상 환경 기반 시뮬레이션을 교사교육에 활용하는 데 상당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시뮬레이션 학습환경이 더욱 정교하게 학습에 적용되기 위해서는 감정적 상호작용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감성은 창의적 사고, 영감, 집중력, 학습동기에 중요한 요소이기 학습자와의 정서적 상호작용을 파악하고 이를 교수 시뮬레이션에 적용하는 것은 필요한 활동이다. 본 연구는 학습자의 EEG(Electroencephalogram)와 시선추적을 통해 공감적 반응을 위한 객관적인 데이터를 확인하고, 감성교수 시뮬레이션 설계를 위한 단서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의 결과는 의도된 공감적 반응이 제공되었고, 상황적 감성이 학습자의 정서 반응을 결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정교한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아바타의 개발 및 감정적 반응을 일으키는 상황에 적합한 시나리오의 개발이라는 측면에서 교사교육 시뮬레이션의 설계에 시사점을 갖는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nsiderable interest has been directed toward utilizing virtual environment-based simulations for teacher education which provide authentic experience of classroom environment and repetitive training. Emotional Interaction should be considered for more advanced simulation learning performance. Sinc...

주제어

표/그림 (6)

참고문헌 (18)

  1. F. A. Drews & J. Z. Bakdash. (2013). Simulation training in health care. Reviews of Human Factors and Ergonomics, 8(1), 191-234. DOI : 10.1177/1557234X13492977 

  2. J. Lu, P. Hallinger & P. Showanasai. (2014). Simulation-based learning in management education: A longitudinal quasi-experimental evaluation of instructional effectiveness. Journal of Management Development, 33(3), 218-244. DOI : 10.1108/jmd-11-2011-0115 

  3. S. M. Boyne, (2012). Crisis in the classroom: using simulations to enhance decision-making skills. J. Legal Educ, 62, 311. DOI : 10.2139/ssrn.2103603 

  4. E. G. Bradley & B. Kendall. (2014). A review of computer simulations in teacher education.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Systems, 43(1), 3-12. DOI : 10.2190/ET.43.1.b 

  5. A. T. Hayes, C. L. Straub, L. A. Dieker, C. E. Hughes & M. C. Hynes. (2013). Ludic learning: Exploration of TLE TeachLivE TM and effective teacher training. International Journal of Gaming and Computer-Mediated Simulations (IJGCMS), 5(2), 20-33. DOI : 10.4018/jgcms.2013040102 

  6. J. P. Guilford & R. Hoepfner. (1971). The analysis of intelligence. McGraw-Hill Companies. DOI : 10.7771/2380-176x.1876 

  7. D. Brozik & A. Zapalska. (2002). The PORTFOLIO GAME: Decision making in a dynamic environment. Simulation & Gaming, 33(2), 242-255. DOI : 10.1177/1046878102033002013 

  8. G. H. Tompson & P. Dass. (2000). Improving students' self-efficacy in strategic management: The relative impact of cases and simulations. Simulation & Gaming, 31(1), 22-41. DOI : 10.1177/104687810003100102 

  9. M. El Ayadi, M. S. Kamel & F. Karray. (2011). Survey on speech emotion recognition: Features, classification schemes, and databases. Pattern recognition, 44(3), 572-587. DOI : 10.1016/j.patcog.2010.09.020 

  10. Z. Lan, O. Sourina, L. Wang & Y. Liu. (2014, October). Stability of features in real-time EEG-based emotion recognition algorithm. In 2014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yber worlds (pp. 137-144). IEEE. DOI : 10.1109/cw.2014.27 

  11. J. A. Coan & J. J. Allen. (2004). Frontal EEG asymmetry as a moderator and mediator of emotion. Biological psychology, 67(1), 7-50. DOI : 10.1016/j.biopsycho.2004.03.002 

  12. B. Jaskula, K. Pancerz & J. Szkola. (2015). Toward Synchronization of EEG and Eye-tracking Data Using an Expert System. InCS&P(pp. 196-198). DOI : 10.5220/0005094600790086 

  13. J. L. Plass, S. Heidig, E. O. Hayward, B. D. Homer & E. Um. (2014). Emotional design in multimedia learning: Effects of shape and color on affect and learning. Learning and Instruction, 29, 128-140. DOI : 10.1016/j.learninstruc.2013.02.006 

  14. R. E. Mayer. (2005). Cognitive theory of multimedia learning. The Cambridge handbook of multimedia learning. DOI : 10.1017/cbo9781139164603.004 

  15. S. D'Mello, B. Lehman, R. Pekrun & A. Graesser. (2014). Confusion can be beneficial for learning. Learning and Instruction, 29, 153-170. DOI : 10.1016/j.learninstruc.2012.05.003 

  16. U. I. Magner, R. Schwonke, V. Aleven, O. Popescu & A. Renkl. (2014). Triggering situational interest by decorative illustrations both fosters and hinders learning in computer-based learning environments. Learning and Instruction, 29, 141-152. DOI : 10.1016/j.learninstruc.2012.07.002 

  17. P. Ekman. (1993). Facial expression and emotion. American psychologist, 48(4), 384. DOI : 10.1017/cbo9780511752841.027 

  18. M. A. Nicolaou, H. Gunes & M. Pantic. (2011). Continuous prediction of spontaneous affect from multiple cues and modalities in valence-arousal space. IEEE Transactions on Affective Computing, 2(2), 92-105. DOI : 10.1109/t-affc.2011.9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