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뷰티관광 활성화를 위한 교육과정 개선 방안 연구: IPA를 중심으로
The Study on the Improvement of Curriculum for the Development of Beauty Tourism: Focusing on IPA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20 no.5, 2022년, pp.233 - 238  

황영아 (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스마트관광원) ,  엄문연 (호남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뷰티관광 교육과정의 중요도-만족도의 차이를 분석하여 뷰티관광 활성화를 위한 교육과정의 개선을 목적으로 한다. 뷰티관광산업 종사자를 대상으로 온·오프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208개의 유효표본을 활용하여 IPA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모든 교육내용에 대한 중요도와 만족도는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개선이 필요한 교육내용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지속 및 유지가 필요한 교육과정은 현장실습, 전공실무, 서비스 및 매너, 고객상담, 고객관리, 마케팅, 대인관계 등으로 나타났다. 우선순위가 낮은 교육내용은 외국어, 다문화 이해, 관광학, 뷰티경영 등으로 나타났으며 과잉 노력을 지양이 필요한 교육내용은 전공 이론인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뷰티관광 활성화를 위한 교육과정 개선 방향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mprove the curriculum to revitalize beauty tourism by analyzing the difference in importance and satisfaction of the beauty tourism curriculum. And online and offline surveys were conducted for workers in the beauty tourism industry, and IPA analysis was conducted us...

주제어

표/그림 (4)

참고문헌 (15)

  1. Y. A. Hwang. (2021). The Effect of the Beauty Education of K-Beauty Service Tourism Employees on Job Competency and Job Satisfaction. Master dissertation. The Graduate School of Arts Chung-Ang University, Seoul. 

  2. S. H. Kim, (2018. 11. 12). Kotra to host '2018 K-Beauty in Canada'. Yonhap News. https://www.yna.co.kr/view/PYH20181111064900013. 

  3. J. G. Kang. (2022. 04. 04). Seoul invests 200 billion won in beauty and fashion industries. Fostering a global beauty hub. Kookmin Ilbo. http://news.kmib.co.kr/article/view.asp?arcid0016939385&code61121111&cpnv. 

  4. Human Resources Development Service of Korea. (2022). Search for ncs and learning modules.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https://www.ncs.go.kr/unity/th03/ncsSearchMain.do. 

  5. Y. J. Jun & H. J. Jo. (2019). Development of Cosmetology Course Model as Curriculum for General Education: Focusing on the use of Organization of the NCS-based Training Course. J. Korea Soc. Beauty Art. 20(3). 63-74. DOI: http://doi.org/10.18693/jksba.2019.20.3.63 

  6. M. Y. Ko & C. Jeong. (2013). Improvement for Competence Development of Tourism Human Resource. The journal of tourism studies. 25(2). 111-127. DOI: G704-SER000001449.2013.25.2.003 

  7. Y.G. Seo & G. U. Choi & J. H. Park. (2017). A Comprehensive Plan for Tourism Education in Jeju Special Self-Governing Province. Jeju Island: Jeju Special Self-Governing Province & Jeju National University. 

  8. J. H. Chung & K. Y. Ji. (2000). The Tendency to Study Necessity of Tourism Education to Target Citizens and Society. Tourism Management Research Organization. 7(0). 229-254. DOI: I410-ECN-0102-2009-320-009091697 

  9. K. K. Jung. (2019). A Study on the Effect of Tourism Education on Career Decision: Making in Colleg. Korean Journal of Tourism Research. 34(1). 61-79. DOI: 10.21719/IJTMS.34.1.4 

  10. H. E. Jeong & M. Y. Kim. (2016). Effects of Chinese tourists' beauty tour preferences and attitude toward Korean culture on beauty tour purchasing behaviors.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24(5). 653-669. DOI: 10.29049/rjcc.2016.24.5.653 

  11. H. Y. Park & H. A. Jo & B. S. Kim & D. K. Kim. (2014). A Study on the sustainable improvement of Korea-ASEAN tourism cooperations: focus on the training and education programs. The Journal of Eurasian Studies. 11(2). 39-57. DOI: 10.31203/aepa.2014.11.2.003 

  12. D. H. Kim & B. G. Kim. (2019). The effects of practical education in tourism on major satisfaction and job-esteem. Korean Journal of Business Administration. 32(9). 1653-1670. DOI : 10.18032/kaaba.2019.32.9.1653 

  13. C. R. Park. (2019). Redesign of 2-year Curriculum for Dept. of Beauty & Cosmetology based on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NCS) and Students' Satisfaction with the Revised Program-Focusing on Dept. of Beauty & Cosmetology, 'C' University. Korea Open Access Journals. 19(8). DOI: https://doi.org/10.5392/JKCA.2019.19.08.500 

  14. Yang.Yang. (2019). A Study on the Preference and Satisfactionon Courses of Korean Beauty Education-Taking Students and Interns as Subjects. Master dissertation. Department of Beauty Design, Graduate School of Konkuk University, Chungcheongbuk-do. 

  15. H. N. Jung & C. S. Youn. (2021). A Comparative Study on Overseas Cases of Vocational Training Education. Journal of Beauty Industry. 15(1). 5-19. DOI : 1975-3020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