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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인 미디어의 특성이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지각된 가치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The Effect of The Characteristics of One-Person Media on Intention of Usage: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 of Perceived Value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20 no.5, 2022년, pp.357 - 362  

쳔위페이 (호남대학교 경영학과) ,  진성 (호남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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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1인 미디어의 특성을 상호작용성, 오락성 등 2가지 요인으로 구분하여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과 지각된 가치매개효과에 대한 규명하였다. 본 연구는 이를 확인하기 위해 1인 미디어 실시간 방송을 시청 경험이 있는 중국인과 한국에 있는 중국 유학생을 대상으로 실증분석을 진행하였다. 분석결과, 1인 미디어의 상호작용성과 오락성은 사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1인 미디어의 특성과 사용의도 간의 관계에 있어서 지각된 가치의 부분매개 효과도 확인되었다. 이상의 결과를 토대로 1인 미디어의 상호작용성 및 오락성과 같은 특성이 사용자들의 사용의도를 높일 수 있는 중요한 요인으로 확인하였다. 또한 본 연구를 통해 시사점을 제시하고 연구의 한계점 및 후속연구 방향에 대한 검토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classified the characteristics of one-person media into two factors: interactivity and entertainment, and investigated the effect on intention of usage and the mediating effect of perceived value. In order to confirm this, this study conducted an empirical analysis targeting Chinese peopl...

주제어

표/그림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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