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 미디어 창작자의 플랫폼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 유튜브, 트위치, 아프리카TV를 중심으로 Analysis of Factors Influencing Personal Media Creators' Platform Selection : Focusing on YouTube, Twitch and AfreecaTV원문보기
1인 미디어 창작활동은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는 하나의 산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지만, 창작자에 대한 이해는 미비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1인 미디어 창작자가 활동 플랫폼을 선택할 때 고려하는 중요 요인들을 창작자의 동기와 플랫폼의 특성에 초점을 맞추어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생생함과 경력개발, 알고리즘 기반 적합도를 중시하는 창작자는 유튜브를, 상호작용과 수익창출 동기를 중시하는 창작자는 아프리카TV를, 상호작용, 서비스품질, 네트워킹 기회제공을 고려하는 창작자들은 트위치를 선택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창작자의 주력 장르와 방송유형 변수의 조절효과 역시 일부 유의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생생함의 동기를 중시하며 소통을 주력장르로 하는 창작자와 경력개발 동기를 가지고 녹화방송에 주력하는 창작자의 경우 모두 유튜브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1인 미디어 연구에 대한 기존 연구의 시각을 확장하였으며, 미디어 플랫폼의 향후 시장 내 위상 정립의 방향을 제시하였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1인 미디어 창작활동은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는 하나의 산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지만, 창작자에 대한 이해는 미비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1인 미디어 창작자가 활동 플랫폼을 선택할 때 고려하는 중요 요인들을 창작자의 동기와 플랫폼의 특성에 초점을 맞추어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생생함과 경력개발, 알고리즘 기반 적합도를 중시하는 창작자는 유튜브를, 상호작용과 수익창출 동기를 중시하는 창작자는 아프리카TV를, 상호작용, 서비스품질, 네트워킹 기회제공을 고려하는 창작자들은 트위치를 선택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창작자의 주력 장르와 방송유형 변수의 조절효과 역시 일부 유의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생생함의 동기를 중시하며 소통을 주력장르로 하는 창작자와 경력개발 동기를 가지고 녹화방송에 주력하는 창작자의 경우 모두 유튜브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1인 미디어 연구에 대한 기존 연구의 시각을 확장하였으며, 미디어 플랫폼의 향후 시장 내 위상 정립의 방향을 제시하였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Although personal media have become a giant industry, there is a lack of understanding of personal media creators. Therefore, this study aims to clarify factors influencing personal media creators' choice of platform. According to the analysis, there is a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the factors c...
Although personal media have become a giant industry, there is a lack of understanding of personal media creators. Therefore, this study aims to clarify factors influencing personal media creators' choice of platform. According to the analysis, there is a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the factors considered by YouTube, AfreecaTV, and Twitch creators. Moreover, the moderating effect of creators' main genre and broadcasting type were also found to be partially significant. It was found that both creators who share the motive of vividness and communication as their main genre and creators who focus on recording and broadcasting with career development motivation prefer YouTube.
Although personal media have become a giant industry, there is a lack of understanding of personal media creators. Therefore, this study aims to clarify factors influencing personal media creators' choice of platform. According to the analysis, there is a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the factors considered by YouTube, AfreecaTV, and Twitch creators. Moreover, the moderating effect of creators' main genre and broadcasting type were also found to be partially significant. It was found that both creators who share the motive of vividness and communication as their main genre and creators who focus on recording and broadcasting with career development motivation prefer YouTube.
또한 VOD 콘텐츠의 경우, 플랫폼마다 특화된 장르가 존재해 창작자가 여러 플랫폼에서 활동하더라도주력 활동 플랫폼이 존재할 수밖에 없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창작자의 주력 활동 플랫폼과 서브 활동 플랫폼을 구분하여, 창작자가 어떤 이유로 주력 활동 플랫폼을 선택하는지 규명하고자 한다. 창작자의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규명을 위해 다항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활용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연구에서는 유튜브, 아프리카TV, 트위치 등 1인 미디어 플랫폼 특성을 파악해 보고, 창작자들이 특정 플랫폼을 선택하는 이유를 살펴보려고 한다.
플랫폼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창작자의 창작 동기", "창작자가 중시하는 플랫 폼특성", "창작자의 활동특성"을 고려하였다. 본 논문은 심층 인터뷰를 통해 플랫폼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창작자의 동기 요인과 플랫폼 특성을 파악해 보았다. 그리고 창작 동기와 플랫폼 특성에 따라 플랫폼 선택에미치는 영향이 창작자의 활동특성인 주력 장르와 방송유형에 따라 달라지는지를 분석했다.
본 연구는 1인 미디어 창작자가 활동 플랫폼을 선택함에 있어 중요시하는 요인들이 무엇인지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1인 미디어 창작자를 대상으로 창작동기와동영상 공유 플랫폼 특성 등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는 심층 인터뷰를 통해 선행연구에서 밝혀지지 않은 창작자 동기 요인과 플랫폼 특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1인 미디어 창작자가 자신의 주력 장르에 따라 플랫폼 선택을 달리 할 것인지를 분석할 것 이다.
본 연구에서는 창작자의 활동 플랫폼 선택에 영향을미치는 요인들을 종합적으로 탐색하고자 한다. 보편적으로 창작자들은 현재 이용하고 있는 플랫폼 이외에 다른 플랫폼에도 콘텐츠를 유통하고자 하는 의향이 큰 편 이다[10].
가설 설정
본 연구에서는 1인 미디어 창작자가 자신의 방송유형에 따라 플랫폼 선택을 달리 할 것인지를 분석할 것이다.
제안 방법
본 논문은 심층 인터뷰를 통해 플랫폼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창작자의 동기 요인과 플랫폼 특성을 파악해 보았다. 그리고 창작 동기와 플랫폼 특성에 따라 플랫폼 선택에미치는 영향이 창작자의 활동특성인 주력 장르와 방송유형에 따라 달라지는지를 분석했다.
다 음으로, 측정 문항 풀(pool)을 바탕으로 온라인 설문조사 및 결과분석을 진행하였다
둘째, 창작 동기에 대한 질문으로, 창작자가 어떤 계기로 창작활동을 시작했고, 어떤 목적으로 창작활동에 임하고 있는지 등을 파악하였다
먼저, 국내 대표 1인 미디어 플랫폼인 유튜브, 아 프리카TV, 트위치의 창작자를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를진행해 창작자들이 중요시하는 창작 동기, 플랫폼 특성요인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는 1인 미디어 플랫폼들에서 주로 나타나는장르적 특성을 기반으로 장르를 3가지로 구분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심층 인터뷰 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에 사용할 변인들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심층 인터뷰를 통해 도출된 변인을 통계적으로 검증하고자 예비 설문 조사를 진행하였다
셋째, 플랫폼에 대한 전반적인평가를 묻는 문항으로, 현재 활동하고 있는 플랫폼, 주력 활동 플랫폼, 플랫폼 선택 시 고려하는 요인, 주력활동 플랫폼의 장/단점 등을 파악하였다.
이에 1인 미디어 창작자를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를 진행하였고, 심층 인터뷰 결과를 토대로 창작자들이 중시하는 창작 동기와 플랫폼 특성을 파악하였다
이후 선행연구들을 바탕으로 하여 해당 변수들을 잘측정할 수 있는 설문 문항 풀(pool)을 구성하여 설문조사에 활용하였다
첫째, 창작활동 전반에 대한 질문으로, 창작자가 주로 활동하는 플랫폼, 제작 콘텐츠 장르, 콘텐츠 업로드 횟수, 전업여부 등을 파악하였다
창작자의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규명을 위해 다항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활용하고자 한다. 플랫폼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창작자의 창작 동기", "창작자가 중시하는 플랫 폼특성", "창작자의 활동특성"을 고려하였다. 본 논문은 심층 인터뷰를 통해 플랫폼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창작자의 동기 요인과 플랫폼 특성을 파악해 보았다.
대상 데이터
구독자 10만 미만의초기 크리에이터를 대상으로 진행된 연구에 따르면, 국내 1인 미디어 크리에이터 10명 중 9명은 유튜브를 메인 플랫폼으로 사용하고 있었기 때문에[57], 유튜브를메인 플랫폼으로 사용하는 창작자를 중심으로 심층인터뷰 대상자를 구성했다
그 결과 주력 활동 플랫폼이유튜브인 창작자 7명, 아프리카TV인 창작자 1명, 트위치인 창작자 1명을 대상으로 심층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설문지 문항 구성에 앞서 1인 미디어 창작자 총 9명을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심층 인터뷰 대상자의 주력 활동 플랫폼을 고려하여심층 인터뷰 대상자를 선정하였다
심층 인터뷰는 2021년 4월부터 7 월에 거쳐 총 9명의 창작자를 대상으로 진행했다
최종 분석에서는 예비조사 기간 중 수집한 응답과 본조사 기간 수집된 응답을누적하여 총 316개의 설문 응답 데이터를 활용하였다.
최종 분석에서는 예비조사 기간 중수집한 응답과 본조사 기간 수집된 응답을 누적하여 총316개의 설문 응답 데이터를 활용하였다.
데이터처리
본 연구에서는 측정도구의 타당성 검정을 위하여 요인추출 방법으로 최대우도(Maximum likelihood)법을 사용하였고, 회전방법으로 사각회전 방법 중 하나인직접오블리민 회전(direct oblimin rotation)을 사용하여 탐색적 요인분석(EFA, Exploratory factor anal-ys is)을 실시했다
신뢰도 분석에서는 측정항목의 내적일관성을 알아보기 위해 크론바흐 알파(Cronbach's al-ph a) 계수 방법을 활용해 요인별 신뢰도를 검증하였다.
요인분석을 위해 우선, KMO와 Bartlett 검정을 실시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창작자의 주력 활동 플랫폼과 서브 활동 플랫폼을 구분하여, 창작자가 어떤 이유로 주력 활동 플랫폼을 선택하는지 규명하고자 한다. 창작자의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규명을 위해 다항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활용하고자 한다. 플랫폼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창작자의 창작 동기", "창작자가 중시하는 플랫 폼특성", "창작자의 활동특성"을 고려하였다.
이론/모형
앞선 요인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선택대안 수가 3가지 이상일 경우 사용하는 다항로짓모형 (Multinomial logit Model)을 활용하여 1인 미디어창작자의 플랫폼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 였다
성능/효과
둘째, 상호작용과 수익창출을 중요시하는 창작자일수록 유튜브나 트위치에 비해 아프리카TV를 선택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드러났다
마지막으로, 상호작용, 서비스품질, 네트워킹 기회저공을 중요하게 여기는 창작자일수록 트위치를 선택힐가능성이 높아지는 것으로 드러났다
분석의 결과로출된 요인은 총 13가지로 '창작동기'와 관련한 요인 가지-추억, 생생함, 상호작용, 자기표현, 수익창출(전 업), 수익창출(부업), 경력개발-와 플랫폼 특성'과 관련한요인 6가지-이용자 규모, 서비스 품질, 알고리즘 7 반 적합도, 네크워킹 기회 제공, 평판, 수익배분 만족인 것으로 나타났다.
상호작용항 결과를 확인해보면, 생생함과 소통중요시할수록 아프리카TV를 선택할 확률이 0.007배 감 소했고, 상호작용과 일상을 중요시할수록 아프리카TV 를 선택할 확률이 0.001배 감소했고, 경력개발과 녹화방송 유형을 중요시할수록 아프리카TV를 선택할 확률이 0.008배 감소했다.
장르와 방송 유형 변수의 조절효과 역시 확인되었다, 소통과 일상을 주력장르로 하는 창작자의 경우, 아프리카TV나 트위치보다 유튜브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 다
정리하자면 상호작용, 서비스 품질, 네트워킹 기회 제공 요인을 중시하는 창작자일수록 유튜브보다 트위치를 선택할 가능성이 높았고, 생생 함, 경력개발, 알고리즘 적합도를 중시하는 창작자일수록 트위치보다 유튜브를 선택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드러났다.
첫째, 개인 창작자가 알고리즘 기반 적합도'와 생생 함' '경력개발'의 동기요인을 중시할수록, 라이브 방송보다 녹화방송 유형을 선호할수록, 아프리카TV나 트위치에 비해 유튜브를 주력 활동 플랫폼으로 선택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후속연구
나아가 해당 변수들이 향후 1인 미디어 창작자 연구에서 이용할 수 있는유용한 도구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한다
또한 창작자의 창작 행위에 대한 높은 이해도를 토대로 플랫폼의 두 고객들, 즉콘텐츠 창작자 및 콘텐츠 소비자를 모두 만족시킬 수있는 마케팅적 터치 포인트를 도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우선, 본연구는 크리에이터들이 플랫폼 선택 시 고려하는 요인을분석해 냄으로써, 각 미디어 플랫폼의 향후 시장 내 위상 정립의 방향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향후 연구에서는 이러한 한계점들을 보완하여 전도유망한 산업으로 자리매김한 1인 미디어 시장과 그 중심에 있는 콘텐츠 창작자에 대한 다양한 연구가 이루어질 수 있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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