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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인 미디어 창작자의 플랫폼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 유튜브, 트위치, 아프리카TV를 중심으로
Analysis of Factors Influencing Personal Media Creators' Platform Selection : Focusing on YouTube, Twitch and AfreecaTV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2 no.7, 2022년, pp.562 - 582  

방은혜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  김예림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  나화승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  이상우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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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인 미디어 창작활동은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는 하나의 산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지만, 창작자에 대한 이해는 미비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1인 미디어 창작자가 활동 플랫폼을 선택할 때 고려하는 중요 요인들을 창작자의 동기와 플랫폼의 특성에 초점을 맞추어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생생함과 경력개발, 알고리즘 기반 적합도를 중시하는 창작자는 유튜브를, 상호작용과 수익창출 동기를 중시하는 창작자는 아프리카TV를, 상호작용, 서비스품질, 네트워킹 기회제공을 고려하는 창작자들은 트위치를 선택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창작자의 주력 장르와 방송유형 변수의 조절효과 역시 일부 유의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생생함의 동기를 중시하며 소통을 주력장르로 하는 창작자와 경력개발 동기를 가지고 녹화방송에 주력하는 창작자의 경우 모두 유튜브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1인 미디어 연구에 대한 기존 연구의 시각을 확장하였으며, 미디어 플랫폼의 향후 시장 내 위상 정립의 방향을 제시하였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lthough personal media have become a giant industry, there is a lack of understanding of personal media creators. Therefore, this study aims to clarify factors influencing personal media creators' choice of platform. According to the analysis, there is a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the factors c...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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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VOD 콘텐츠의 경우, 플랫폼마다 특화된 장르가 존재해 창작자가 여러 플랫폼에서 활동하더라도주력 활동 플랫폼이 존재할 수밖에 없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창작자의 주력 활동 플랫폼과 서브 활동 플랫폼을 구분하여, 창작자가 어떤 이유로 주력 활동 플랫폼을 선택하는지 규명하고자 한다. 창작자의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규명을 위해 다항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활용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연구에서는 유튜브, 아프리카TV, 트위치 등 1인 미디어 플랫폼 특성을 파악해 보고, 창작자들이 특정 플랫폼을 선택하는 이유를 살펴보려고 한다.
  • 플랫폼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창작자의 창작 동기", "창작자가 중시하는 플랫 폼특성", "창작자의 활동특성"을 고려하였다. 본 논문은 심층 인터뷰를 통해 플랫폼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창작자의 동기 요인과 플랫폼 특성을 파악해 보았다. 그리고 창작 동기와 플랫폼 특성에 따라 플랫폼 선택에미치는 영향이 창작자의 활동특성인 주력 장르와 방송유형에 따라 달라지는지를 분석했다.
  • 본 연구는 1인 미디어 창작자가 활동 플랫폼을 선택함에 있어 중요시하는 요인들이 무엇인지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1인 미디어 창작자를 대상으로 창작동기와동영상 공유 플랫폼 특성 등을 살펴보았다
  • 본 연구는 심층 인터뷰를 통해 선행연구에서 밝혀지지 않은 창작자 동기 요인과 플랫폼 특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1인 미디어 창작자가 자신의 주력 장르에 따라 플랫폼 선택을 달리 할 것인지를 분석할 것 이다.
  • 본 연구에서는 창작자의 활동 플랫폼 선택에 영향을미치는 요인들을 종합적으로 탐색하고자 한다. 보편적으로 창작자들은 현재 이용하고 있는 플랫폼 이외에 다른 플랫폼에도 콘텐츠를 유통하고자 하는 의향이 큰 편 이다[10].

가설 설정

  • 본 연구에서는 1인 미디어 창작자가 자신의 방송유형에 따라 플랫폼 선택을 달리 할 것인지를 분석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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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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