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공공기관 경영혁신 측정도구 개발 및 적용: K공공기관 사례를 중심으로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a scale for measuring management innovation: Focusing on the K public institution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20 no.5, 2022년, pp.297 - 302  

노현재 (호남대학교 경영학과) ,  양동민 (호남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공공기관 경영혁신의 중요성과 파급효과가 크다는 점에 착안하여 다양한 영역에서 개발되었던 경영혁신 측정도구에 대한 고찰을 통해 공공기관에 적용할 수 있는 경영혁신 측정도구 개발을 주된 목적으로 설정하였다. 더불어 개발한 척도를 활용하여 경영혁신 구성 요소들과 혁신성과 간의 관계를 실증하여 그 적용여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7개의 하위차원으로 구성된 공공기관의 경영혁신 측정도구를 개발하였다. EFA 결과, 고유치 1이상의 7개 요인이 도출되었고 CFA 결과 역시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CFI=.906, TLI=.887, GFI=.807, NFI=.872, RMSEA=.094). 신뢰도 검증결과 역시 각 구성차원 별로 기준치 이상을 충족하여 7차원 46개 문항의 공공기관 경영혁신 측정도구를 개발하였다. 이를 활용하여 경영혁신 구성요소가 혁신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검증하였으며, 이를 통해 경영혁신 구성요소 모두가 혁신성과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검증하였다. 마지막으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연구의 시사점과 향후 연구 방향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the management innovation scale for public institution and apply scale through examination of relationship between management innovation and innovation performance. As a result, we developed management innovation scale with 7 categories and verified its validi...

주제어

표/그림 (2)

참고문헌 (15)

  1. T. Krasnicka, W. Gold, & M. Wronka-Pospiech. (2017). Management Innovation and Its Measurement. Journal of Entrepreneurship, Management and Innovation, 12(2), 95-122. 

  2. E. Molleman, & H. Timmerman. (2003). Performance management when innovation and learning become critical performance indicators. Personnel Review, 32(1), 93-113. 

  3. H. W. Volberda, F. A. J. Van Den Bosch, & C. V. Heij. (2013). Management Innovation: Management as Fertile Ground for Innovation. European Management Review, 10(1), 1-15. 

  4. F. Damanpour. (1991). Organizational Innovation: A Meta-Analysis of Effects of Determinants and Moderators.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34(3), 555-590. 

  5. F. Damanpour, K. A. Szabat, W. M. Evan. (1989). The Relationship between Types of Innovation and Organizational Performance, Journal of Management Studies, 26(6), 587-602. 

  6. Walker, M. Richard, & G. A. Boyne. (2013). Pblic management reform and organizational performance: An empirical assessment of the UK Labour government's public service improvement strategy. Journal of Policy Analysis and Management, 25, 371-94. 

  7. J. C. Timmerman. (1990). A Systematic Approach for Making Innovation a Core Competency. The Journal for Quality and Participation, 31(4), 4-11. 

  8. M. M. Crossan, & M. Apaydin. (2010). A Multi-Dimensional Framework of Organizational Innovation: A Systematic Review of the Literature. Journal of Management Studies, 47(6), 1154-1191. 

  9. P. F. Drucker. (1985). The discipline of innovation. Harvard business review, 63(3), 67-72. 

  10. A. H. Van de Ven, & E. M. Rogers. (1988). Innovations and organizations: Critical perspectives. Communication research, 15(5), 632-651. 

  11. T. M. Amabile. (1988). A model of creativity and innovation in organizations. Research in organizational behavior, 10(1), 123-167. 

  12. R. M. Walker., F. Damanpour., & C. A. Devece. (2011). Management innovation and organizational performance: The mediating effect of performance management. Journal of public administration research and theory, 21(2), 367-386. 

  13. H. W. Volberda., F. A. J. Van Den Bosch., & O. R. Mihalache. (2014). Advancing Management Innovation: Synthesizing Processes, Levels of Analysis, and Change Agents. Organization Studies, 35(9), 1245-1264. 

  14. M. A. West, & J. L. Farr. (Eds.) (1990). Innovation and creativity at work: Psychological and organizational strategies, John Wiley & Sons. 

  15. S. A. Kim, & S. M. Park. (2016). An Exploration on Core Values of Civil Service Innovation : With a Focus on Interrelated Dimensions of System, Human, and Culture, Korean Journal of Public Adminstration, 25(4), 175-219.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