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실천력 강화를 위한 인공지능 윤리 교육 모델
An Artificial Intelligence Ethics Education Model for Practical Power Strength 원문보기

산업융합연구 = Journal of industrial convergence, v.20 no.5, 2022년, pp.83 - 92  

배진아 (제주대학교 대학원 컴퓨터교육전공) ,  이정훈 (제주대학교 대학원 컴퓨터교육전공) ,  조정원 (제주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인공지능 기술로 인한 사회·윤리적 문제 사례가 발생하면서 인공지능의 위험과 부작용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함께 인공지능 윤리가 주목받고 있다. 인공지능 윤리는 알고, 느끼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행동과 실천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이에 본 논문은 인공지능 윤리의 실천력을 강화하기 위한 인공지능 윤리 교육 모델을 제안하고자 한다. 인공지능 윤리교육 모델은 선행 연구 분석을 통해 교육목표와 인공지능을 이용한 문제해결 프로세스를 도출하고, 실천력 강화를 위한 교수학습방법을 적용하였으며 기존에 제안된 인공지능 교육 모델과 비교 분석하여 그 차이를 도출하였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인공지능 윤리 교육 모델은 컴퓨팅 사고력 함양과 인공지능 윤리의 실천력 강화를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인공지능을 이용한 문제해결 프로세스를 6단계로 제안하고, 인공지능 특성을 반영한 인공지능 윤리요소를 도출하여 문제해결 프로세스에 적용하였다. 또한, 인공지능 윤리 의식에 대한 사전·사후 평가와 과정 평가를 통해 인공지능 윤리 기준을 무의식적으로 확인하게 하고, 학습자 중심의 교수학습방법을 적용하여 학습자의 윤리 실천을 습관화하도록 설계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인공지능 윤리 교육 모델이 컴퓨팅 사고력을 함양하고, 인공지능 윤리가 실천으로 이어지는 인공지능 교육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cases of social and ethical problems caused by artificial intelligence technology have occurred, artificial intelligence ethics are drawing attention along with social interest in the risks and side effects of artificial intelligence. Artificial intelligence ethics should not just be known and fe...

주제어

참고문헌 (30)

  1. KIST. (2019. Dec). He ethics/policy/social issues of artificial intelligence. ISSUE PAPER No. 08. 

  2. M. J. Kim. (2017). The Necessity of Artificial Intelligence Ethics and Trends in Korea and abroad. KICS(Information & Communications Magazine), 34(10), 45-54. DOI : 10.20972/kjee.31.3.202009.153 

  3. K. S. Hwang & S. D. Kim. (2013). Practical Ethics : How to Live Ethically in this Era. Gyeonggi : Yeonam Bookstore. 

  4. Jointly related Ministries and related Ministries. (2021). Reliable Artificial Intelligence Practice Strategies for Human -centered Artificial Intelligence. Seoul. 

  5. S. G. Han. (2019). Social Issues and Ethical Issues in Artificial Intelligence Technology. Korea Multimedia Society, 20(3), 41-52. 

  6. Jointly related Ministries and related Ministries. (2020). Human-centered 'Artificial Intelligence [AI] Ethics Standards'. Seoul. 

  7. S. G. Han. (2016). Social Issues and Ethical Issues in Artificial Intelligence Technology. Korea Multimedia Society, 20(3), 41-52. 

  8. E. K. Kim. (2022). The Effect of Artificial Intelligence Ethics Education Using Moral Machine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Attitudes and Images toward Artificial Intelligence. Master dissertation. KNUE University, Cheongju. 

  9. NIA. (2019). Artificial Intelligence Ethics Guidelines-Focused on Japan and EU Cases. Intelligent Information Society Legal System ISSUE REPORT. 

  10. Asiloma Conference. (2017). Asiloma AI Principle 23. THE FUTURE OF LIFE INSTITUTE. https://futureoflife.org/ai-principles-korean. 

  11. EU. (2019). AI Ethics Guidelines, Requirements for reliable AI realization. 

  12. IEEE. (2019). EAD1e (ETHICALLY ALI- GNED DESIGN, First Edition) REPORT. 

  13. NIA. (2021). UNESCO AI Ethics Recommendation Key Contents and Implications. IT_&_Future_Strategy_ 2021-10. Dague : NIA. 

  14. NIA. (2018). Ethics Guidelines for Intelligent Information Society . Dague : NIA. 

  15. Ministry of Education. (2021). The Age of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Policy Direction and Key Challenges. Seoul. 

  16. J. E. Kim. & C. H. Lee. (2021). Development of STEAM Program for Artificial Intelligence Ethic Education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 Korean Association of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Transaction, 2(1), 21-28. 

  17. M. Y. Ryu & J. J. Jung. (2021). Extraction of Learning Elements and Development of Teaching and Learning Models for AI Ethics Education. Korean Association of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Transaction, 2(1), 45-52. 

  18. E. J. Gong. (2022). Development of Artificial Intelligence Ethics Education Program Reflecting Social Responsibility. Master dissertation. KNUE University, Cheongju. 

  19. J. Bae. (2020). Development of Project-Based Artificial Intelligence Ethics Education Program. Master Dissertation. JNU University, Jeju. 

  20. Ministry of Education. (2020). Ministry of Education Notice No. 2020-236. Revised elementary and secondary curriculum. 

  21. S. G. Shin. (2020). Designing the Framework of Evaluation on Learner's Cognitive Skill for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through Computational Thinking.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4(1), 59-69. DOI : 10.14352/jkaie.2020.24.1.59 

  22. Yahya TABESH. (2017). Computational Thinking : A 21st Century Skill. Olympiads in Informatics, 11, 65-70. 

  23. M. H. Lee. (2008).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a Teaching and Learning Model Integrating Cognitive, Affective and Conative Dimensions for the Reinforcement of Juni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Practice of Information Technology Ethics. Master dissertation. KNUE University, Cheongju. 

  24. C. S. Jang. (2002). A Study on the effects of activity and experience-centered environmental education programme for fostering the learners' practical ability. Master Dissertation. CJE University, Cheongju. 

  25. J. W. Lee. (2008). The influence of student-generated rubrics on achievement and ability to put information literacy into practice in informatics subject performance assessment. Doctoral Dissertation. KNUE University, Cheongju. 

  26. S. W. Lee. (2009). The Effect of action to private information protection by using a case-focused and roleplaying model. Master Dissertation. KNUE University, Cheongju. 

  27. W. S. Kim. (2013). A study on the empathic education method for the advancement of moral behavior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Master Dissertation. JNUE University, Jeonju. 

  28. S. H. Kang. (2018). Information Ethics Education Programbased on Scratchfor Execution Power Strength. Master dissertation. JNU University, Jeju. 

  29. H. Y. Ryu & J. Cho. (2021). Development of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System for K-12 Based on 4P.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9(1), 141-149. DOI : 10.14400/JDC.2021.19.1.141 

  30. IAAE. (2019). The AI Ethics Charter, introduction. Seoul : IAAE.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