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클로드 드뷔시의 <잊혀진 영상>에 관한 분석 연구
An Analytical Study of Claude Debussy'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8 no.3, 2022년, pp.43 - 50  

김희정 (명지대학교 예술학부)

초록

<잊혀진 영상>은 클로드 드뷔시(Claude Debussy)의 피아노 독주곡으로서 1894년에 작곡되었으나 미상의 이유로 1977년이 되어서야 비로소 출판되었다. 흥미롭게도 총 세 곡으로 구성된 작품 중 제 2곡은 1896년 2월 파리의 일간지 '르 그랑 저널(Le Grand Journal)'을 통해 독립적으로 발표되었으나, 제 1곡과 3곡은 자필 악보 상태로 남아 있다가 1977년 뒤늦게 출판되었다. 이러한 이유로 본 작품은 아직까지도 피아노 연주가들과 음악 애호가들에게 잘 알려지지 않은 작품으로 남아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작품의 출판 시기, 작곡 배경에 대해 먼저 고찰해보고, 작품의 작곡 양식적 특징을 선율, 화성, 형식의 측면에서 면밀하게 분석하여 본다. 본 작품을 구성하는 세 곡은 다양한 교회 선법, 온음음계 그리고 전통적 조성 체계의 회피를 통한 화성적 어법의 확대를 보여주며 드뷔시가 피아노 독주곡에 즐겨 적용하였던 3악장 구성의 틀을 제시한 최초의 작품으로 볼 수 있다. 이러한 드뷔시 피아노 독주곡 양식에 대한 음악어법상의 이해와 함께, 잘 알려지지 않은 본 곡이 차지하는 음악사적인 가치에 대한 관심이 증대될 것을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laude Debussy's is a solo piano piece written in 1894. However, for unknown reasons, the entire piece was not published until 1977, despite clear evidence that Debussy intended to publish it during his lifetime. Interestingly, the second movement of the three pieces comprised in the work was publi...

주제어

표/그림 (17)

참고문헌 (10)

  1. http://www.royhowat.com/pb/wp_e6ee5c33.html 

  2. Kwon, Yu-Hee, "A Study on the Multifaceted Analysis Methodology of Debussy Music," Journal of Music and Theory, Vol. 2, p. 95, 1997. 

  3. C. Debussy, Images(oubliees), Preface, Theodore Presser Company, 1977. 

  4. O. Thompson, "Debussy: Man and Artist," Dover Publications, p. 106, 1978. 

  5. Kim, Sun-Ah,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Transitional Technique in Debussy's Piano Music," Chonnam National Univeristy Art Journal, Vol 9, No. 0, pp. 76, Dec. 2009. 

  6. J. R. Briscoe, "The Composition of Claude Debussy's Formative Years(1879-1887)," Ph. D. diss., The University of North Carolina, pp. 70-76, 1979. 

  7. J. R. Briscoe, "The Composition of Claude Debussy's Formative Years(1879-1887)," Ph. D. diss., The University of North Carolina, p. 171, 1979. 

  8. J. R. Briscoe, "The Composition of Claude Debussy's Formative Years(1879-1887)," Ph. D. diss., The University of North Carolina, pp. 172-175, 1979. 

  9. M. Devoto, Debussy and The Veil of Tonality: Essays on His Music. Pentagon Press, pp. 31-32, 2004. 

  10. Kim, Doyoung, "The Foundation and Characteristic on the Aesthetic of Euijae Huh BaekRyun' Namjonghwa,"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Vol. 6, No. 3, p. 8, 2020. https://doi.org/10.17703/JCCT.2020.6.3.1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