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정서중심심리코칭 경험에 관한 질적연구
A Qualitative Study on the Experience of Emotion Focused Psychology Coaching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8 no.3, 2022년, pp.203 - 212  

김현진 (광신대학교 심리코칭다문화 전공) ,  정현섭 (광신대학교 심리코칭다문화 전공, 지역사회 서비스사업단, 정서중심코칭심리학회) ,  나은혜 (광신대학교 심리코칭다문화 전공, 지역사회 서비스사업단, 정서중심코칭심리학회) ,  신진영 (광신대학교 심리코칭다문화 전공, 지역사회 서비스사업단, 정서중심코칭심리학회)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정서중심심리코칭 경험의 본질이 무엇이며, 그 경험이 연구 참여자들에게 어떤 변화를 가져왔는지를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정서중심코칭을 5회 경험한 4인의 연구참여자를 대상으로 심층면접을 수행하였다. 면담자료는 Colaizzi의 현상학적 연구방법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정서중심심리코칭은 Greenberg의 정서중심치료를 기반으로 ICF의 코칭 핵심역량과 함께 융합하여 정서를 중심으로 접근하는 새로운 코칭심리 모델이다. 분석결과, 정서중심코칭 경험 이전에는 자신의 정서를 회피하거나 억압한 면이 있었고, 이로 인해 행동에서도 효과적인 대인관계나 대안을 탐색하지 못하게 되는 결과를 보여주었다. 반면 경험 이후에는 정서에 대한 인식, 정서 조율, 정서 표현, 상대에 대한 정서 이해(공감) 등이 적응적인 형태로 발전하였으며, 효율적인 대안을 마련하게 된 것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nature of the experience of Emotion Focused Psychology Coaching, and what kind of changes happened for the participants through the experience. For this, in-depth interviews were conducted with four participants who had experienced five sessions of Emo...

주제어

표/그림 (1)

참고문헌 (18)

  1. Leahy, Robert L., Emotional Schema Thrapy. Un-jin, Kim. & Byung-bae, Min, Seoul:hakjisa. September 2020. 

  2. Greenberg Leslie S., Emotion Focused Therapy. Hyunjin, Kim & Seong Il, Moon, Paju:History of Education. November 2021. 

  3. Keltner, Dacher., Oatley, Keith., Jenkins, Jennifer M. Understanding Emotions. 3rd Edition. Hyun Taek, Kim, Seoul:hakjisa. January 2021. 

  4. Goleman, D., Emotional intellingence: Why it can matter more than IQ. NY:Bantam Books. Tae Ho, Hwang, Seoul:Seoul Vision Korea. June 1997. 

  5. Gardner, H., Multiple Intelligences. NY;Basic Books. June 2006. 

  6. Ock Boon, Chung. & Soon Hwa, Chung. & Jeong Ha, Lim,. Emotional development & Emotional Intelligence. Seoul:hakjis, June 2018. 

  7. Greenberg Leslie S., Emotion Focused Therapy: Coaching Clients to Work Through Their Feelings. 2nd Edition. Myung Hee, Yun & Eun Mi, Jung & Sung Moon, Choen, Seoul: hakjisa, January 2021. 

  8. Internatinal Coaching Federation Core Competencies, September 2019. 

  9. Hyang, Choi, Hyun Jin, Kim, "Overcoming Stress: A Phenomenological Study of Field Missionaries Rescuing North Korean Defectors 1" International Journal of Advanced Culture Technology(IJACT), Vol. 8 No. 3 pp. 73-83. September 2020. DOI https://doi.org/10.17703/IJACT.2020.8.3.73 

  10. Nam-In, Lee. "Phenomenology and Qualitative Research Method," Philosophy Phenomenological Reserch, Vol 24, pp. 91-121. January 2005. 

  11. Keun Ho, Lee. "Phenomenology as a qualitative research methodology:A mode of dialectic study between uniqueness and universality of the phenomenon," Anthropology of Education, Vol. 10 No.2, pp.41-64. July 2007. 

  12. Mi Jin, Cho & Hyun Jin, Kim. "Phenomenological Study on the Emotional Exprience of Married Migrant Women,"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JCCT), Vol. 6, No.1, pp.191-199, February 2020. DOI http://dx.doi.org/10.17703/Jcct.2020.6.1.191 

  13. Seung Hee, Ra and Hyun Jin, Kim, "Phenomenological Research on the Process of Going from Beginner to the Professional Coach" Journal of Korean Coaching Research, Vol. 14 No. 1. pp. 27-48. February 2021. http://dx.doi.org/10.20325/KCA.2021.14.1.27 

  14. Hyangwon, Kwon. "Understanding Grounded Theory,"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Policy Science, Vol. 20 No. 2, pp.181-216. July 2016. 

  15. In Sook, Kang & Jung Taek, Kim. "The Relationships between the Adolescents' Psychological Tendency, Emotional Intelligence and Problem Behavior," Psychological Type & Human Development, Vol. 13, pp. 85-105. November 2006. 

  16. Ji Hye, Jeong & Jeong Yoon, Kwon. "The effect of young children's self-esteem and emotional intelligence on their leadership," Early Childhood Education & Care, Vol. 6, No.2, pp. 105-125. 2011 

  17. Sang-Eun, Nam, "Exploring the Process Establishing self-identity through Exprience of College Students' Participation in Coaching," Journal of Korean Coaching Reserch, Vol. 14, No. 4, pp. 31-53. 2021 

  18. Jungae Kim, "Effect of emotional expression method type on subjective happiness," Internatinal Journal of Advanced Culture Technology (IJACT), Vol. 9 No. 4, pp.126-134. December 2021. DOI http://doi.org/10.17703/IJACT.2021.9.4.126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