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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운행선 궤도형식별 궤도열화에 미치는 매개변수 연구
Parametric Study on Track Deterioration by Various Track Type of Serviced Line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8 no.3, 2022년, pp.239 - 244  

최정열 (동양대학교 건설공학과) ,  박종윤 (공항철도(주) 시설처) ,  정지승 (동양대학교 건설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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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현장조사 및 실내시험을 바탕으로 궤도형식별 열화에 영향을 미치는 핵심매개변수를 도출하였다. 기존 궤도 열화모델은 자갈궤도에 국한된 모델로서 콘크리트궤도의 열화평가는 연구된 것이 없는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운행선 궤도형식별 다양한 궤도구조의 특성이 반영된 열화요인을 도출하고자 궤도구성품의 성능수준 및 상태평가를 위한 실내시험을 수행하였다. 또한 궤도유지관리 이력데이터에 대한 분석을 통해 궤도열화 및 유지관리에 영향을 미치는 매개변수를 도출하였다. 현장조사, 궤도유지관리 이력데이터 분석 및 현장시료를 이용한 궤도구성품의 성능시험을 통해 궤도성능기반의 궤도열화 매개변수는 궤도침하 및 궤도지지강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도상자갈과 방진패드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key parameters affecting the deterioration of each track type were derived based on field inspections and laboratory tests. The existing track deterioration model was limited to the ballasted tracks, and the deterioration evaluation of concrete tracks was insufficient. In this stu...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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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Sato, Y.(1955), "Japanese on deterioration of ballasted track", Vehicle System Dynamics, Vol.24, pp. 197-2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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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J.Y. Choi, "Influence of Track Support Stiffness of Ballasted Track on Dynamic Wheel-rail Forces", Journal of Transportation Engineering. Vol. 139, No. 7, pp. 709-718,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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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G.M. Gu, J.Y. Choi, "The Dynamic Response of Rail Support", Vehicle System Dynamics, Vol. 51, No. 6, pp. 798-820, 2013. 

  12. D.W. Lee, Y.G. Park, J.Y. Choi, "A Study in the Evaluation of Track Support Stiffness on the Various Track Type in Urban Transi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 14, No. 3, pp. 262-270,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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