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디지털기기 이용동기와 이용성과의 관계에서 사회인구학적 요인의 조절효과
The Moderating Effect of Sociodemographic Factor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Motivation and Outcomes of Digital Device Use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8 no.3, 2022년, pp.129 - 136  

김반야 (서울대학교 언론정보연구소)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디지털기기 이용성과의 예측요인으로서 디지털기기 이용동기가 디지털기기 이용성과에 미치는 효과가 연령, 성별, 소득, 교육수준에 따라 어떤 차이가 있는지 확인했다. 이를 위하여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의 '2020 디지털정보격차실태조사' 자료를 활용하여 실증적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디지털기기 이용동기가 디지털기기 이용성과에 미치는 긍정적 효과는 사회인구학적 요인에 따라 다르게 나타났다. 더불어, 디지털기기 이용동기는 디지털기기 이용성과 차이, 즉 3차 정보격차를 예측하는 주요 요인임을 확인했다. 이 연구의 결과는 3차 정보격차 관련 정책 및 연구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s the moderating effect of sociodemographic factor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motivation and outcomes of digital device use. The data from 'the 2020 Survey on the Digital Divide' conducted by National Information Society Agency was used for empirical analysis. Significant interac...

Keyword

표/그림 (8)

참고문헌 (20)

  1. D. C. Gomez, "The third digital divide and Bourdieu: Bidirectional conversion of economic, cultural, and social capital to (and from) digital capital among young people in Madrid," New Media & Society, Vol. 23, No. 9, pp. 2534-2553, 2021. DOI: 10.1177/1461444820933252 

  2. E. J. Helsper, "A Corresponding Fields Model for the Links Between Social and Digital Exclusion." Communication Theory, Vol. 22, No. 4, pp. 403-426, 2012. 

  3. L. Robinson, S. R. Cotten, H. Ono, A. QuanHaase, G. Mesch, W. Chen, J. Schulz, T. M. Hale, and M. J. Stern, "Digital inequalities and why they matter," Information, Communication & Society, Vol. 1 8, No. 5, pp. 569-582, 2015. DOI: 10.1080/1369118X.2015.1012532 

  4. National Information Society Agency, "2020 The Report on the digital divide," 2020. 

  5. E. J. Helsper, A. J. A. M. Van Deursen, and R. Eynon, "Tangible Outcomes of Internet Use: From Digital Skills to Tangible Outcomes Project Report," 2015. 

  6. A. J. A. M. Van Deursen and E. J. Helsper, "The Third-Level Digital Divide: Who Benefits Most from Being Online?" Communication and Information Technologies Annual, Emerald Group Publishing Limited, pp. 29-52, 2015. 

  7. J. A. G. M. Van Dijk, "The digital divide," John Wiley & Sons, 2020. 

  8. M. Ragnedda, "The Third Digital Divide: A Weberian Approach to Digital Inequalities," Routledge, 2017. 

  9. E. Katz, J. G. Blumler, and M. Gurevitch, "Uses and gratifications research," The Public Opinion Quarterly, Vol. 37, No. 4, pp. 509-523, 1974. 

  10. M. R. Levy and S. Windahl, "Audience activity and gratifications: A conceptual clarification and exploration," Communication Research, Vol. 11, pp. 51-78, 1984. 

  11. S. Kweon and J. Woo. "Blog Media Research-A Study of Motivation, Gratification and Cognitive Styles of the Blog Media," Korean Journal of Broadcasting and Telecommunication Studies, Vol. 19, No. 2, pp. 419-460, 2005. 

  12. S. Park., O, Ban, and J. Park, "Studies on the Effect of use motivations, satisfaction and using attitudes of Web drama," Information Society & Media, September 2015, Vol. 16, No. 2, pp. 47-70, 2015. 

  13. M. Choi and B. Chon, "The Influence of Motivation to Use and Key Components of Webtoon on User Satisfaction," Broadcasting Culture Research, Vol. 26, No. 2, pp. 93-120, 2014. 

  14. A. Scheerder, A. J. A. M. van Deursen, and J. A. G. M. Van Dijk, "Determinants of Internet skills, uses and outcomes. A systematic review of the second-and third-level digital divide," Telematics and Informatics, Vol. 34, No. 8, pp. 1607-1624, 2017. DOI: 10.1016/j.tele.2017.07.007 

  15. W. Dutton and G. Blank, "Cultural Stratification on the Internet: Five Clusters of Values and Beliefs among Users," Britain (Communication and Information Technologies Annual Vol. 10, Emerald Group Publishing, pp. 3-28, 2015. 

  16. R. Eynon and A. Geniets, "The digital skills paradox: how do digitally excluded youth develop skills to use the internet? Learning," Media and Technology, Vol. 41, No. 3, pp. 463-479, 2016. 

  17. E. Hargittai and G. Walejko, "The participation divide: Content creation and sharing in the digital age," Information, Community & Society, Vol. 11, No. 2, pp. 239-256, 2008. DOI: 10.1080/17439884.2014.1002845 

  18. M. Haight, A. Quan-Haase, and B. A. Corbett, "Revisiting the digital divide in Canada: the impact of demographic factors on access to the internet, level of online activity, and social networking site usage," Information, Communication & Society, Vol. 17, No. 4, pp. 503-519, 2014. 

  19. E. Park and S. Nam, "An analysis of the digital literacy of people with disabilities in Korea: verification of a moderating effect of gender, education and age," International Journal of Consumer Studies, Vol. 38, No. 4, pp. 404-411. 2014. DOI:10.1111/ijcs.12107 

  20. K. P. Gupta, "Impact of digital divide on e-government use intention: moderating role of socio-demographic factors," International Journal of Electronic Governance, Vol. 12, No. 3, pp. 224-245. 2020. DOI: 10.1504/IJEG.2020.109833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