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41 no.2, 2022년, pp.418 - 431
김혜린 (서울대학교 대학원) , 신기덕 (서울대학교 대학원) , 노태희 (서울대학교) , 김민환 (서울대학교)
In this study, we analyzed the form, presentation, and interactivity of external representations presented in the matter units of elementary school science digital textbooks developed under the 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 The analytic framework of the previous study was modified and supplement...
강훈식, 윤지현, 이대형(2008). 제7차 초등학교 3~6학년 과학 교과서에 제시된 외적 표상들의 활용 실태 분석. 초등과학교육, 27(2), 158-169.
교육부, 한국교육학술정보원(2018). 초등학교 교사를 위한 디지털교과서 활용 가이드. 대구광역시: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권이영, 유형빈, 정은영(2011). 중학교 과학 교과서의 삽화 분석. 생물교육, 39(4), 517-528.
김노아, 장진아, 송진웅(2018). 서책형교과서와 디지털교과서에 제시된 외적 표상의 특징 비교: 2009 및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중학교 '힘' 관련 단원을 중심으로. 현장과학교육, 12(3), 309-330.
김형진, 이규호, 신명경, 권경필(2014). 초등 과학 교과서에 실린 시각 자료의 종류, 역할 그리고 사회-기호학적 특징 분석. 과학교육연구지, 38(3), 641-656.
김혜진, 손연아, 민병미(2009). 고등학교 생물1 교과서에 포함된 시각 자료 분석틀의 개발과 적용. 생물교육, 37(3), 390-402.
오민기, 정은영(2019). 중학교 과학 교과서 '자극과 반응' 단원의 삽화 분석. 교육과학연구, 21(1), 179-200.
오지연, 박지선, 박일우(2017). 2009 개정 교육과정 초등 과학 교과서에 실린 시각자료의 종류, 역할, 그리고 사회-기호학적 특징 분석. 한국초등교육, 28(2), 19-30.
이수경(1998). 애니메이션과 인지양식이 과학적 이해와 파지에 미치는 영향. 교육공학연구, 14(2), 69-102.
조광희, 조헌국, 윤혜경(2015). 초중고 과학 교과서의 전자기 단원에 제시된 시각적 표상의 유형. 새물리, 65(4), 343-357.
Ainsworth, S. (1999). The functions of multiple representations. Computers & Education, 33(2-3), 131-152.
Ardak, D., & Akaygun, S. (2005). Using static and dynamic visuals to represent chemical change at molecular level.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7(11), 1269-1298.
Berthold, K., & Renkl, A. (2009). Instructional aids to support a conceptual understanding of multiple representation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01(1), 70-87.
Clark, R. C., & Mayer, R. E. (2008). E-Learning and the science of instruction (2nd ed.). San Francisco, CA: Pfeiffer.
Gilbert, J. K. (2009). Multiple representations in chemical education (Vol. 4, pp. 1-8). D. F. Treagust (Ed.). Dordrecht: Springer.
Gkitzia, V., Salta, K., & Tzougraki, C. (2011).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suitable criteria for the evaluation of chemical representations in school textbooks. Chemistry Education Research and Practice, 12(1), 5-14.
Han, J., & Roth, W. M. (2006). Chemical inscriptions in Korean textbooks: Semiotics of macro- and microworld. Science Education, 90(2), 173-201.
Kalyuga, S. (2007). Enhancing instructional efficiency of interactive e-learning environments: A cognitive load perspective. Educational Psychology Review, 19(3), 387-399.
Kozma, R. (2003). The material features of multiple representations and their cognitive and social affordances for science understanding. Learning and Instruction, 13(2), 205-226.
Mayer, R. E. (2003). The promise of multimedia learning: using the same instructional design methods across different media. Learning and Instruction, 13(2), 125-139.
Mayer, R. E., & Moreno, R. (2002). Aids to computerbased multimedia learning. Learning and Instruction, 12(1), 107-119.
Paivio, A. (1986). Mental representation: A dual coding approach. New York, NY: Oxford University Press.
Russell, J. W., Kozma, R. B., Jones, T., Wykoff, J., Marx, N., & Davis, J. (1997). Use of simultaneous-synchronized macroscopic, microscopic, and symbolic representations to enhance the teaching and learning of chemical concepts. Journal of Chemical Education, 74(3), 330-334.
Seufert, T. (2003). Supporting coherence formation in learning from multiple representations. Learning and Instruction, 13(2), 227-237.
Treagust, D. F., Chittleborough, G., & Mamiala, T. (2003). The role of submicroscopic and symbolic representations in chemical explanation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5(11), 1353-1368.
van Someren, M. W., Reimann, P., Boshuizen, H. P. A., de Jong, T., & Reimann, P. (1998). Introduction. In M. W. van Someren, P. Reimann, H. P. A. Boshuizen & T. de Jong (Eds.), Learning with multiple representations (pp. 1-5). Oxford, UK: Pergamon.
Veronikas, S., & Shaughnessy, M. F. (2005). An interview with Richard Mayer. Educational psychology review, 17(2), 179-189.
Wang, C., Fang, T., & Gu, Y. (2020). Learning performance and behavioral patterns of online collaborative learning: Impact of cognitive load and affordances of different multimedia. Computers & Education, 143, 103683.
Williamson, V. M., & Abraham, M. R. (1995). The effects of computer animation on the particulate mental models of college chemistry student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2(5), 521-534.
Wu, H. K., Lin, Y. F., & Hsu, Y. S. (2013). Effe cts of representation sequences and spatial ability on students' scientific understandings about the mechanism of breathing. Instructional Science, 41(3), 555-573.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