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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철도 개통에 따른 대중교통 통행량 변화 분석: 대구도시철도 3호선 개통을 대상으로
Will the Addition of Competing Transit Systems Increase Overall Transit Passengers? Lessons Learned from Urban Rail Transit Line 3 in Daegu 원문보기

KSCE Journal of Civil and Environmental Engineering Research = 대한토목학회논문집, v.42 no.3, 2022년, pp.371 - 377  

황정훈 ((사)미래도시교통연구원) ,  정연식 (영남대학교 도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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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철도와 버스는 대표적인 대중교통 시스템이며, 서로 공생하기도 하며 서로 경쟁하기도 한다. 즉, 경쟁적인 대중교통 시스템의 추가로 인해 전체 대중교통 수요가 증가할 가능성과 경쟁 시스템으로의 수요 전환 수준에 머물 가능성도 존재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경쟁적인 대중교통 시스템이 존재하는 도시에 추가 경쟁 노선을 도입한 경우, 대중교통 통행량의 변화를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도시철도와 버스라는 2개의 대중교통 시스템이 존재하는 대구시에 도시철도 3호선의 도입 전·후에 대한 대중교통 통행 변화를 분석하였다. 정확한 분석을 위해, 2015, 2016, 2019년 4월 두 번째주 1주일간 교통카드 빅 데이터를 수집하여 활용하였다. 분석 결과, 기존 도시철도의 추가적인 개통으로 철도망 확장에 따른 통행량 증대는 있었으나 대중교통 전체 통행량 변화는 미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즉, 기존 버스 통행량이 도시철도로 전환된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분석결과를 활용하여 단순히 대중교통 노선의 추가가 아닌 대중교통 수요 증대를 다양한 정책적 제언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Urban rails and buses are representative public transit systems that not only cooperate with each other, but also compete with each other. In other words, there is a possibility that the overall demand for public transportation may increase due to the introduction of a competitive public transporta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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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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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Yun, D. S., Park, J. H. and Yoo, H. M. (2011). "Impact of urban rail transit expansion in a metropolitan area on the modal shift of residents of satellite city." Journal of Transport Research, Vol. 18, No. 4, pp. 35-46 (in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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