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직장 여성을 위한 인상관리 교육프로그램 설계
Development of Impression Management Education Program for Career Women 원문보기

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34 no.1, 2022년, pp.97 - 111  

황정선 (고려대학교 가정교육과) ,  이윤정 (고려대학교 가정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선행연구(Hwang & Lee, 2019)에서 제시한 '사회적 매력'을 직장 여성의 인상관리 교육의 목표로 보고, Hwang과 Lee의 연구 결과를 근거로 Kwon(1997)의 교육체제 설계 및 개발 모형(Educational System Design & Development, ESD)을 적용하여 직장 여성을 위한 인상관리 교육프로그램을 체계적으로 설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종전의 인상관리 교육프로그램은 대체로 내용 전문가들에 의해 개발되었기 때문에 학습 대상자를 고려하고 교육의 목표를 명확하게 설정하고 그에 따라 내용을 구조화하여 개발한 체계적인 인상관리 프로그램을 찾아보기 어렵다. 본 연구에서는 Hwang과 Lee(2019)에서 도출된 네 가지 사회적 매력 구성요소들을 제고하기 위한 인상관리행동을 중심으로 교육프로그램을 구성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특히 ESD 모형의 설계 단계에 초점을 두고, 교수목표를 설정하고, 교수분석, 하위기능별 교육목표 설정, 시간배정, 평가계획 수립의 과정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서 설계한 교육프로그램은 직장 여성들의 인상관리 니즈와 목표에 맞도록 구성된 학습자 중심의 교육프로그램이라는 교육적 장점이 있다. 또한, ESD 모형에 근거하여 인상관리에 필요한 하위 요인을 균일하게 배치하고, 교육과정 자체를 교수자와 학습자의 상호소통을 통해 성찰하게 구성하였다. 따라서 이 프로그램은 직장 여성에게 필요한 인상관리 교육의 기본 요건을 갖추었으며, 직장 여성의 사회적 매력 제고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ystematically develop an impression management education program for career women by applying the Educational System Development Model [ESD] (Kwon, 1997) based on the research results of Hwang and Lee(2019) on social attractiveness. Since the previous impression mana...

주제어

참고문헌 (29)

  1. Banathy, B. (1996). Systems inquiry and its application in education. In D. H. Jonassen (Ed.), Handbook of educational communication and technology (pp. 57-71). New York: Macmillan Library Reference USA. 

  2. Chung, J. S. (1996). Recent trends and discussions on instructional design and instructional systems development: Toward building a knowledge base for the 21st century instructional technology.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12(1), 195-225. 

  3. Dick, W., & Carey, L. (1978). The systematic design of instruction. Glenview, IL: Scott, Foreman and Company. 

  4. Gustafson, K. L., & Branch, R. M. (2007). What is instructional design? In R. A. Reiser & J. V. Dempsey (Eds.), Trends and issues in instructional design and technology (pp. 10-16). Upper Saddle River, NJ: Pearson Education, Inc. 

  5. Hakim, C. (2010). Erotic capital. European Sociological Review, 26(5), 499-518. 

  6. Harrison, D., Price, K., & Bell, M. (1998). Beyond relational demography, time and the effects of surface and deep level diversity on work group cohesion.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41(1), 431-462. 

  7. Hwang, J. S., & Lee, Y. J. (2019). A study on the elements composing of the career women's social attractiveness and impression management behavio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69(7), 34-50. 

  8. Im, C. H. (2007). The effects of physical attractiveness on women employees' promotion. Korean Management Review, 36(3), 597-621. 

  9. Jeong, C. Y., Park, D. Y., Kim, J. H., Chae, Y. H., Kim, J. H., & Jo, D. B. (2006). Development of career guidance program for high school students. Journal of Agricultural Education and Human Resource Development, 38(3), 251-277. 

  10. Jeong, E. Y. (2020). A study on the transformation of perception of women with career break through lifelong learning-Focusing on women participants in the image coaching program-. Journal of Lifelong Education, 26(2), 135-160. 

  11. Kim, E. J. (2001). A research on the appearance-management behaviors in college woman.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12. Kim, H. S., & Lee, Y. J. (2011). The relation between avatar playing and appearance management behavior of the 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24(1), 137-154. 

  13. Kim, J. E. (2017). A study on the necessity and satisfaction of image making education in univers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nkuk University, Seoul, Korea. 

  14. Kim, J. S. (2021, September 23). 한국교육검정원, 역량 강화를 위한 이미지메이킹 자격증 취득 교육 '무료 제공' [Korea Institute for Education and Test offers 'free education' for obtaining an image-making instructor certification for competency strengthening]. Edu Dong-A. Retrieved from http://www.edudonga.com/?particle&psview&at_no20210923094426860538&titleGbn&page1 

  15. Kim, K. H. (2005). A study on establishment of the concept of image-making and the effectiveness analysis of the image-making program.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Myungji University, Seoul, Korea. 

  16. Kwon, D. B. (1997). An educational system design & development model in Korean industry. Journal of Research in Education, 9, 43-58. 

  17. Langlois, J. H., Kalakanis, L., Rubenstein, A. J., Larson, A., Hallam, M., & Smoo, M. (2000). Maxims or myths of beauty? A meta-analytic and theoretical review. Psychogical Bulletin, 126(3), 390-423. 

  18. Lee, H. O. (2006). A study on the motives of women's appearance-management behavior -Focusing on plastic surgery and obesity treatment -. Fashion & Textile Research Journal, 8(1), 113-122. 

  19. Lee, J. H. (2013). Influence of image consultant training program on the job satisfaction and performance: Focused on moderation effect of major consistency. Unpublished master's thesis, Sungkyunkwan University, Seoul, Korea. 

  20. Nicklin, J. M., & Roch, S. G. (2008). Biases influencing recommendation letter contents: Physical attractiveness and gender. Journal of Applied Social Psychology, 38(2), 3053-3074. 

  21. Oh, I. K., & Choi, J. I. (2005). 교육프로그램 개발 방법론 [Methods for developing instructional programs]. Seoul: Hakjisa. 

  22. Park, S. I. (2013). 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 이해 [Understanding educational method from the educational engineering perspective]. Seoul: Kyoyookbook. 

  23. Roberts, L. M. (2005). Changing fasces, professional image construction in diverse organizational settings.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30(4), 685-711. 

  24. Ryu, E. S. (2014). The effect of image management behavior on career success of male office worker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hung-Ang University, Seoul, Korea. 

  25. Shin, J. S., Song, S. H., & Ryoo, K. M. (2015). The effect of appearance management behavior and appearance satisfaction on interpersonal relationship and job adapt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Tourism and Hospitality Research, 20(11), 59-72. 

  26. Yoo, H. (2017). Differences in appearance management behavior according to occupational characteristics and demographic characteristics of worker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67(2), 17-35. 

  27. Yoo, H., & Choi, S. H. (2010). A study on the professional image concept for appearance management in the workplace (Part 1).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34(10), 1742-1753. 

  28. Yoo, H., & Choi, S. H. (2012). A study on the professional image concept for appearance management in the workplace (Part 2).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36(9), 952-965. 

  29. Yoo, S. W. (2017). Social-cultural attitude toward and professionalism of south Korean working women -A case study of white-collar workers in the 20s and 40s -.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