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 텍스트 분석을 이용한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논문의 연구 동향 분석
Research Trend Analysis of Publications in the Journal of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Using Network Text Analysis 원문보기

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31 no.4, 2019년, pp.1 - 18  

이윤정 (고려대학교 가정교육과) ,  김은정 (중동중학교) ,  김지선 (창일중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네트워크 텍스트 분석을 이용하여 가정과교육 분야의 연구동향을 분석하였다. 2003년 7월부터 2018년 12월 사이에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에 게재된 586편의 논문의 주제를 소셜 네트워크 분석프로그램인 Netminer 4의 텍스트분석 도구를 이용하여 주제어들의 출현빈도와 중심성 분석(연결중심성, 근접중심성, 매개중심성), 시기별 LDA 분석 등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전반적으로 출현 빈도가 높은 단어들은 부모, 문화, 단원, 건강, 진로, 소비, 실천성 등이었다. 주제어 네트워크 분석 결과, 연결중심성은 부모, 관리가 가장 높았고, 근접중심성은 부모, 남학생, 매개중심성은 남학생, 단원 등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둘째, 2003년부터 2018년까지의 연구를 4개 시기로 나누어 중심성 분석을 실시한 결과, 네 시기 모두 교육, 가정, 목적, 수업, 중학교, 학교 등 출현 빈도수가 높은 단어들은 유사하였으나, 시기별로는 제3, 제4시기에는 '목적'이라는 단어가, 제4시기에는 '과정' 이라는 단어가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셋째, 시기별 중심성 분석 결과 중심성의 종류와 무관하게 각 시기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단어들은 일정한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LDA 분석을 통한 토픽 변화를 분석하였을 때 교육과정, 교과서, 가족건강성, 교수학습, 평가, 식생활, 외모관리, 소비 등은 모든 시기에 지속적으로 등장하였다. 4개 시기의 토픽은 점차 다양화되고, 세분화되며, 심화되는 경향을 보였다. 연구를 통해 교육과정의 변화와 국가정책이 반영되어 새롭게 등장한 토픽인 교사연수와 안전이 주제어로 도출되었으며, 상대적으로 연구의 관심이 낮았던 토픽은 주거임이 드러나 학자들의 관심과 연구 활성화가 요구된다고 할 것이다. 이 연구는 2000년대 이후 한국가정과교육학계에서 이루어진 연구들의 주요 관심사를 파악할 수 있었다는 점과 관심사들의 순위를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research trend in home economics education using network text analysis method. The 586 research articles published in the Journal of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between July, 2003 and December 2018 were examined using Neckinger 4, a social netwo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 2019).따라서 본 연구는 데이터베이스화된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의 국문초록이 제공되었던 2003년 7월부터 2018년 12월까지 발표된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논문의 국문초록을 네트워크 텍스트 분석 방법을 이용하여 연구 주제어 간의 연관성과그 구조를 분석하고자 한다. 특히 이 기간 동안의 주요 연구주제어의 변화를 살펴보고, 주제들에 대한 언급방식을 토픽 분석을 통해 살펴봄으로써 가정과교육 분야의 학문적 지식 체계와 새로운 연구주제 도출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이에 비하여 타 연구 분야에서는 논문 전문 또는 초록 등의 텍스트를 분석을 통해 네트워크를 구성함으로써, 연구들 또는 연구주제들 간의 연관구조를 다각적으로 분석하는 연구 동향 연구가 시도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2003년부터 2018년까지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에 게재된 학술논문의 네트워크 텍스트 분석을 통해 네트워크의 구조를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네트워크 텍스트 분석 방법을 이용하여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에 게재된 논문의 주제를 분석함으로써 가정과 교육 분야의 연구동향을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와 관련하여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 본 연구는 네트워크 텍스트분석 방법을 이용하여 2003년 7월부터 2018년 12월 사이에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에 게재된 논문의 주제를 분석함으로써 가정과교육 분야의 연구동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범위는 해당 기간 동안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중 DBPia 데이터베이스에 국문초록이 포함되어 있는 연구논문 총 586편으로 하였다.
  • 이러한 주제어 네트워크가 어떤 하위 주제로 나누어질 수 있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연구주제를 파악하는 토픽 분석방법의 하나인 LDA 분석을 시기별로 실시하여 연구 주제 네트워크가 어떻게 변화하였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때, LDA 분석을 위한 2-모드 네트워크는 문단(paragraph)으로 설정하였으며, MCMC 기법을 이용하여 각 시기별로 10개의 주요토픽을 추출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는 데이터베이스화된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의 국문초록이 제공되었던 2003년 7월부터 2018년 12월까지 발표된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논문의 국문초록을 네트워크 텍스트 분석 방법을 이용하여 연구 주제어 간의 연관성과그 구조를 분석하고자 한다. 특히 이 기간 동안의 주요 연구주제어의 변화를 살펴보고, 주제들에 대한 언급방식을 토픽 분석을 통해 살펴봄으로써 가정과교육 분야의 학문적 지식 체계와 새로운 연구주제 도출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는 언제 처음 출간됐는가?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는 1989년에 처음 출간된 이후 현재까지 매년 4회기에 걸쳐 연구논문이 출간되고 있다. 이 논문들은 가정 교과교육학과 교과 내용학을 주제로 하여 다양한 연구 방법론을 적용한 연구 결과를 제시하고, 교과교육학의 현장에서의 적용과 반성의 과정을 거치면서 학문으로서의 지식체계를 구축하며 발전하고 있다.
2003년 7월부터 2018년 12월 사이에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에 게재된 586편의 논문의 주제를 소셜 네트워크 분석프로그램인 Netminer 4의 텍스트분석 도구를 이용하여 주제어들의 출현빈도와 중심성 분석(연결중심성, 근접중심성, 매개중심성), 시기별 LDA 분석 등을 실시한 결과는?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전반적으로 출현 빈도가 높은 단어들은 부모, 문화, 단원, 건강, 진로, 소비, 실천성 등이었다. 주제어 네트워크 분석 결과, 연결중심성은 부모, 관리가 가장 높았고, 근접중심성은 부모, 남학생, 매개중심성은 남학생, 단원 등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둘째, 2003년부터 2018년까지의 연구를 4개 시기로 나누어 중심성 분석을 실시한 결과, 네 시기 모두 교육, 가정, 목적, 수업, 중학교, 학교 등 출현 빈도수가 높은 단어들은 유사하였으나, 시기별로는 제3, 제4시기에는 '목적'이라는 단어가, 제4시기에는 '과정' 이라는 단어가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셋째, 시기별 중심성 분석 결과 중심성의 종류와 무관하게 각 시기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단어들은 일정한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LDA 분석을 통한 토픽 변화를 분석하였을 때 교육과정, 교과서, 가족건강성, 교수학습, 평가, 식생활, 외모관리, 소비 등은 모든 시기에 지속적으로 등장하였다. 4개 시기의 토픽은 점차 다양화되고, 세분화되며, 심화되는 경향을 보였다. 연구를 통해 교육과정의 변화와 국가정책이 반영되어 새롭게 등장한 토픽인 교사연수와 안전이 주제어로 도출되었으며, 상대적으로 연구의 관심이 낮았던 토픽은 주거임이 드러나 학자들의 관심과 연구 활성화가 요구된다고 할 것이다. 이 연구는 2000년대 이후 한국가정과교육학계에서 이루어진 연구들의 주요 관심사를 파악할 수 있었다는 점과 관심사들의 순위를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2003년 7월부터 2018년 12월 사이에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에 게재된 586편의 논문의 주제를 무엇을 이용하여 주제어들의 출현빈도와 중심성 분석(연결중심성, 근접중심성, 매개중심성), 시기별 LDA 분석 등을 실시했는가? 이 연구는 네트워크 텍스트 분석을 이용하여 가정과교육 분야의 연구동향을 분석하였다. 2003년 7월부터 2018년 12월 사이에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에 게재된 586편의 논문의 주제를 소셜 네트워크 분석프로그램인 Netminer 4의 텍스트분석 도구를 이용하여 주제어들의 출현빈도와 중심성 분석(연결중심성, 근접중심성, 매개중심성), 시기별 LDA 분석 등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2)

  1. Barabasi, A.-L., Albert, R., & Jeong, H. (1999). Mean-field theory for scale-free random networks. Physica A: Statistical Mechanics and Its Applications, 272(1-2), 173-187. doi:10.1016/S0378-4371(99)00291-5 

  2. Blei, D. M. (2012). Probabilistic topic models: Surveying a suite of algorithms that offer a solution to managing large document archives. Communications of the ACM, 55(4), 77-84. 

  3. Blei, D. M., Ng, A. Y., & Jordan, M. I. (2003). Latent dirichlet allocation. Journal of Machine Learning Research, 3, 993-1022. 

  4. Cha, E.-J., & Kim, Y.-J. (2016). Characteristics of peer relationships network in university students majoring in Korean dance: Social network analysis. The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55(3), 517-528. 

  5. Choi, Y. C., & Park, S. J. (2011). Research trend analysis of Korean public administration: Application of network text analysis. [한국행정학의 연구경향 분석: 네트워크 텍스트 분석 방법의 적용]. Korean Public Administration Review, 45(1), 123-139. 

  6. Cho, B. E., Lee, J. H., Lee, H. J., & Joo, H. J. (2009). Research trends on human development and family studies in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 Education: A review and prospect of research during the past 20 years.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1(3), 143-161. 

  7. Cho, J. (2011). A study for research area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by network text analysi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28(4), 65-83. 

  8. Cho, J.-S., Jun, M.-K., & Lee, Y.-J. (2009). The 20 years' activities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accomplishments and future tasks.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1(3), 177-193. 

  9. Choi, C.-H., & Lee, J.-B. (2017). The knowledge structure analysis on taekwondo researches: application of keyword network analysis. The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56(3), 627-644. doi.org/10.23949/KJPE.2017.05.56.3.47 

  10. Cyram. (2017). 텍스트 네트워크 분석 교육 [Text network analysis education]. (Unpublished lecture material) Seoul: Cyram. 

  11. Freeman, L. C. (1979). Centrality in social networks conceptual clarification. Social Networks, 1(3), 215-239. doi:10.1016/0378-8733(78)90021-7 

  12. Guerreiro, J., Rita, P., & Trigueiros, D. (2016). A text mining-based review of cause-related marketing literature. Journal of Business Ethics, 139(1), 111-128. 

  13. Heo, Y. S., Kim, N. E., Choi, M. J., Back, M. K., Gwak, S. J., & Cho, J. S. (2013). Changes of housing in the FCS curricular from the 1st to 2009 revised of secondary school.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5(1), 95-118. 

  14. Hong, S. Y., & Choi, J. W. (2017). Research trends of student support in higher education using topic modeling.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7(8), 21-48. doi:10.22251/jlcci.2017.17.8.21 

  15. Hwang, D.-S., Han, K.-M., & Hong, E.-S. (1995). A content analysis on the treatises of KHERJ for the academic identification of home economics.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33(3), 17-30. 

  16. Jang, S.-O. (2007). Trends of housing education researches in Korea and Japan from 1989 to 2006: Focused on the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nd journal of the japan association of home economics education.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19(2), 115-129. 

  17. Jin, H.-J. (2013). Research trends on the clothing behaviors of school-aged children: Focus on research articles published between 1991 and 2012.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19(3), 85-102. doi.10.17055/jpaer.2013.19.3.85 

  18. Kang, B., Song, M., & Jho, W. (2013). A study on opinion mining of newspaper texts based on topic modeling.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7(4), 315-334. doi:10.4275/KSLIS.2013.47.4.315 

  19. Kim, D.-R., Kwon, K.-S., & Jeong, S.-B. (2015). Knowledge structure analysis on business administration research using keyword network analysis. Journal of Decision Science, 23(1), 111-125. 

  20. Kim, E. J., Kwon, Y., & Lee, Y.-J. (2014). Research trends in teaching-learning methods for home economics education.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6(3), 17-34. 

  21. Kim, E. J., & Lee, Y.-J. (2018). Influence of middle school students' gender type and gender equity awareness on attitudes toward technology and home economics.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56(1), 1-14. doi:10.6115/fer.2018.001 

  22. Kim, E. J., Lee, Y.-J., & Kim, J. (2018). Research trend analysis on practical arts (technology & home economics) education using social network analysis.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56(6), 603-617. doi.org/10.6115/fer.2018.043 

  23. Kim, N. E. (2016). An analysis of the research trends in safety education for home economics education.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8(3), 47-63. 

  24. Kim, N.-Y., & Rhee, K.-C. (2005). A study of consumer education research on school-aged children and adolescents: Focused on research subject, method and target of education.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17(4), 27-40. 

  25. Kim, S., Park, J., Lee, H., & Chung, Y.-J. (2016). A study on the research trends of multicultural art education using the text mining technique. Multicultural Education Studies, 9(2), 203-227. doi:10.14328/MES.2016.6.30.203 

  26. Kwak, K. Y. (2014). 소셜네트워크 분석 [Analysis of social network]. Seoul: Chungram Press. 

  27. Lee, E.-J. (2017). Trends and direction of dietary education research in elementary school.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30(1), 85-108. doi.10.24062/kapae.30.1.85 

  28. Lee, I. W. (2012). 정책방법론 동향 : 사회연결망 분석 방법론의 최근 동향 [Trend of policy methodology: Research trend of social network analysis methodology]. The Korea Association for Policy Studies, 28(0), 32-37. 

  29. Lee, J. G., Kim, E. K., & Cho, J. (2019). Research trends of articles in the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during the last decade (2009. 3-2018. 12).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31(2), 95-110. doi:10.19031/jkheea.2019.06.31.2.95 

  30. Lee, K. E., Jin, E. N., Kim, K. C., Chae, J. H., You, J. A., & Kim, S. A. (2010). A study on the curriculum improvements by subject in the revised national curriculum of 2009: 'practical arts(technology and home economics)', 'physical education', 'music', 'fine arts' subjects.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RRC 2010-14. Seoul: Korea. 

  31. Lee, S.-S. (2011). An analytical study on the properties of coauthorship network based on the co-author frequency.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2(2), 105-125. doi:10.16981/kliss.42.2.201106.105 

  32. Lee, S.-S. (2012). 네트워크 분석 방법론 [Network analysis methods]. Seoul: Nonhyoung. 

  33. Lee, S.-Y., Kim, S., & An, D. (2018). Examining teachers' perceptions about academic versus creative giftedness using the text network analysis.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the Gifted and Talented, 17(2), 31-54. 

  34. Lee, Y.-J., Kim, E. J., & Kim, J. S. (2019). Analysis of co-author network in technology & home economics education of practical arts.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32(1), 103-124. doi.org/10.24062/kpae.2019.32.1.103 

  35. Lee, Y.-O., & Park, H. W. (2016). Taking the 'pulse' of public opinion from non-political spaces during election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8(6), 2949-2960. 

  36. Lim, S. Y., Lim, Y. M., & Lee, J. Y. (2014). Study on the trends of U-city and smart city researches using text mining technolog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Geospatial Information System, 22(3), 87-97. doi:10.7319/kogsis.2014.22.3.087 

  37. Moon, H.-K., & Lee, Y.-Y. (2009). Research trends in clothing and textiles education.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1(2), 109-125. 

  38. Park, J.-H., & Song, M. (2013). A study on the research trends in library & information science in Korea using topic modeling.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30(1), 7-32. doi:10.3743/KOSIM.2013.30.1.007 

  39. Park, M.-J., Yu, I.-Y., Lim, I.-Y., Lee, J.-H., & Cho, J.-S. (2007). Contents analyses of housing educational research in home economics of secondary school.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19(2), 35-49. 

  40. Park, S.-J., Lee, J.-W., & Lee, H.-W. (2016). Construct of knowledge map based on social network analysis of sports psychology keyword. The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55(3), 187-198. 

  41. Perra, N., & Fortunato, S. (2008). Spectral centrality measures in complex networks. Physical Review E, 78(3), 036107-036116. doi:10.1103/PhysRevE.78.036107 

  42. Popping, R. (2000). Computer-assisted text analysis. London, Thousand Oaks: Sage Publications. 

  43. Ryu, S.-H. (2014). Research trends on clothing and textiles education in practical arts.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20(4), 1-17. doi.10.17055/jpaer.2014.20.4.1 

  44. Song, H.-J., Park, K.-S., Jung, H.-E., & Song, M. (2013). Trend analysis of korean economy in the economic literature by text mining techniques. Korea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2013(8), 47-50. 

  45. Wasserman, S., & Faust, K. (1994). Social network analysis: Methods and applications.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doi:10.1017/CBO9780511815478 

  46. Yang, K. (2017). Research trend analysis of 'international commerce and information review' using SNA-based keyword network analysis. International Commerce and Information Review, 19(1), 23-42. 

  47. Yang, M. (2011). Exploring the characteristics of korean academic community of education based on citation analysis.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49(3), 1-31. 

  48. Yoon, I.-K. (2001). Trend analysis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research.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13(2), 73-83. 

  49. Yoon, I.-K., Lee, J.-G., & Kim, S.-G. (2005). Analysis of the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Research.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17(4), 55-71. 

  50. Yoon, J. A., Kim, S. J., & Seo, H. A. (2016). Investigating trends of gifted education in domestic and foreign countries through social network analysis from 2010 to 2015.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26(2), 347-363. doi:10.9722/JGTE.2016.26.2.347 

  51. Yu, I.-Y., Bae, H.-Y., Lee, J.-H., Min, E.-H., Choe, M.-S., & Cho, J.-S. (2008). Research trends of home economics education Ph. D. dissertation.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0(4), 239-252. 

  52. Yun, M.-R. (2019). A semantic network analysis of research trends on adolescent dietary life.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Daegu, Korea.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