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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고도 장기체공 태양광 무인기의 운용 가용성 분석 모델 연구
Operation Availability Analysis Model Development for High Altitude Long Endurance Solar Powered UAV 원문보기

한국전자통신학회 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17 no.3, 2022년, pp.433 - 440  

봉재환 (상명대학교 휴먼지능로봇공학과) ,  정성균 (상명대학교 휴먼지능로봇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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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고도 장기체공 태양광 무인기는 성층권에서 태양광을 에너지원으로 장기간 비행하며 임무를 수행하는 무인기를 의미하며 고고도에서 장기적으로 임무 수행이 가능하여 지역적으로 통신위성 대체, 군사적 목적으로 임시 통신망 구축, 지상 촬영을 통한 감시 정찰 기능 등으로 사용할 수 있다. 이런 임무특성상 임무 수행 가용시간을 분석하는 것은 무인기를 상용화하는 데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하지만 고고도에서 태양광 전력의 획득은 운용 위도와 계절에 영향을 받고 여러 요소가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가용일수의 분석이 쉽지 않다. 본 논문에서는 고고도 장기체공 무인기의 설계 파라미터를 바탕으로 가용시간의 분석 모델 및 로직을 제시하고 태양광 획득 조건에 따른 고고도 장기체공 태양광 무인기의 가용시간을 분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High Altitude Long Endurance(HALE) solar powered UAV is the vehicle that flies for a long time as solar power energy sources. It can be used to replace satellites or provide continuous service because it can perform long-term missions at high altitudes. Due to the property of the mission, it is very...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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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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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A. Alsahlani, Design of a Swept-Wing High-Altitude Long-Endurance Unmanned Air Vehicle (HALE UAV). Ph.D. dissertation, University of Salford,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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