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중·고등학생들의 과학 정의적 성취가 낮은 원인에 대한 질적 연구
A Qualitative Study on the Cause of Low Science Affective Achievement of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in Korea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42 no.3, 2022년, pp.325 - 340  

정은영 (전남대학교) ,  박지선 (이화여자대학교) ,  이성희 (서울계남초등학교) ,  윤혜경 (춘천교육대학교) ,  김현정 (공주대학교) ,  강훈식 (서울교육대학교) ,  이재원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김율 (한국과학창의재단) ,  정지현 (한국과학창의재단)

초록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초·중·고등학생들이 과학의 정의적 영역에서 성취가 낮은 원인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초등학교 4학년부터 고등학교 1학년까지 학년별 3~4명, 총 27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학년별로 면담을 하였고, 초등학교 교사 3명, 중학교 교사 3명, 고등학교 교사 3명, 총 9명의 교사를 대상으로 학교급별로 면담을 하였다. 면담에서는 과학긍정경험 지표의 5가지 하위 영역인 '과학학습정서', '과학관련 자아개념', '과학학습동기', '과학관련 진로포부', '과학관련 태도'로 나눠 관련된 질문을 하였다. 면담 내용을 녹음하고 전사하여 범주화하였다. 과학 정의적 성취가 낮은 원인을 살펴 본 결과, 학생들은 실험·실습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할 때, 과학이론과 용어가 어려워서, 탐구 결과에 대한 기록 부담 등으로 부정적인 정서를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학생들은 과학 성적이 좋지 않아서, 과학 용어가 어려워서, 학습량이 많아서 등의 이유로 과학관련 자아개념이 부정적으로 변한다고 응답하였다. 또 과학학습 동기가 낮아지는 원인으로 과학 수업 내용과 일상생활이나 자신과의 관련성에 대한 인식 부족, 과학 수업내용의 어려움, 좋지 않은 과학 성적, 자신의 흥미나 진로와의 관련성 부족 등으로 나타났고, 과학 관련 진로포부가 낮아지는 주요한 원인으로 자신의 진로가 과학과 관계없는 분야이기 때문에, 과학 성적이 좋지 않아서 등으로 나타났다. 과학 수업이 어려워지거나 과학 수업에 대한 부정적인 느낌으로 인해 과학관련 태도가 부정적으로 변화하였고, 고등학생들은 과학이 사회에 끼치는 양면성을 인식하였다. 면담 결과에 근거하여 과학 수업개선을 위해 실험 및 실습을 위한 지원, 과학 기초학력 지원, 초등학교 '실험관찰'의 개선, 교수학습 자료의 개발, 과학 관련 진로 관련 정보의 제공 방안 등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ttempts to analyze the causes of low affective achievement of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in Korea in science. To this end, a total of 27 students, three to four students per grade, were interviewed by grade from the fourth grade of elementary school to the first grade o...

주제어

표/그림 (3)

참고문헌 (35)

  1. Beardslee, D., & O'Dowd, D. (1961). The college-student image of the scientist. Science, New Series, 133(3457), 997-1001. 

  2. Bae, J. & Sohn, W. (2018). Relationships of students' perceived learning environment, instruction, and assessment practice with their affective achievement: PISA 2015 science data. The Journal of Curriculum and Evaluation, 21(3), 131-154. 

  3. Choi, Y., Yang, J. H., & Hong, S-H. (2015). The effects of smart media based STEAM program of 'chicken life cycle' on academic achievement, scientific process skills and affective domain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35(2), 166-180. 

  4. Fenigstein, A. (1975). Public and private self-consciousness: Assessment and Theory. Journal of Counseling and Clinical Psychology. 43(4), 522-527. 

  5. Han, J-A. (2020). The effects of Science-related Affective Characteristics and Teaching Methods on Student's Science Achievement. The Journal of Curriculum and Evaluation, 23(1), 31-56. 

  6. Her, M. A., Oh, P. S., & Han, M. (2019). Exploring the epistemic emotions of elementary-school students and the cognitive appraisal factors leading their emotions in the process of scientific knowledge exploration,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38(4), 496-509. 

  7. Holstermann, N., Grube, D., & Bogeholz, S. (2009). The influence of emotion on students' performance in dissection exercises. Journal of Biological Education, 43(4), 164-168. 

  8. Hong, S-D. (2005). A study on high school students' perception of mathematics teachers [Unpublished master's thesis]. Yeungnam University. 

  9. Hong, S. Y. (2019). A Study on the Science Education Research Trend about Attitude in Korea Using Text Network Analysis. School Science Journal, 13(4), 412-430. 

  10. Jang, N. H. & Lyu, J-W. (2009). Analysis of Influence on Students' Chemistry Concepts Understanding by Chinese Chemistry Terminology in 7th Grade Science Textbooks.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3(2), 346-352. 

  11. Jho, H. (2012). A Review of the Literature on Primary Students' Science-Related Attitudes.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31(4), 436-449. 

  12. Jung, S-J. & Shin, Y. (2020).Analysis of the difficulties experienced by elementary school teachers due to the combination of online and offline classes in COVID-19. The Journal of Education, 40(3), 93-112. 

  13. Kang, H., Lee, S., Lee, I., Kwak, Y., Shin, Y., Lee, S-Y., & Ha, J. (2020). Qualitative inquiry on factor for improving elementary and secondary students' positive experiences about science.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39(2), 183-203. 

  14. Kim, D-R. (2018). An Inquiry into the U. S. Elementary School Teachers' Science Teaching Storylines.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37(4), 402-415. 

  15. Kim, H., Kwak, Y., Kang, H., Shin, Y., Lee, S., & Lee, S-Y. (2017). A Study on the Structural Equation Model Among Components of Positive Experiences about Scienc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7(3), 507-521. 

  16. Kim, M-N. & Park, J-K. (2015). Teachers and Students'Difficulties to Suffer in the Classes on 'World of Small Living Things' Unit of Elementary School Science. Biology Education, 43(3), 240-250. 

  17. Korean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 Creativity [KOFAC] (2015). Development research of draft of 2015 revised subject curriculum II: Science curriculum. Korean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 Creativity Research Report BD15110002. 

  18. Kwon, C-S. & Jung, E-S. (2011). Teachers' cognitions about the primary science textbooks(experiment and observation) and it's improvement in science classe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4(1), 12-19. 

  19. Lee, B-J., Kim, J-W., & Yi, J-W. (2011). A study on the students' perception and preference of physical education teachers' teaching behavior.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the Study of Physical Education, 16(2), 29-42. 

  20. Lee, D-G. & Lim, H. (2019). The effects of career education using female scientists role models on elementary students' perceptions of science related career.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38(4), 510-521. 

  21. Lee, H. & Mun, J. (2018). Exploring changes in college students' perceptions of science and scientists through a documentary focused on their daily lives and research.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8(2), 293-304. 

  22. Lee, J. & Chung, Y. (2014). An analysis of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the attitude toward science, science motivation, self-regulated learning strategy, and science achievement in middle school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4(5), 491-497. 

  23. Lim, I., Chang, J., & Hong, O. (2022). The Influence of COVID-19 on Inquiry-based Science Instruction: Focusing on Science Teachers' Difficulties and their Strategies. School Science Journal, 16(1), 45-58. 

  24. Organization for Economic Co-operation and Development [OECD] (2016). PISA 2015 results (VolumeII): Policies and practices for successful schools. Paris: OECD Publishing. 

  25. Organization for Economic Co-operation and Development [OECD] (2019). PISA 2018 Results (VolumeII): Where all students can succeed. Paris: OECD Publishing. 

  26. Park, S. & Lim, C-S. (2019). Analysi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self-perception on the affective, behavioral and cognitive domains of science instruction,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38(3), 360-374. 

  27. Ritchie, S., Hudson, P., Bellocchi, A., Henderson, S., King, D., & Tobin, K. (2016). Evolution of self-reporting methods for identifying discrete emotions in science classrooms. Cultural Studies of Science Education, 11(3), 577-593. 

  28. Rivet, A. E., & Krajcik, J. S. (2008). Contextualizing instruction: Leveraging students' prior knowledge and experiences to foster understanding of middle school scienc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5(1), 79-100. 

  29. Shin, Y., Kwak, Y., Kim, H., Lee, S. Y., Lee, S-H., & .Kwak, Y. (2017). Study on the Development of Test for Indicators of Positive Experiences about Scienc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7(2), 335-346. 

  30. Shin, Y., Kang, H., Kim, H., Nam, K-S., Lee, S. Y., Lee, S-H., & .Kwak, Y. (2018a). Research on Ways to Improve Students' Affectional Attitudes through Monitoring of Elementary and Secondary Science Curriculum Implementation. (Research Report BD18040004). Seoul: KOFAC. 

  31. Shin, Y., Kang, H., Kwak, Y., Kim, H., Lee, S. Y., Lee, S- H. (2018b). Research on Ways to Improve Students' Affectional Attitudes through Anlalyzing the Effectiveness of Student-Participating Science Classes. (Research Report BD190200011). Seoul: KOFAC. 

  32. Shin, Y., Kang, H., Kwak, Y., Lee, S-H., Lee, S. Y., Lee, I., & Ha, J-H. (2020). Research on Ways to Implement Sustainable Student-Participating Science Curriculum to Improve Students' Affectional Attitudes. (Research Report BD20010018). Seoul: KOFAC. 

  33. Song, Y. & Choi, H. (2018). Secondary pre-service science teachers' image of scientists and perception on the science-related career.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8(5), 753-763. 

  34. Yom, Y-M. (2005). The study of factors related to public speaking anxiety of middle school student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2(3), 347-361. 

  35. Yun, E. (2019). An Analysis of Explicit and Implicit Teaching Cases for Scientific Terms in Science Textbook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9(6), 767-77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