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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정에 기반한 가상인간의 대화 및 표정 실시간 생성 시스템 구현
Emotion-based Real-time Facial Expression Matching Dialogue System for Virtual Human 원문보기

컴퓨터그래픽스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mputer Graphics Society, v.28 no.3, 2022년, pp.23 - 29  

김기락 (서강대학교 아트&테크놀로지) ,  연희연 (서강대학교 인공지능학과) ,  은태영 (서강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정문열 (서강대학교 아트&테크놀로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가상인간은 가상공간(가상 현실, 혼합 현실, 메타버스 등)에서 Unity와 같은 3D Engine 전용 모델링 도구로 구현된다. 실제 사람과 유사한 외모, 목소리, 표정이나 행동 등을 구현하기 위해 다양한 가상인간 모델링 도구가 도입되었고, 어느 정도 수준까지 인간과 의사소통이 가능한 가상인간을 구현할 수 있게 되었다. 하지만, 지금까지의 가상인간 의사소통 방식은 대부분 텍스트 혹은 스피치만을 사용하는 단일모달에 머물러 있다. 최근 AI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가상인간의 의사소통 방식은 과거 기계 중심의 텍스트 기반 시스템에서 인간 중심의 자연스러운 멀티모달 의사소통 방식으로 변화할 수 있게 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다양한 대화 데이터셋으로 미세조정한 인공신경망을 사용해 사용자와 자연스럽게 대화 할 수 있는 가상인간을 구현하고, 해당 가상인간이 생성하는 문장의 감정값을 분석하여 이에 맞는 표정을 발화 중에 나타내는 시스템을 구현하여 사용자와 가상인간 간의 실시간 멀티모달 대화가 가능하게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Virtual humans are implemented with dedicated modeling tools like Unity 3D Engine in virtual space (virtual reality, mixed reality, metaverse, etc.). Various human modeling tools have been introduced to implement virtual human-like appearance, voice, expression, and behavior similar to real people, ...

주제어

참고문헌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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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Lewis, John P., et al. "Practice and theory of blendshape facial models." Eurographics (State of the Art Reports) 1.8 2.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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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Smith, Eric Michael, et al. "Can you put it all together: Evaluating conversational agents' ability to blend skills." arXiv preprint arXiv:2004.08449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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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이재현, 박경주.대화형 가상 현실에서 아바타의 립싱크.컴퓨터그래픽스학회논문지,26(4),9-15.(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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