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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TT 시청에 따른 획득충족이 이용자의 행동 의도에 미치는 영향
Impact of Gratifications Obtained on Behavioral Intention Watching OTT Service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8 no.4, 2022년, pp.331 - 338  

송근태 (대경대학교 방송영상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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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이용과 충족이론을 적용하여 OTT 이용자의 행동 의도를 예측하는 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이용과 충족이론의 핵심 개념인 획득충족의 구성요인으로 콘텐츠 품질, 콘텐츠 다양성, 여가활동 가능성, 오락 추구성, 시청의 편리성, 그리고 요금의 합리성을 선정하였다. 분석 결과, 획득충족의 구성요인 중 콘텐츠 품질과 콘텐츠 다양성은 유의수준 0.01에서 그리고 오락 추구성과 시청의 편리성은 유의수준 0.05에서 이용자 행동 의도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여가활동 가능성과 요금의 합리성은 이용자 행동 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본 연구는 이런 분석 결과를 토대로, 기존 미디어를 대상으로 한 연구와 본 연구의 차이점을 설명하고 OTT를 대상으로 이용과 충족이론의 확장 가능성을 검토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 of Gratifications Obtained (GO) on behavioral intention targeting Over-the-Top (OTT). The study chooses quality of content, variety of content, leisure activity, entertainment, the convenience of watching, and reasonable rate ratio as factors of GO....

주제어

표/그림 (5)

참고문헌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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