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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TT서비스이용자의 유료지불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Factors Affecting the Willingness to Pay for OTT Service User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8 no.5, 2020년, pp.105 - 114  

한윤화 (중앙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  김찬원 (성균관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  이민규 (중앙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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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OTT 서비스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유료지불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탐색하였으며,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OTT 서비스 이용자들의 지각된 유용성은 이용만족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OTT 서비스 이용자들의 지각된 유희성은 이용만족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OTT 서비스 이용자들의 지각된 비용은 이용만족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OTT 서비스 이용자들의 지각된 유용성은 유료지불의사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OTT 서비스에 대한 이용만족은 유료지불의사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OTT 서비스 이용자들의 지각된 유용성, 지각된 유희성, 지각된 비용은 이용만족을 높이며, 지각된 유용성과 이용만족은 유료지불의사를 예측하는 핵심요인이라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OTT 서비스 이용자들의 유료지불의사를 예측하고 설명할 수 있는 경로를 밝혔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plored the factors affecting the willingness to pay of OTT service users. The main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the perceived usefulness of OTT service users has a positive effect on use satisfaction. Second, perceived playfulness of OTT service users has a positive effect on use sat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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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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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OTT 서비스에 대한 이용자의 유료지불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가를 살펴볼 필요성이 제기 되지만, 유료지불의사를 적용하여 살펴본 연구는 흔치 않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국내 OTT 서비스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유료지불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보고자 하며, 이러한 접근은 소비자들의 OTT 서비스 이용에 대한 지속성을 담보하는데 필요한 시사점을 제공해줄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 하지만 OTT 서비스가 유료 서비스라는 사실에도 불구하고, OTT 서비스 이용자들의 유료지불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본 연구는 찾아보기 어렵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OTT 서비스 이용자 들을 대상으로 유료지불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탐색하였으며, 가설을 중심으로 주요 결과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연구가설 5. OTT 서비스 이용자의 이용만족은 유료지불 의사에 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연구가설 3. OTT 서비스 이용자의 지각된 비용은 이용 만족에 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연구가설 4. OTT 서비스 이용자의 지각된 유용성은 유료지불의사에 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연구가설 1. OTT 서비스 이용자의 지각된 유용성은 이용만족에 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연구가설 2. OTT 서비스 이용자의 지각된 유희성은 이용만족에 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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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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