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청소년의 개인, 부모, 학교 요인과 비행 경험과의 관계
Relationship between Personal, Parent, School Factors and Delinquency Experience of Adolescent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2 no.7, 2022년, pp.264 - 275  

김영춘 (남부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청소년들이 인지하고 있는 개인적 요인으로서 사회적 위축, 우울, 공격성, 부모 요인으로서 부정적 양육태도, 학교 요인으로서 친구 관계, 학업 무기력과 스마트폰 과의존, 끈기 등이 청소년 비행 경험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고자 수행되었다. 이러한 연구를 위해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KCPYS 2018) 1차년도 데이터 중에서 중학교 1학년을 분석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 결과, 청소년의 개인 요인으로서 우울, 공격성, 사회적 위축, 부모 요인으로서 부정적 양육태도, 학교요인으로서 학업 무기력, 부정적 친구관계, 스마트폰 과의존, 끈기 등이 청소년의 비행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개인 요인, 부모 요인, 학교 요인이 청소년의 비행 경험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스마트폰 과의존과 끈기는 부분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먼저, 청소년에 대한 고정 관념을 깨고 청소년의 비행 행동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청소년들의 기대감이 무엇인지 파악해야 한다. 둘째, 부모의 일관성 있는 양육 태도와 효과적인 양육을 위해 부모 및 조부모 대상으로 실질적인 교육이 필요하다. 셋째, 청소년의 친구 관계 향상을 위해 긍정적인 자기 인식, 올바른 인간관계 형성 프로그램을 운영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올바른 스마트폰 사용법과 충동성을 완화시키는 상담적 개입과 예방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s of social withdrawal, depression, aggression, negative parenting attitude as parental factors, friendship as school factors, academic helplessness and smartphone dependence, persistence, etc. on adolescent delinquency experiences as perceived perso...

주제어

표/그림 (13)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따라서, 인간은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환경의 요구에 적응하고, 환경을 자신에게 맞춰 스스로 수정하면서 변화 발전한다는 생태체계적 관점에서 청소년들이 인지하고 있는 개인 요인으로서 사회적 위축, 우울, 공격성, 부모 요인으로서 부정적 양육태도, 학교 요인으로서 친구 관계, 학업 무기력 등의 세 가지 환경 요인이청소년 비행 경험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와 이러한 인과 관계에서 스마트폰 과의존, 끈기가 매개효과가 있는 지를 검증하여 청소년들의 비행 발생의 위험요인을 제거하고 올바른 성장을 위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실천가능한 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지금까지의 선행연구들을 종합해 보면, 청소년들이 지각하고 있는 사회적 위축, 우울, 공격성, 부모의 부정적 양육태도, 부정적 친구 관계, 학업 무기력 등이 청소년 비행 경험과 밀접한 인과관계가 있음을 확인하였으나, 대부분의 연구들이 개별적 요인 중심의 연구가 이루어짐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 자신과 부모, 학교 등 성장과정에서 중요한 기제로 작용하는 복합적인 환경이 청소년 비행 경험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넷째, 청소년의 스마트폰 의존, 끈기는 비행 경험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다섯째, 청소년의 사회적 위축, 우울, 공격성, 부정적 부모양육태도, 친구 관계, 학업 무기력과 청소년 비행경험 간의 인과관계에서 스마트폰 과의존, 끈기가 매개할 것이다.
  • 둘째, 청소년의 부모 요인(부정적 양육태도)은 비행경험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셋째, 청소년의 학교 요인(부정적 친구 관계, 학업 무기력)은 비행 경험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첫째, 청소년의 개인 요인(사회적 위축, 우울, 공격성) 은 비행 경험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정부만, 남팔근, 이주황, 이성준, 박종범, 권연정, 2019년 사이버폭력 실태조사, 한국정보화진흥원, 2019. 

  2. 이성식, 사이버 비행과 범죄의 원인 연구, 파주, 집문당, 2017. 

  3. 유계환, "중학교 1학년 학생이 느끼는 부모의 긍정적.부정적 양육태도, 삶의 만족도, 학업무기력 사이의 구조적 관계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Vol.21, No.12, pp.140-154, 2021. 

  4. 현다경, 김형모, "청소년의 가정환경, 친구관계, 교육환경 및 지역사회환경이 비행행동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학연구, Vol.25, No.4, pp.1-26, 2018. 

  5. 허묘연, 옥정,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 양육행동이 정서행동문제에 미치는 영향: 또래애착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대한임상건강증진학회, Vol.13, No.3, pp.116-123, 2013. 

  6. 김경호, 차은진, "부모의 양육태도가 초중등생의 사이버 비행에 미치는 영향: 학업스트레스의 매개효과와 학교급의 조절효과," 청소년학연구, Vol.21, No.2, pp.27-54, 2014. 

  7. 이정숙, 명신영, "청소년의 휴대폰 사용실태 및 휴대폰 중독 정도에 따른 또래관계의 질, 학교생활 부적응에 대한 연구," 한국가정관리학회지, Vol.25, No.4, pp.67-86, 2007. 

  8. M. K. Demaray and C. K. Malecki, "The relationship between perceived social support and maladjustment for students at risk," Psychology in the Schools, Vol.39, No.3, pp.305-316, 2002. 

  9. 주소희, "청소년의 사이버 비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인문사회21, Vol.11, No.2, pp.829-840, 2020. 

  10. 이승진, 최려나, "부모의 양육태도가 청소년의 학업태도에 미치는 영향 : 그릿(Grit)의 매개효과," 한국사회복지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Vol.2020, No.10, pp.979-981, 2020. 

  11. 박영숙, 임안나, "공격성이 청소년의 사이버 비행에 미치는 영향: 또래애착을 매개효과로," 교정복지연구, Vol.50, pp.57-86, 2017. 

  12. 황성현, 이강훈, "사이버비행에 영향을 미치는 청소년들의 심리요인 분석," 사회과학연구, Vol.24, No.1, pp.157-175, 2017. 

  13. 최영, 김현수, "초기 청소년의 학대경험과 사이버불링 경향성의 관계에서 전위공격성의 매개효과," 가족과 가족치료, Vol.26, No.3, pp.321-341, 2018. 

  14. 반지윤, 오인수, "중학생이 지각한 부정적 부모양육태도가 공격성을 매개로 사이버폭력 가해경험에 미치는 영향: 성별 다중집단분석 적용," 한국청소년연구, Vol.31, No.1, pp.129-156, 2020. 

  15. 이병란, 김형균, "청소년의 자기통제력과 스마트폰 중독과의 관계," 교육논총, Vol.55, pp.1-23, 2017. 

  16. 조강원, 임영식, "부모의 양육태도가 사이버비행에 미치는 영향: 스마트폰의존도의 매개효과와 친구관계의 조절된 매개효과," 청소년복지연구, Vol.22, No.4, pp.159-181, 2020. 

  17. 김원경, "청소년 비행 관련 요인의 성별 및 발달적 비교 연구," 학교사회복지, Vol.39, pp.313-345, 2017. 

  18. 이봉주, 민원홍, 김정은, "청소년기 사회적 위축 문제의 발달궤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발달-맥락주의적 관점을 적용한 탐색적 연구," 청소년학연구, Vol.21, No.8, pp.317-346, 2014. 

  19. K. H. Rubin and R. J. Coplan, "Paying attention to and not neglecting social withdrawal and social isolation," Merrill-Palmer Quarterly, Vol.50, No.4, pp.506-534, 2004. 

  20. 박애리, "지각된 방임이 아동의 우울에 미치는 영향: 자아존중감과 사회적 위축을 매개로," 청소년복지연구, Vol.16, No.4, pp.397-416, 2014. 

  21. 김진, 하문선, "청소년기 부모학대 경험이 사이버비행에 미치는 영향: 사회적 위축과 우울의 순차적 매개 효과," 중등교육연구, Vol.68, No.1, pp.97-133, 2020. 

  22. 하문선, 김은선, 한은지, 안수연, "부모의 부정적 양육태도, 청소년의 우울, 공격성, 사이버비행 및 현실비행간 관계," 중등교육연구, Vol.69, No.2, pp.209-244, 2021. 

  23. 김도희, 박영준, 장재원, "청소년의 학업스트레스가 스마트폰 중독에 미치는 영향연구: 자아존중감, 부모지지, 친구지지의 매개 중심으로," 학교사회복지, Vol.37, pp.7-89, 2017. 

  24. 홍예지, 이순형, "남.여 청소년의 휴대전화의존도와 자아존중감 간의 양방향적 관계," 인간발달연구, Vol.23, No.3, pp.221-241, 2016. 

  25. 유석봉, 이완희, "일반긴장이론의 긴장요인과 사이버비행," 한국공안행정학회보, Vol.27, No.4, pp.279-306, 2018. 

  26. A. L. Duckworth, Intelligence is not enough: Non-IQ predictors of achievement. (Doctoral dissertation), The University of Pennsylvania, 2006. 

  27. 김정은, 이수란, 양수진, "한국형 그릿(Grit) 특성에 대한 고찰-높은 그릿집단의 다차원적 유형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Vol.24, No.2, pp.131-151, 2018. 

  28. 이수란, 손영우, "무엇이 뛰어난 학업성취를 예측하는가?: 신중하게 계획된 연습과 끈기(Grit)," 한국심리학회지: 학교, Vol.10, No.3, pp.349-366, 2013. 

  29. 주영주, 김동심, "영재학생의 그릿(꾸준한 노력, 지속적 관심), 교사지원, 부모지원의 자기조절학습능력, 영재교육만족도에 대한 예측력 검정," 특수교육, Vol.15, No.1, pp.29-49, 2016. 

  30. 김명섭, 황매향, 하혜숙, "초등학생의 그릿(Grit)과 학업성취도의 관계에서 자기조절학습의 매개 효과," 초등상담연구, Vol.16, No.3, pp.301-319, 201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