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격한 고령화 사회로 다양한 노인문제가 나타나고 있다. 특히, 노인건강의 문제는 사회-경제적 부담으로 작용되고 있다. 이러한 노인건강증진을 위한 방안으로 ICT기술과 결합된 다양한 콘텐츠 개발과 실생활 적용을 통해 많은 노인들이 쉽고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이 모색되어져야 한다. 우리나라의 경우 지난 2010년 이후 스마트 폰의 보급과 사용을 통해 다양한 연령층의 건강 증진 혹은 유지를 위한 다양한 콘텐츠가 제공되고 있으나, 노인을 위한 콘텐츠는 그 양과 질이 매우 빈약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ICT기반 노인건강증진을 위한 콘텐츠 개발의 일환으로 신체움직임을 통한 무용을 활용하고자 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방법은 국내 학회지 및 학위논문(석, 박사)의 연구주제, 연구기간을 바탕으로 하고 노인복지 관련 선행연구동향, ICT기반의 노인관련 선행연구동향, 노인을 위한 무용프로그램에 대한 선행연구동향을 분석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무용콘텐츠 개발과 활용방안에 대해 제시하고자 하였다.
급격한 고령화 사회로 다양한 노인문제가 나타나고 있다. 특히, 노인건강의 문제는 사회-경제적 부담으로 작용되고 있다. 이러한 노인건강증진을 위한 방안으로 ICT기술과 결합된 다양한 콘텐츠 개발과 실생활 적용을 통해 많은 노인들이 쉽고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이 모색되어져야 한다. 우리나라의 경우 지난 2010년 이후 스마트 폰의 보급과 사용을 통해 다양한 연령층의 건강 증진 혹은 유지를 위한 다양한 콘텐츠가 제공되고 있으나, 노인을 위한 콘텐츠는 그 양과 질이 매우 빈약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ICT기반 노인건강증진을 위한 콘텐츠 개발의 일환으로 신체움직임을 통한 무용을 활용하고자 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방법은 국내 학회지 및 학위논문(석, 박사)의 연구주제, 연구기간을 바탕으로 하고 노인복지 관련 선행연구동향, ICT기반의 노인관련 선행연구동향, 노인을 위한 무용프로그램에 대한 선행연구동향을 분석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무용콘텐츠 개발과 활용방안에 대해 제시하고자 하였다.
The rapid progress of aging society gives rise to a variety of problems of the aged. In particular, the health issue among the elderly poses a socio-economic burden on our society. In a bid to promote the health of the elderly,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various contents linked with the ICT tech...
The rapid progress of aging society gives rise to a variety of problems of the aged. In particular, the health issue among the elderly poses a socio-economic burden on our society. In a bid to promote the health of the elderly,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various contents linked with the ICT technology to our daily life and ways to facilitate their use among the elderly should be sought. Korea has provided a variety of contents designed to promote or maintain health of people of various ages through the wide spread and use of smart phones since 2010 but there has been a severe lack in contents for the elderly in terms of their quantity and quality. Against this backdrop, this study aims to utilize dance characterized by physical movements and bodily expressions as part of developing ICT-based contents for health promotion of the elderly. This study has adopted a number of research methodologies, including analysis of preceding researches into elderly welfare based on the research topics and periods of from domestic academic journals and academic theses (master's, doctoral), ICT-based preceding researches into elderly affairs, preceding researches into dance programs for the elderly, based on which I intend to present a proposal on the development and use of dance contents.
The rapid progress of aging society gives rise to a variety of problems of the aged. In particular, the health issue among the elderly poses a socio-economic burden on our society. In a bid to promote the health of the elderly,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various contents linked with the ICT technology to our daily life and ways to facilitate their use among the elderly should be sought. Korea has provided a variety of contents designed to promote or maintain health of people of various ages through the wide spread and use of smart phones since 2010 but there has been a severe lack in contents for the elderly in terms of their quantity and quality. Against this backdrop, this study aims to utilize dance characterized by physical movements and bodily expressions as part of developing ICT-based contents for health promotion of the elderly. This study has adopted a number of research methodologies, including analysis of preceding researches into elderly welfare based on the research topics and periods of from domestic academic journals and academic theses (master's, doctoral), ICT-based preceding researches into elderly affairs, preceding researches into dance programs for the elderly, based on which I intend to present a proposal on the development and use of dance cont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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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ICT기반의 노인 건강 및 복지증진과 관련된 선행 연구들의 동향을 간략히 살펴보기로 한다.
이에 [그림 4]의 무용콘텐츠 개발로서 무용이 가지고 있는 고유한 기능을 바탕으로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건강을 증진시킬 수 있는 구성 요소와 이를 실시한 후의 효과를 제시하였다. 무용을 통한 신체활동, 움직임활동을 비롯하여 신체적 건강으로는 신체움직임, 신체자각, 근력강화 등과 같은 요소의 구성, 정신적 건강으로는 활발한 대뇌활동, 집중력 강화, 자아인식의 요소 구성, 사회적 건강으로 파트너십, 공동체 활동요소들로서 무용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이를 정보통신기술과의 융합을 통해 언제 어디서든지 쉽게 사용하고 즐길 수 있는 ICT기반의 무용콘텐츠 개발로 제시하고자 한다.
스마트폰을 사용할 줄 알며 이에 관심을 갖고 다양한 앱을 이용하고자 하는 노인의 수는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 노인정보화교육을 통해 그 접근성은 점차 높아지고 있음을 통해 노인들 스스로가 스스로의 건강을 지킬 수 있는 콘텐츠들을 적극 개발하여야 한다. 이에 움직임을 비롯한 건강증진의 다양한 효과를 가져다 줄 수 있는 무용콘텐츠를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에 적극 도입하여 노인건강 증진을 위해 활용하고자 한다.
어느 가정에서나 쉽게 이용하고 있는 TV의 Cable-Media를 통하여 무용콘텐츠를 제시, 활용하고자 한다. 우리나라 케이블 tv 방송은 169개의 회원사가 가입되어 있으며 이는 채널 선택의 다양성으로 시청자의 만족도를 높이고자 시작한 새로운 형태의 방송시장으로 다양한 방송 안에는 노인채널, 노인건강채널, 건강채널 등이 있으며 이 채널들 안에 요가, 스트레칭, 골프레슨 등과 같은 콘텐츠들이 적용되어 따라하며 운동할 수 있게 활용되고 있다.
이에 노인건강 관련 연구 동향 분석을 통한 결론으로 고령화 사회와 정보통신기술의 융·복합 관련 연구들은 ‘노인’, ‘건강’, ‘교육’에 대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노인 건강유지 및 증진의 효과를 가져올 수 있는 적합한 콘텐츠로서 신체움직임을 통한 ‘무용’을 활용하여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요소의 긍정적 효과를 줄 수 있는 콘텐츠로 개발하고자 제시하였다.
이 중 스마트 기기를 통하여 자신의 건강상태를 측정하고 관리할 수 있는 기술이 점차 확대되고 의료서비스로 제공되는데 이러한 스마트 디바이스 중 웨어러블은 몸에 부착, 착용하는 기기로 조깅, 걷기 등과 같은 스포츠 활동을 통해 건강을 체크, 관리할 수 있는 있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에 스포츠 활동 대신 신체움직임을 통한 무용콘텐츠를 도입하여 노인 건강 증진을 위한 스마트 디바이스의 새로운 콘텐츠로 활용하고자 한다.
앞으로 노인건강 증진을 위한 무용콘텐츠에 대한 다양하고 체계적인 연구가 필요하며 활기찬 노후 생활을 할 수 있는 무용콘텐츠 개발과 ICT기술을 적용하는 고부가 가치 산업 서비스로 제공되어야 한다. 따라서 무용의 다양한 요소를 활용하여 노인의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건강을 향상시킬 수 있는 무용 콘텐츠를 개발하고 더 나아가 이를 Mobile Application, Cable-Media, Smart Device와 같은 ICT 기반의 콘텐츠에 적극 도입하여 활용도를 높이고자 한다.
제안 방법
본 연구의 방법은 노인관련 국내 등재 및 등재후보지 분석과 국내 대학원의 석사 및 박사 학위논문을 중심으로 시기와 연구주제를 중심으로 분석한다.
[표 1]과 같이 노인 관련 연구 동향을 건강, 교육, 문화, 정책으로 나누어 분석하여 보니 가장 많이 연구되어진 주제는 ‘교육’ 다음으로 ‘건강’관련 주제에 양적으로 많음을 알 수 있었다. 이는 노인건강증 진에 대한 학문적 관심과 연구가 현재까지 활발히 연구 되어 지고 있음을 파악할 수 있었으며 이를 크게 신체, 정신, 사회 건강 영역으로 나누어 구체적으로 살펴보았다. [표 2]와 같이 신체영역은 고혈압, 만성질환, 골밀도 등, 정신영역은 우울증, 스트레스, 고독감, 안녕감 등, 사회영역은 사회적 관계망, 사회참여, 자원봉사 등의 세부내용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대상 데이터
노인복지와 관련된 연구동향은 국회도서관, 한국교육학술정보원(RISS)의 학술논문 검색 정보시스템으로 제한하였고 방대한 양의 검색결과로 분석대상을 국내 학회지, 박사학위 논문으로 한정하여 실시하였다.
방법으로는 국회도서관, 한국교육학술정보원(RISS)의 학술논문 검색 정보시스템으로 제한하였고 분석대상을 국내 학회지, 석·박사학위 논문으로 한정하여 실시하였다.
무용 분야별 노인관련 선행 연구 동향은 한국무용, 발레, 창작무용 3가지 키워드로 나누어 살펴보았으며 국회도서관, 한국교육학술정보원(RISS)의 학술논문 검색 정보시스템으로 제한하였고 분석대상을 국내 학회지, 석·박사학위 논문으로 한정하여 실시하였다.
이러한 연구를 보다 객관적이고 체계적으로 제시하기 위하여 지난 2000년부터 2016년까지 국내의 무용 관련 학회 및 대학원 석·박사학위 논문을 분석한 결과 [그림 2]와 같이 한국무용 프로그램 관련 논문 38편, 발레 프로그램 4편, 창작무용 프로그램 13편로 총 55편의 선행연구로 조사되었다.
새로운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하며 모바일, 웨어러블, 인공지능, 로봇 등 다양한 첨단기술을 융합한 헬스 케어 기술을 선보이고 있다. 이 중 스마트 기기를 통하여 자신의 건강상태를 측정하고 관리할 수 있는 기술이 점차 확대되고 의료서비스로 제공되는데 이러한 스마트 디바이스 중 웨어러블은 몸에 부착, 착용하는 기기로 조깅, 걷기 등과 같은 스포츠 활동을 통해 건강을 체크, 관리할 수 있는 있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성능/효과
이러한 선행연구의 동향을 통해 무용이 노인과 노화의 중요한 기능과 역할을 하고 있으며 특히 노년기 치매, 불안, 우울증과 같은 정서적, 정신적 개선의 효과를 얻고 무용을 통한 신체활동의 참여로 건강한 신체기관 활동과 이를 통한 면역 활동 향상과 근력 등의 증대를 알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무용 활동을 통한 사회적 지지와 관계의 개선을 통한 삶의 질이 향상됨을 통하여 이러한 무용프로그램이 건강한 노인과 성공적인 노화를 보낼 수 있게 해준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국내에서 발표된 노인을 대상으로 한 한국무용 프로그램의 분석결과, 총 38편으로 프로그램 개발, 프로그램 적용 및 효과, 프로그램 제시 등으로 분류되어 연구되고 있었으며 그 방법으로는 한국 춤과 명상요법, 승무, 풍물 춤, 기무요법, 장단을 이용한 한국무용 프로그램 등과 같이 다양한 방법으로 프로그램이 개발, 적용되어져 있었다.
종합적으로 이러한 선행연구들을 통하여 노인을 대상으로 한 무용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등과 같은 연구는 이루어지고 있었으나 [그림 3]과 같이 2000∼2010년보다 2010∼2016년에 연구가 급격히 늘어나는 현황이 분석되었으며 이는 점차적으로 무용 학문이 고령화 사회의 노인에 대한 관심과 연구가 증대하고 있다는 것을 짐작할 수 있었다.
발레의 경우 발레를 이용한 실버프로그램, 궁정발레, 발레헬스프로그램 등을 개발, 적용한 사례로 총 4편의 연구가 이루어져 있는데 양적으로 가장 적은 연구현황이 파악되었다. 마지막으로 창작무용, 창의적 움직임 프로그램과 관련된 연구는 총 13편으로 무용치료, 성공적인 노화, 치매 예방, 즐거움, 심리적 안정감 등과 같은 주제로 다양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프로그램 개발, 프로그램 적용 및 효과, 프로그램 제시 등을 통해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건강의 개선효과를 창작무용, 창의적 움직임을 통해 얻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특히 노인의 정서, 우울, 자존감, 감정표현 등과 같은 정신적 건강에 관련된 연구가 가장 많음을 파악할 수 있었다.
후속연구
본 연구의 필요성으로 노인건강증진을 위한 ‘무용’의 역할과 가능성을 제시하고, 고령화 사회라는 시대적 상황에 맞는 노인건강증진 프로그램이 강조되고 있는 현황과 ICT산업 발전에 따른 무용 콘텐츠의 개발 및 활용 방안을 제시할 필요가 있다.
노인관련 연구의 최근 2005년부터 2016년까지 국내 학회지 및 학위논문을 바탕으로 연구의 동향을 규명하고 이는 향후 연구과제의 방향을 제시할 필요성을 충족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활용된다. 이에 첫째, 노인복지 관련 연구 동향분석(2005-2016)하고 둘째, 노인관련 ICT기반 관련 연구(2005-2016)하고 셋째, 노인을 대상을 한 무용관련 연구 동향분석(2000-2016)으로 이러한 선행연구의 동향을 분석하여 그 결과를 후속 연구의 방향과 노인건강 증진을 위한 ICT기반 무용 콘텐츠를 개발, 이를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한다.
본 연구의 기대효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국내 노인 관련 학문적 동향 분석 및 지속가능한 후속 연구 제시한다. 둘째, 노인 건강증진을 위한 다양한 콘텐츠 시장에 필요한 기초적 자료를 제공한다.
첫째, 국내 노인 관련 학문적 동향 분석 및 지속가능한 후속 연구 제시한다. 둘째, 노인 건강증진을 위한 다양한 콘텐츠 시장에 필요한 기초적 자료를 제공한다. 셋째, 노인건강증진을 위한 무용의 가치와 기능을 융-복합적 학문 연계와 활용 가능성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노인 건강증진을 위한 다양한 콘텐츠 시장에 필요한 기초적 자료를 제공한다. 셋째, 노인건강증진을 위한 무용의 가치와 기능을 융-복합적 학문 연계와 활용 가능성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앞으로 노인건강 증진을 위한 무용콘텐츠에 대한 다양하고 체계적인 연구가 필요하며 활기찬 노후 생활을 할 수 있는 무용콘텐츠 개발과 ICT기술을 적용하는 고부가 가치 산업 서비스로 제공되어야 한다. 따라서 무용의 다양한 요소를 활용하여 노인의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건강을 향상시킬 수 있는 무용 콘텐츠를 개발하고 더 나아가 이를 Mobile Application, Cable-Media, Smart Device와 같은 ICT 기반의 콘텐츠에 적극 도입하여 활용도를 높이고자 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 2014년 65세 이상 노인인구수는?
통계청(2015)보고에 의하면, 2014년 우리나라의 65세 이상 노인인구수는 772만 8천명(전체인구의 13%)을 육박하고, 2018년 ‘고령사회’로 진입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하였다. 우리나라 국민들의 기대여명도 1995년에는 73.
무용, 신체활동, 움직임활동 등이 노인건강증진 및 노인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중요한 수단으로서 ICT 콘텐츠 영역으로 자리 잡고 다양한 접근이 될 수 있도록 연구의 활성화가 필요한 이유는?
노인들에게 무용움직임, 신체움직임 참여는 사람들이 얻을 수 있는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효과로서 현대인들이 안고 있는 각종 병리현상을 해결 할 수 있는 대안적 방안이 될 수 있고, 그 기대효과가 매우 크며, 특히 노인들에게서 삶의 보람을 가지고 아름다운 인생을 향유할 수 있게 하는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 요소로 볼 수 있다. 그러므로 노인무용은 노인의 교육욕구와 여가욕구를 충족시키며, 노인의 건강증진과 활기찬 노후생활을 이루어 삶의 질을 높여 나가는 노인교육 프로그램의 여러 가지 영역에 활력소가 되며, 건강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영양소와 같을 것이다[7]. 따라서 무용, 신체활동, 움직임활동 등이 노인건강증진 및 노인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중요한 수단으로서 ICT 콘텐츠 영역으로 자리 잡고 다양한 접근이 될 수 있도록 연구의 활성화가 필요하다.
2020년 우리나라 국민들의 기대여명은?
우리나라 국민들의 기대여명도 1995년에는 73.8세에서, 2020년에는 78.1세까지 늘어날 것으로 예측됨에 따른 노인의 양적 질적인 문제는 심각할 것으로 예측된다[1]. 우리나라의 급격한 고령화 현상은 다양한 사회, 경제적 문제를 야기시키고 있다.
참고문헌 (7)
http://kostat.go.kr/portal/korea/index.action
대한병원협회, 국내 병원의 유헬스 케어(u-Healthcare) 효율적도입방안, 대한병원협회, 2010.
강성욱, 이성호, "u-Health의 경제적 효과와 성장 전략," 월간 유비쿼터스, Vol.25,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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