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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ICT기반 노인건강 증진을 위한 무용 콘텐츠 개발에 대한 제언적 연구
A Suggestive Study on the Development of Dance Content for ICT-based Health Promotion of the Elderly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5, 2017년, pp.423 - 429  

백주미 (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공연예술학과) ,  김화례 (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공연예술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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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격한 고령화 사회로 다양한 노인문제가 나타나고 있다. 특히, 노인건강의 문제는 사회-경제적 부담으로 작용되고 있다. 이러한 노인건강증진을 위한 방안으로 ICT기술과 결합된 다양한 콘텐츠 개발과 실생활 적용을 통해 많은 노인들이 쉽고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이 모색되어져야 한다. 우리나라의 경우 지난 2010년 이후 스마트 폰의 보급과 사용을 통해 다양한 연령층의 건강 증진 혹은 유지를 위한 다양한 콘텐츠가 제공되고 있으나, 노인을 위한 콘텐츠는 그 양과 질이 매우 빈약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ICT기반 노인건강증진을 위한 콘텐츠 개발의 일환으로 신체움직임을 통한 무용을 활용하고자 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방법은 국내 학회지 및 학위논문(석, 박사)의 연구주제, 연구기간을 바탕으로 하고 노인복지 관련 선행연구동향, ICT기반의 노인관련 선행연구동향, 노인을 위한 무용프로그램에 대한 선행연구동향을 분석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무용콘텐츠 개발과 활용방안에 대해 제시하고자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apid progress of aging society gives rise to a variety of problems of the aged. In particular, the health issue among the elderly poses a socio-economic burden on our society. In a bid to promote the health of the elderly,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various contents linked with the ICT tech...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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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ICT기반의 노인 건강 및 복지증진과 관련된 선행 연구들의 동향을 간략히 살펴보기로 한다.
  • 이에 [그림 4]의 무용콘텐츠 개발로서 무용이 가지고 있는 고유한 기능을 바탕으로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건강을 증진시킬 수 있는 구성 요소와 이를 실시한 후의 효과를 제시하였다. 무용을 통한 신체활동, 움직임활동을 비롯하여 신체적 건강으로는 신체움직임, 신체자각, 근력강화 등과 같은 요소의 구성, 정신적 건강으로는 활발한 대뇌활동, 집중력 강화, 자아인식의 요소 구성, 사회적 건강으로 파트너십, 공동체 활동요소들로서 무용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이를 정보통신기술과의 융합을 통해 언제 어디서든지 쉽게 사용하고 즐길 수 있는 ICT기반의 무용콘텐츠 개발로 제시하고자 한다.
  • 스마트폰을 사용할 줄 알며 이에 관심을 갖고 다양한 앱을 이용하고자 하는 노인의 수는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 노인정보화교육을 통해 그 접근성은 점차 높아지고 있음을 통해 노인들 스스로가 스스로의 건강을 지킬 수 있는 콘텐츠들을 적극 개발하여야 한다. 이에 움직임을 비롯한 건강증진의 다양한 효과를 가져다 줄 수 있는 무용콘텐츠를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에 적극 도입하여 노인건강 증진을 위해 활용하고자 한다.
  • 어느 가정에서나 쉽게 이용하고 있는 TV의 Cable-Media를 통하여 무용콘텐츠를 제시, 활용하고자 한다. 우리나라 케이블 tv 방송은 169개의 회원사가 가입되어 있으며 이는 채널 선택의 다양성으로 시청자의 만족도를 높이고자 시작한 새로운 형태의 방송시장으로 다양한 방송 안에는 노인채널, 노인건강채널, 건강채널 등이 있으며 이 채널들 안에 요가, 스트레칭, 골프레슨 등과 같은 콘텐츠들이 적용되어 따라하며 운동할 수 있게 활용되고 있다.
  • 이에 노인건강 관련 연구 동향 분석을 통한 결론으로 고령화 사회와 정보통신기술의 융·복합 관련 연구들은 ‘노인’, ‘건강’, ‘교육’에 대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노인 건강유지 및 증진의 효과를 가져올 수 있는 적합한 콘텐츠로서 신체움직임을 통한 ‘무용’을 활용하여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요소의 긍정적 효과를 줄 수 있는 콘텐츠로 개발하고자 제시하였다.
  • 이 중 스마트 기기를 통하여 자신의 건강상태를 측정하고 관리할 수 있는 기술이 점차 확대되고 의료서비스로 제공되는데 이러한 스마트 디바이스 중 웨어러블은 몸에 부착, 착용하는 기기로 조깅, 걷기 등과 같은 스포츠 활동을 통해 건강을 체크, 관리할 수 있는 있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에 스포츠 활동 대신 신체움직임을 통한 무용콘텐츠를 도입하여 노인 건강 증진을 위한 스마트 디바이스의 새로운 콘텐츠로 활용하고자 한다.
  • 앞으로 노인건강 증진을 위한 무용콘텐츠에 대한 다양하고 체계적인 연구가 필요하며 활기찬 노후 생활을 할 수 있는 무용콘텐츠 개발과 ICT기술을 적용하는 고부가 가치 산업 서비스로 제공되어야 한다. 따라서 무용의 다양한 요소를 활용하여 노인의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건강을 향상시킬 수 있는 무용 콘텐츠를 개발하고 더 나아가 이를 Mobile Application, Cable-Media, Smart Device와 같은 ICT 기반의 콘텐츠에 적극 도입하여 활용도를 높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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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 2014년 65세 이상 노인인구수는? 통계청(2015)보고에 의하면, 2014년 우리나라의 65세 이상 노인인구수는 772만 8천명(전체인구의 13%)을 육박하고, 2018년 ‘고령사회’로 진입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하였다. 우리나라 국민들의 기대여명도 1995년에는 73.
무용, 신체활동, 움직임활동 등이 노인건강증진 및 노인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중요한 수단으로서 ICT 콘텐츠 영역으로 자리 잡고 다양한 접근이 될 수 있도록 연구의 활성화가 필요한 이유는? 노인들에게 무용움직임, 신체움직임 참여는 사람들이 얻을 수 있는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효과로서 현대인들이 안고 있는 각종 병리현상을 해결 할 수 있는 대안적 방안이 될 수 있고, 그 기대효과가 매우 크며, 특히 노인들에게서 삶의 보람을 가지고 아름다운 인생을 향유할 수 있게 하는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 요소로 볼 수 있다. 그러므로 노인무용은 노인의 교육욕구와 여가욕구를 충족시키며, 노인의 건강증진과 활기찬 노후생활을 이루어 삶의 질을 높여 나가는 노인교육 프로그램의 여러 가지 영역에 활력소가 되며, 건강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영양소와 같을 것이다[7]. 따라서 무용, 신체활동, 움직임활동 등이 노인건강증진 및 노인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중요한 수단으로서 ICT 콘텐츠 영역으로 자리 잡고 다양한 접근이 될 수 있도록 연구의 활성화가 필요하다.
2020년 우리나라 국민들의 기대여명은? 우리나라 국민들의 기대여명도 1995년에는 73.8세에서, 2020년에는 78.1세까지 늘어날 것으로 예측됨에 따른 노인의 양적 질적인 문제는 심각할 것으로 예측된다[1]. 우리나라의 급격한 고령화 현상은 다양한 사회, 경제적 문제를 야기시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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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http://kostat.go.kr/portal/korea/index.action 

  2. 대한병원협회, 국내 병원의 유헬스 케어(u-Healthcare) 효율적도입방안, 대한병원협회, 2010. 

  3. 강성욱, 이성호, "u-Health의 경제적 효과와 성장 전략," 월간 유비쿼터스, Vol.25, 2007. 

  4. 김준동, 이동욱, 임화선, 정경렬, 최준호, 김사엽, 웰니스 융합 신산업 발전전략, 2011. 

  5. 송태민, 이상영, 이기호, 박대순, 진달래, 류시원, 장상현, u-Health 현황과 정책과제, 보건사회연구원, 2011. 

  6. 이종화, u-health 동향 및 활성화를 위한 정책방향, 정보통신정책원구원, 2010. 

  7. 문성희, 우울증 노인을 위한 무용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국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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