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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라면의 시대별 특성에 관한 연구 :1963~2012년 광고 내용분석을 중심으로
A Historical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Ramyun in Korea : Focusing on a content analysis of advertisement from 1963 to 2012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2 no.7, 2022년, pp.102 - 115  

안효진 (경희대학교 식품영양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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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에서 라면 출시 이래 변화 양상을 광고 내용 분석을 통해 통시적 관점으로 분석하는 것이다. 조사대상 기간(1963~2912년)을 6개 시대로 분류하였고 신문게재 광고를 중심으로 신제품과 전체제품 광고로 분류하여 총건수 및 평균건수를 구하였다. 신제품에 한해 면 제조법, 제품 형태, 요리 형태, 스프 주재로 등으로 분류하여 형태 변화를 분석하였고 광고에서 강조된 메시지와 모델 변화를 시대별로 알아보았다. 신제품은 185건(3.7건/년), 전체제품 650건(13.7건/년)이었다. 유탕면/건면/생면은 88:6:6%, 봉지면/용기면은 76:24%, 탕면/비빔면은 81:19%, 스프 주재료는 소:기타:해물:닭이 55:21:16:8%이었다. 강조 메시지는 초기에는 맛과 높은 칼로리(영양)에서 후기로 갈수록 면, 맛, 기능성(구체적 영양)로 변화하였다. 광고모델은 배우, 코메디언, 가수, 스포츠선수, 일반인, 전문인 순이었으며 후기로 갈수록 모델이 젊어지고 자주 교체되는 경향을 보였다. '60년대는 적은 신제품을 가장 자주 소비자에게 노출되었고 '80~'96년은 가장 많은 신제품이 나왔으며 '98년~'12년은 신제품, 전체제품모두 자주 광고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을 바탕으로 1기는 팽창기, 2기는 정착기, 3기는 경쟁기, 4기는 양극화기, 5기는 전환기, 6기는 안정기로 명명하였다. 본 연구는 객관적 자료를 통해 국내 라면사를 사회적 특징과 연결지어 실증적 분석을 했다는 데에 의의가 있으며 라면 연구의 학문적 기초자료 및 향후 라면 업계의 예측자료와 전략 수립에 활용될 수 있으리라 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 research the changes of Ramyun in Korea, this paper was went over an historical study through the content analysis of ads. from 1963 to 2012. The study period was divided into 6 stages based on GNI(Gross National Income). The advertisements were classified into new advertisements and all ones, an...

주제어

표/그림 (12)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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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1963년 라면 출시 이래 변화 양상을 광고 내용분석을 통해 시대별로 어떠한 차이가 있었는지 통시적 관점으로 분석하는 것이 목적이다. 미디어관련 연구의 경우 단편적 연구보다는 시대적 흐름 속에서 발견되는 사회정치 프레임에서 보는 것이 더 심도있다 할 수 있다[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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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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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https://instantnoodles.org/en/noodles/demand/trivia/ 

  3. https://instantnoodles.org/en/noodles/demand/tab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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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오세영. 안효진, 한국라면 50년사연구 -광고와 기사분석을 중심으로-, 율촌재단 식품관련 기초연구과제총서, pp.397-579,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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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Philip Jinseop Lee, Instant Ramen as Forrest Gump: Postwar Japan in Food, Degree of Bachelor of Arts, Wesleyan University,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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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https://kosis.kr, 국가통계포털 

  10. 한복진, 우리생활 100년, 음식, p,116, 현암사, 2002. 

  11. https://kosis.kr, 국가통계포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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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김광기, "우리안의 라면, 라면 속의 한국 : 라면, 한국적 근대성의 진수를 엿볼 수 있는 하나의 창," 사회이론, 제38권, pp.233-263,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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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주영하, 백년식사' 휴머니스트, 2020. 

  19. 임부영, 손상수, 김경남, "라면에서 나타나는 매운 감각 인지 강도의 변화," 한국식품과학회지, 제35권, 제4호, pp.623-627,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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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 하헌수, "중국 소비자의 식생활 라이프 스타일이 한국 라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 푸드네오포비아와 한국 식품안전태도의 조절효과 중심으로," 한국조리과학회지, 제22권, 제3호, pp.92-107, 2016. 

  22. J. Y. Yeon and Y. J. Bae, "Association ofinstant noodle intake with metabolic factors in Korea: Based on 2013~2014 Korean National Health and Nutrition Examination Survey," Journal of Nutr Health, 제49권, 제4호,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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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5. 김은국, 전수영, 승승장구 농심, 위풍당당 삼양, 머니플러스, 2011. 

  26. 이귀옥, "텔레비전 다이어트, 우리나라 텔레비전 식품 광고 내용 분석," 한국방송학보, Vol.19, No.4, pp.451-482, 2019. 

  27. 이정근, "라면의 생산과 소비," 동아시아식생활학회 심포지움, pp.63-67,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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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2. 매일경제, "제한승인품목으로 우지 등 3개품 수입," 2월 17일자, 3면, 1969. 

  33. 매일경제, "KFX 허가토록 식용우지 수입," 2월 6일자, 7면, 1969. 

  34. 정길화, 김환균, 우리들의 현대침묵사' : 한국현대사 미스터리 추적, 해냄출판사, 2006. 

  35. 경향신문, "용기라면이 잘 팔린다," 11월 29일자, 14면, 1988. 

  36. 동아일보, "24시간 영업 도시형 잡화점 성업," 9월 2일, 13면, 1989. 

  37. 무라야마 토시오, 라면이 바다를 건넌 날, 21세기 북스,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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