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 애니메이션과 실사영화 캐릭터 젠더표현 변화에 관한 연구 : 에니어그램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Change of Gender Expression in Animation and Live Action Films Characters : In the Enneagram Perspective원문보기
이 연구는 영화, 애니메이션에서 젠더표현에 대한 시대의 흐름과 변화를 살펴보고 있다. 사회적, 문화적으로 있었던 성별, 인종, 계급의 차별이 과거와 현대의 작품에서 어떻게 다르게 표현되었는지 비교한다.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의 무분별한 콘텐츠 감상은 잘못된 고정관념을 무의식적으로 만들어 주기 쉽다. 본 연구에서는 「알라딘」(1992)와 「알라딘」(2019)를 분석하였다. 1992년 2D 애니메이션이었던 원작을 2019년에 실사화 재개봉하면서 캐릭터들이 어떻게 변화되었는지 알아본다. 캐릭터 분석을 위해 인간의 성격 유형을 규정하고 있는 에니어그램의 9가지 성격 유형을 토대로 주요 캐릭터들을 비교 분석하고 차이점을 알아본다. 결과적으로 자스민 공주 캐릭터의 변화가 돋보였다. 과거의 디즈니 애니메이션에서는 가부장적이고 남성 의존적인 공주 캐릭터가 대다수였다면, 현재 디즈니는 자기 주도적이고 독립적인 여성상을 지향하고 있었다. 또한 성별, 인종, 계급의 고정관념을 심어 줄 수 있는 장면은 변경되어 있었다. 디즈니의 변화는 대중이 원하는 젠더 이미지를 표현했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작품 속 캐릭터 성격 변화에 대한 분석은 대중들에게 매력적인 캐릭터 제작에 있어 유용한 방법론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이 연구는 영화, 애니메이션에서 젠더표현에 대한 시대의 흐름과 변화를 살펴보고 있다. 사회적, 문화적으로 있었던 성별, 인종, 계급의 차별이 과거와 현대의 작품에서 어떻게 다르게 표현되었는지 비교한다.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의 무분별한 콘텐츠 감상은 잘못된 고정관념을 무의식적으로 만들어 주기 쉽다. 본 연구에서는 「알라딘」(1992)와 「알라딘」(2019)를 분석하였다. 1992년 2D 애니메이션이었던 원작을 2019년에 실사화 재개봉하면서 캐릭터들이 어떻게 변화되었는지 알아본다. 캐릭터 분석을 위해 인간의 성격 유형을 규정하고 있는 에니어그램의 9가지 성격 유형을 토대로 주요 캐릭터들을 비교 분석하고 차이점을 알아본다. 결과적으로 자스민 공주 캐릭터의 변화가 돋보였다. 과거의 디즈니 애니메이션에서는 가부장적이고 남성 의존적인 공주 캐릭터가 대다수였다면, 현재 디즈니는 자기 주도적이고 독립적인 여성상을 지향하고 있었다. 또한 성별, 인종, 계급의 고정관념을 심어 줄 수 있는 장면은 변경되어 있었다. 디즈니의 변화는 대중이 원하는 젠더 이미지를 표현했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작품 속 캐릭터 성격 변화에 대한 분석은 대중들에게 매력적인 캐릭터 제작에 있어 유용한 방법론이 될 수 있을 것이다.
This study investigates trends and changes in gender expression in film and animation. It compares how gender, race, and class discrimination that was socially and culturally expressed differently in past and modern media contents. Indiscriminate content appreciation by the "digital native" generati...
This study investigates trends and changes in gender expression in film and animation. It compares how gender, race, and class discrimination that was socially and culturally expressed differently in past and modern media contents. Indiscriminate content appreciation by the "digital native" generation is likely to unconsciously create false stereotypes. In this study, 「Aladdin」(1992) and 「Aladdin」(2019) were analyzed. This study looks at in the characters have changed since the original, which was a 2D animation in 1992, was re-released as a live-action film in 2019. For character analysis, we compare and analyze major characters and find out the differences based on the nine personality types of Enneagram, which define human personality types. As a result, Princess Jasmine's character change was remarkable. In the past, Disney animations had the majority of patriarchal and male-dependent princess characters, but now Disney is aiming for self-directed and independent female characters. Also, scenes that could instill stereotypes of gender, race, and class were changed. Disney's change can be seen as expressing the gender image that the public wants. Analysis of the change in character's personality in these works can be a useful methodology for creating attractive characters for the public.
This study investigates trends and changes in gender expression in film and animation. It compares how gender, race, and class discrimination that was socially and culturally expressed differently in past and modern media contents. Indiscriminate content appreciation by the "digital native" generation is likely to unconsciously create false stereotypes. In this study, 「Aladdin」(1992) and 「Aladdin」(2019) were analyzed. This study looks at in the characters have changed since the original, which was a 2D animation in 1992, was re-released as a live-action film in 2019. For character analysis, we compare and analyze major characters and find out the differences based on the nine personality types of Enneagram, which define human personality types. As a result, Princess Jasmine's character change was remarkable. In the past, Disney animations had the majority of patriarchal and male-dependent princess characters, but now Disney is aiming for self-directed and independent female characters. Also, scenes that could instill stereotypes of gender, race, and class were changed. Disney's change can be seen as expressing the gender image that the public wants. Analysis of the change in character's personality in these works can be a useful methodology for creating attractive characters for the public.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내용들을 고려했을 때 전체관람가 등급의 애니메이션, 영화 알라딘의 장면 분석을통해 그 변화를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영상 미디어 속에서 나타나는 젠더 의식의 변화에 대해 영화 알라딘'의 캐릭터를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하였다
제안 방법
2019년에 재개봉하면서 어떻게 각색되었는지 분석하 고, 특히 자스민' 공주 캐릭터의 변화에 대해 집중적으로 분석한다.
BC 2500년경에 중동에서 발생한 것으로 추정되는 에니어그램은 인간을 신체의 3가지 중추를 중심으로 모두 9 가지 유형으로 구분한 것으로서 융의 심리학, 프로이드, 호나이의 이론, 정신의학적 성격장애(DSM-IV)등과 연관성 있는 이론적 포괄성을 지니고 있다[8]. 다양한 추상성까지 포함할 수 있는 에니어그램을 활용하여 9가지 성격 유형을 나누고 알라딘에 등장하는 캐릭터들은 어떻게 변화했는지 알아본다. 이를 통해 대중이 요구하는 젠더 고정관념에 대한 변화를 어떻게 표현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분석 방법은 에니어그램의 9가지 성격 유형으로 캐릭터를 분석한다. 에니어그램은 1991년 스탠퍼드 대학에서 국제워크숍이 개최되어 전 세계에서 모인 약 4,000 여 명의 연구원과 학습자들이 회합을 가진 이래 국제적인 보급과 검증 활동도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애니메이션 캐릭터의 변화를 분석하기 위해서는 에니어그램을 사용한다. 성격이란 선천적, 후천적 요소의 상호 작용으로 결정되어 비교적 일관되게 한 약간를징짓게 하는 독특한 심리사회적 특성'[7]이다.
대상 데이터
하지만 한국의 애니메이션과 영상 미디어의 역사는비교적 길지 않아 변화와 비교대상을 찾기가 적합하지 않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디즈니에서 1992년 제작한 애니메이션「알라딘(Iohn Musker, 1992)」과 2019년에 실사영화로 재개봉한「알라딘(Guy Ritchie, 2019)」을분석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알라딘'은 페르시아의 천일야화 중 알라딘과 이상한 램프'를 바탕으로 한 것으로 1992년 디즈니에서 제작한 애니메이션이 원작이다.
성능/효과
중동문화에 대한 폭력적이고 부정적인 편견을 심어주지 않기 위해 오해의 소지가 있었던 장면들은 대체되어있었다. 또한, 1992년 작품에는 없었던 시녀 캐릭터를 자스민의 친구 같은 모습으로 등장시킴으로써 계급, 신분의 차별을 지양하고 있 었다. 그리고 과거 대부분의 디즈니 애니메이션 공주캐릭터는 순종적이고 주도적으로 일을 해결하지 못하고 남성에게 의존했었다.
이에 따른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사회적, 문화적 차별에 대한 젠더 고정관념을 허무는 요소들을 담고 있었다. 중동문화에 대한 폭력적이고 부정적인 편견을 심어주지 않기 위해 오해의 소지가 있었던 장면들은 대체되어있었다.
하지만 2019년 알라딘'은 기존의 가부장적인 젠더 고정관념을 타파하고자 하는 사회적 분위기를 수렴한 것을 자스민 공주 캐릭터의 변화에서 찾아 볼 수 있었다. 오로지 자스민의 감정과 결단을 표현하기 위해 독백 뮤지컬 시퀀스까지 사용해가며 주체적이고 독립적인 여성상을 강조해 표현하고 있었다. 공주는 술탄이 될 수 없다는 관습에 반대하고 억압으로부터 굴복하지 않으려는 모습을 강조해 보여주고 있다.
하지만 2019년 알라딘'은 기존의 가부장적인 젠더 고정관념을 타파하고자 하는 사회적 분위기를 수렴한 것을 자스민 공주 캐릭터의 변화에서 찾아 볼 수 있었다
D. C. Reep and F. H. Dambrot, "Effects of frequent television viewing on stereotypes: 'Drip, drip' or ' drench'?," Journalism Quarterly, Vol.66, pp.542-552, 1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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