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기업상담에 대한 기업경영 전문가의 인식과 활성화를 위한 마케팅믹스 연구
The Perception of Corporate Management Experts on Corporate Counseling A Study on Marketing Mix for Revitalization 원문보기

Industry promotion research = 산업진흥연구, v.7 no.3, 2022년, pp.1 - 8  

나상훈 ((주)일화) ,  신동열 (대한신학대학원대학교)

초록

기업상담이 기업수익에 기여하고 근로자의 효과적인 복지향상이라는 연구결과들로 많은 기업들이 운영 및 도입하고 있는데 상담을 제공하는 기업입장에서 연구한 자료는 부족하여 기업상담에 대한 인식과 활성화를 위한 마케팅믹스에 대해 기업경영 전문가를 대상으로 연구하였다. 연구문제로 첫째, 기업상담에 대해 기업경영 전문가들 간에 인식의 차이가 있는가? 둘째, 기업상담 활성화를 위한 중요한 마케팅 7P믹스는 무엇인가? 셋째, 마케팅 7P믹스에 대해 기업경영 전문가들 간에 중요도에 대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 양적연구를 통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업경영 전문가들은 기업상담의 도입의향과 필요성에 대해 긍정적 인식을 지니며 분야별로는 생산관리보다 마케팅이 높았다. 상담모델은 외부모델을 선호하며 대상기업으로는 중견기업과 중소기업을 대상산업으로는 서비스업과 제조업을 선택하였다. 주제로는 대인관계와 직무스트레스 등이라고 인식하고 있다. 둘째 가격믹스, 제품믹스, 사람믹스, 프로세스믹스 등이 중요한 마케팅믹스라고 인식하고 있는데 기업은 가격믹스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 셋째 촉진믹스와 프로세스에서 기업경영 전문가들 간에 차이가 나타났는데 마케팅은 촉진믹스를 재무관리는 프로세스믹스를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다. 그러나 이를 제외한 믹스들은 분야별 차이가 없어 마케팅믹스에 관한 인식은 유사하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를 통해 기업상담에 대한 인식 및 활성화를 위한 마케팅믹스의 시사점을 기업측면에서 제시하는데 의의를 둔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any companies are operating and introducing the research results that corporate counseling contributes to corporate profits and improves the effective welfare of workers. This study was conducted targeting business management experts. As a research question, first, is there a difference in percepti...

주제어

표/그림 (1)

참고문헌 (14)

  1. 서춘희, 강동묵, 김건형, 김대성, 이강숙, (2015), 근로자 직무스트레스 예방 활동 지침개발 연구, 울산: 산업안전보건연구원. 

  2. Cooper, C, (2005). Handbook of Stress Medicine and Health. Boca Raton, FL: CRC Press. 

  3. Michael Carroll, Michael Wation. 이상희, 김봉환, 류희영, 서영석, 손진희, 왕은자, 유현실, 이동훈, 이윤주, 전재영 옮김. (2019) 「기업.조직상담 핸드북」. 서울: (주)학지사. 

  4. 정무성, 황정은. (2018). 「사회복지마케팅」. 서울: 도서출판 신정. 

  5. 박금남. (2020). 기업상담자의 윤리적 딜레마에 관한 인식: 개념도 방법의 적용. 대전: 충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6. 남현주. (2014). 기업상담자 역량모형 개발, 부산: 부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7. 안광호, 하영원, 유시진, 박흥수. (2018). 「마케팅원론」. 서울: 학현사. 

  8. 신동열, 나상훈, 김영주. (2020). 「심리상담 마케팅」. 경기: 정민사. 

  9. Kotler&Philip. (1996). Marketing Management: Analysis, Planning, Implementation and Control, 9th Eds. Upper Saddle river, NJ:Prendtice-Hall. 

  10. Freeman, L. C. (2005). Rx for recruitment and retention of veterinarian scientists: money, marketing, mentoring. Journal of veterinary medical education. 32(3). 328-336. 

  11. 김정은. (2019). 기업상담 대상자의 상담 선택기준에 의한 유형분석: 마케팅 믹스 7P를 근거로. 서울: 건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12. 김정희. (2015). 기업상담 세 주체 인식 비교를 통한 기업상담 운영활성화 과제 탐색. 대구: 경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3. Friery, K. (2006). Workplace counseling: Who is the consumer? Counseling at Work Autumn. 24-27. 

  14. 김재형. (2014). 신기업상담 모형의 개발에 관한 연구, 서울: 홍익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