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순차적 레이어 필터링을 이용한 상품 판매 연관도 분석
Association Analysis of Product Sales using Sequential Layer Filtering 원문보기

The journal of Bigdata = 한국빅데이터학회지, v.7 no.1, 2022년, pp.213 - 224  

방선호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  이강현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  장지영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  신광섭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물류와 유통에서 장바구니 분석(MBA: Market Basket Analysis)은 주요 판매 상품 간의 연관성을 분석하고, 내부 운영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중요한 수단으로 활용된다. 특히, 장바구니 분석의 결과는 상품 구매예측, 상품 추천 및 매장의 상품 전시 구조 등 의사결정 과정에 중요한 참고자료로 활용된다. 최근 전자상거래의 발전으로 하나의 유통 및 물류 기업이 취급하는 품목의 수가 급격하게 증가하면서 기존의 분석기법인 Apriori와 FP-Grwoth 등의 방법은 계산량의 기하급수적 증가로 인한 속도저하와 실제 비즈니스에 적용하기 위한 중요한 연관규칙을 살피기에는 한계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상품의 최상위 분류체계인 Main-Category 수준에서는 상품의 판매량을 함께 고려할 수 있는 utility item set mining 기법을 활용하여 주로 함께 판매된 상품군을 우선 선별하였다. 그 후, sub-category 수준에서는 FP-Growth를 활용하여 함께 판매되는 상품 유형을 식별하였다. 이렇게 순차적 레이어 필터링 기법을 활용하여 불필요한 연산을 줄일 수 있어 현실적으로 활용가능한 결과를 제시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logistics and distribution, Market Basket Analysis (MBA) is used as an important means to analyze the correlation between major sales products and to increase internal operational efficiency. In particular, the results of market basket analysis are used as important reference data for decision-ma...

주제어

참고문헌 (17)

  1. Ambuj Gupta, Sudhakar Hannah, Kapoor Shivam?and Anand Shivangi,, "Performance Comparison?of Apriori, Eclat and FP-Growth Algorithm for?Association Rule Learning", 2016. 

  2. Bhargav Anshul, Robin Prakash Mathur and Munish?Bhargav,, "Market basket analysis using artificial?neural network", 1-6, 2014. 

  3. Dubey Shish Kumar, Sonu Mittal, Seema Chattani?and Vinod Kumar Shukla,, "Comparative Analysis?of Market Basket Analysis through Data Mining?Techniques", 239-243, 2021. 

  4. Hidayat A. A., A. Rahman, R. M. Wangi, R. J.?Abidin, R. S. Fuadi and W. Budiawan,, "Implementation and comparison analysis of apriori and fp-growth algorithm performance to determine market basket analysis in Breiliant shop",?1402, 7, 2019. 

  5. Hlaing Moe Moe., "ECLAT based market basket?analysis for electronic showroom", 2019. 

  6. Liu, Run-Qing, Young-Chan Lee, and Hong-Lei?Mu. "Customer classification and market basket?analysis using K-means clustering and association?rules: evidence from distribution big data of korean?retailing company." Knowledge Management?Research, 19, 4, 56-76, 2018. 

  7. Lin Chun-Wei, Tzung-Pei Hong and Wen-Hsiang?Lu,, "An effective tree structure for mining high?utility itemsets", Expert Syst.Appl., 38, 6,?7419-7424, 2011. 

  8. Martinez Marcos, Belen Escobar, Maria E. Garcia-Diaz and Diego P. Pinto-Roa,, "Market basket analysis with association rules in the retail sector using?Orange. Case Study: Appliances Sales Company",?CLEI Electron, 24, 2, 2021. 

  9. Nandintsatsral Amarsanaa, "코로나19가 가져온?몽골 화장품 시장의 새로운 트랜드",?KOTRA&KOTRA 해외시장 뉴스, 2020. 

  10. Pillai Jyothi and O. P. Vyas,, "User centric approach?to itemset utility mining in Market Basket Analysis",?International Journal on Computer Science and?Engineering, 3, 1, 393-400, 2011. 

  11. Prasad K. Rajendra., "Optimized high-utility item-sets mining for effective association mining paper",?International Journal of Electrical and Computer?Engineering (IJECE), 7, 5, 2911-2918, 2017. 

  12. S. S. Khedkar and S. Kumari,, "Market Basket?Analysis using A-Priori Algorithm and FP-Tree?Algorithm", 2021 International Conference on?Artificial Intelligence and Machine Vision (AIMV),?1-6, 2021. 

  13. Ting S. L., Y. K. Tse, GTS Ho, Sai Ho Chung?and Gu Pang,, "Mining logistics data to assure?the quality in a sustainable food supply chain: A?case in the red wine industry", Int J Prod Econ,?152, 200-209, 2014. 

  14. Wang Le, Shui Wang, Haiyan Li and Chunliang?Zhou,, "Improved Strategy for High-Utility Pattern?Mining Algorithm", Mathematical Problems in?Engineering, 2020, 2020. 

  15. 김진형 and 김병욱, "데이터 카디널리티에 따른?FP-Growth 알고리즘의 효율성 분석", 한국정보처리학회 학술대회논문집, 26, 1, 33-35, 2019. 

  16. 정병수, 아메드, 파한, 이인기 and 용환승,,?"Prefix-Tree 를 이용한 높은 유틸리티 패턴 마이닝 기법", 정보과학회논문지: 데이타베이스, 36,?5, 341-351, 2009. 

  17. 황정희., "유틸리티-리스트를 이용한 높은 유틸리티 항목집합 마이닝",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21, 3, 579-586, 2020.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