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대교 미쉬나 나쉼(Nashim)의 기독교교육을 위한 적용 방안
The Study on the Application for Christian Education by Nashim, Jewish Mishna 원문보기

기독교교육 논총 = Journal of christian education in Korea, v.72, 2022년, pp.71 - 96  

옥장흠 (한신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록

연구 목적 : 본 연구의 목적은 유대교 미쉬나 나쉼(Nashim)의 기원과 텍스트를 분석하고, 교육신학적인 측면에서 고찰하여, 기독교교육에 적용할 방안을 제시하고, 특히 여성의 결혼생활과 관련된 인권 문제를 분석하는 데에 있다. 연구내용 및 방법 :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연구내용을 첫째, 미쉬나 나쉼의 기원과 텍스트를 분석하기 위하여 미쉬나 나쉼이 편집되기까지의 역사적 과정을 살펴보고, 미쉬나 나쉼의 텍스트의 내용을 분석하기 위해 연구자의 관점에서 7개 마섹콧을 먼저 결혼관계법, 이혼관계법, 약혼관련법, 간음관련법, 서원과 서약 관련법으로 나누어 텍스트를 정리하고, 그 내용을 살펴보았다. 둘째, 미쉬나 나쉼(Nashim)을 교육신학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먼저, 결혼관계법으로 시형제 결혼제도와 혼인의 순결제도, 이혼 관계법, 약혼 관계법, 간음 관련법, 서원과 서약 관련법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셋째, 미쉬나 나쉼을 기독교교육에 적용하기 위한 방안은 결혼생활교육, 이혼예방교육, 서원과 서약을 위한 교육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결론 및 제언 :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그리스도인 가정을 이루기 위한 결혼 교육이 필요하다. 둘째, 그리스도교의 측면에서 이혼 예방교육이 필요하다. 셋째, 영적으로 건전한 서원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넷째, 참 그리스도인으로서 살아가기 위한 건전한 서약교육이 필요하다. 결과적으로 한국 사회는 아직 가부장적 권위 의식이 뿌리 깊게 깔려 있으며, 양성평등 의식도 여전히 뒤처진 실정이다. 이것은 교회 내에서 여성 차별과 비하, 이혼과 재혼에 대한 금기, 성 역할에 대한 고정관념 등이 여전히 존재하고 있으며, 그리스도교가 해결 대안을 제시해야 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origins and texts of Judaism Mishnah Nashim, to think from the educational theological perspective, to suggest a method to be applied to Christian education, and to analyze human rights issues in relation to women's marriage life. To achieve the goal of th...

주제어

참고문헌 (28)

  1. Kim, K. Y. (2009). A Study on their Bonding Factors and Relationship Enhancement Programs in Christian Couples.?Journal of Christian Education in Korea, 20, 155-182. 

  2. Kim, K. S. (2010). An Integrative Study between Cognitive Behavioral Model and Faith-oriented Education for?Couples. Journal of Christian Education in Korea, 24, 395-428. 

  3. Kim, K. S. (2013). Church-Educational Implications of Luther's and Calvin's Views of Marriage. Journal of Christian?Education in Korea, 36, 369-394. 

  4. Kim, S. J. (2008). An Investigation of Divorce Education Program for Divorcing Parents in the USA: Implications?for the Developing of Divorce Education Program in Korea. Theology and Ministry, 30, 1-29. 

  5. Kim, C. J. (2008). The Levirate Marriage Tamar and Ruth. Korean Journal of Old Testament Studies, 14(2), 10-28. 

  6. Kim, H. Y., Byun, H. S. & Yoon, H. S. (2008). Divorce and poverty in women: Focusing on Changes in Occupation?and Income. Family and Culture, 20(2), 37-63. 

  7. Park, J. H. (2006). Influence of vow prayer on identity: For Methodist Theological students. Unpublished Master's?Thesis, Methodist Theological University. 

  8. Bae, C. H. (2012). Horoz: The Principle of Mishnaic Interpretation. A Journal of Regious Studies, 30, 1-17. 

  9. Ahn, K. J. (2016). Jephthah's Vow and Reticence of God: A Rhetorical Critical Interpretation on Judges 10:17-11:40, Theological Forum, 225-256. 

  10. Lee, Y. G. (2019). The woman will go out of his house and become someone else's wife. Christian idea, 724,?129-141. 

  11. Lee, Y. G. (2020). Women' Rights in the Mishnah: In light of Marriage and Divorce Laws. The Critical Review of?Religion and Culture, 38, 97-130. 

  12. Cho, C. S. (2002), Judaism and Jesus. Seoul: Gil. 

  13. Jung, Y. H. (2010). The Historical Process of Judaism: Rediscovery of Pharisaism. Seoul: Korea Institute Biblical?Studies.? 

  14. Bible Academy (2004). The Grand Bible Commentary. Goyang: Jejawon. 

  15. Choi, I. S. (2008). A Judaism Walk with Jesus. Bucheon: Jerusalem Academy Publishers. 

  16. Choi J. H. (2019). Introduction of Mishnah: Beyond misunderstandings and prejudices. Christian idea, 721, 126-139. 

  17. Choi, C. M. (1984). Israeli history, Seoul: Korean textbooks. 

  18. Hong, Y. T. (2007). Divorce crisis as a developmental crisis: Developmental Counseling Approach to Divorce.?Theology and the World, 58, 124-146. 

  19. Johnson, P (2005). A History of The Jews 1, Trans. by Kim. H. S, Seoul: Sallim Publishing Co.(Original work?published 1998) 

  20. Kolatch, A. J. (2009). The Jewish Book of Why, Trans. by Kim. J. S. Kim H. Y. Seoul: Christian Museum.?(Original work published 2000) 

  21. Steinsalz (2006) The Essential Talmud, New York: A Member of the Perseus Books Group 

  22. Sefaria (2011). Yebamot Retrieved 2022. 6.1 from https://www.sefaria.org/Mishnah_Yevamot?tabcontents 

  23. Sefaria (2011). Ketubot Retrieved 2022. 6.1. from https://www.sefaria.org/Mishnah_Ketubot?tabcontents 

  24. Sefaria (2011). Sotah Retrieved 2022. 6.1 form https://www.sefaria.org/Mishnah_Sotah?tabcontents 

  25. Sefaria (2011). Gittin Retrieved 2022. 6.1 from https://www.sefaria.org/Mishnah_Gittin?tabcontents 

  26. Sefaria (2011). Kiddushin Gittin Retrieved 2022. 6.1 from https://www.sefaria.org/Mishnah_Kiddushin?tabcontents 

  27. Sefaria (2011). Nedarim Retrieved 2022. 6.1 form https://www.sefaria.org/Mishnah_Nedarim?tabcontents 

  28. Sefaria (2011). Nazir Retrieved 2022. 6.1 form https://www.sefaria.org/Mishnah_Nazir?tabcontents?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