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에큐메니칼 운동에 기초한 사회적 책임을 위한 기독교 정치교육의 방향
A Study on the Direction of Christian Political Education for Social Responsibility Based on the Ecumenical Movement 원문보기

기독교교육 논총 = Journal of christian education in Korea, v.72, 2022년, pp.341 - 366  

이은주 (한신대학교)

초록

연구 목적 : 한국 교회는 이 세상을 구원하시는 하나님의 일하심에 교육, 인권, 민주화, 통일 운동 같은 실천적 사회참여운동으로 동참해왔다. 하지만 질적 성장에 집착하고 교권체제 강화를 위해 기득권과 결탁한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교회의 이기적이고 비윤리적인 모습에 대한 비판과 함께 교회의 신뢰성은 추락하였다. 이는 교회가 사회 속에서 책임 있게 그 공적 역할을 하지 못하였기 때문이다. 교회는 하나님 나라의 모델로서의 정체성을 상실한 것이다. 이제 교회는 이 정체성을 회복하는 것이 절박한 과제이고 이를 위해 교회 공동체의 일원인 그리스도인들이 스스로 교회를 개혁하고 사회 속에서 하나님의 구원활동에 책임 있게 참여하도록 양육하고 교육하는 것이 요청된다. 바로 이 논문은 하나님 나라를 위해 사회에 정치적 활동으로 책임 있게 참여한 에큐메니칼 운동의 깨달음에 기초하여 그리스도인들이 이 사회에 책임 있게 참여하는 것을 도울 수 있는 기독교 정치 교육의 과제를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 내용 및 방법 : 이 논문은 주로 WCC에서 출판된 다양한 에큐메니칼 문서들을 활용하는데 먼저 WCC를 중심으로 사회 속에서 교회가 책임 다하기 위해 행한 정치적 활동들을 살펴봄으로서 이 세상 안에서의 교회의 책임 있는 역할을 모색한다. 더 나아가 이런 맥락에서 이루어진 기독교 교육적 논의를 통해 이 사회 속에서 그리스도인들로 하여금 그들에게 주어진 책임을 가지고 온전히 참여할 수 있는 교육적 시도를 규명한다. 이런 기독교 교육은 정치적인 행위이기도 하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에큐메니칼 운동에 기초한 사회적 공적 책임을 위한 기독교 정치 교육의 방향을 다음과 같이 제시한다. 첫째, 세상을 재발견하고 연대하는 교육, 둘째, 지속가능한 사회를 위한 정치적 책임을 촉구하는 교육, 셋째, 현실상황에 대한 문제 지향적 교육, 넷째, 정치적 참여를 통한 신앙과 삶의 일치를 추구하는 교육이다. 결론 및 제언 : 이 논문은 바로 에큐메니칼 운동에 기초한 기독교교육이 그리스도인들로 하여금 이 세상에 정치적 행위를 통해 책임 있게 참여함으로 하나님의 나라의 건설에 동참하도록 돕는 정치교육의 성격을 지니고 있음을 제시한다. 이러한 기독교 정치교육이 교육현장 속에서 구체화되도록 다양한 커리큘럼의 개발이 시급히 요청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Korean society, church once witnessed the period of its being considered light and salt. After the liberation, Korean church bestowed Jesus Christ's love to underprivileged neighbors in the industrialization process and organized practical participation activities for human rights and democratiza...

주제어

참고문헌 (43)

  1. Kim. D. I. (2020). Christian Education with the Socially Disadvantaged in and after the Covid-19 Pandemic. Journal?of Education in Korea, 64, 51-70.? 

  2. Kim. D. S. (Ed). (2005). You Are the Light of the World. Seoul: Christian Literature Society of Korea.? 

  3. Kim. S. J. (2020). The Direction of Christian Education in the Post COVID-19. Journal of Education in Korea, 63,?39-64.? 

  4. Nho, J. S. (1990). WCC and real politics. Seoul: Nanumsa.? 

  5. Ecumenical Committee of The Presbyterian Church of Korea. (2008). Ecumeincal Movement of Korean Churches?in the 21st Century. Seoul: The Christian Literature Society of Korea? 

  6. Ryu. S. J. (2021). Christian Sabbath and Christian Education in the Era of 'Life Crisis'. Journal of Education in?Korea, 67, 339-375.? 

  7. Park. K. S. (Ed). (2012). Ecumenism from A to Z. Seoul: Christian Literature Society of Korea.? 

  8. Oh, I. K . (Ed). (2008). History of Christian Education. Seoul: Kidok Hankyo.? 

  9. Yu. J. D. (2021). Christian Education and the Post Coronavirus Era. Journal of Education in Korea, 68, 11-40.? 

  10. Yun. Y. J. (2003). The Theory of Ecumeincal Learning. The Word and The Church, 34, 262-287.? 

  11. Yun. E. J. (2010). Theology of Christian Education. Seoul: Kidok Hankyo.? 

  12. Lee. Y. J. (2014. 1, 12). "On Political Responsibility" Hankyoreh Newspaper from https://www.hani.co.kr/arti/opinion/column/619365.html? 

  13. Lee. H. M. (2001). Christian Education centered on Situation. Osan: Publishing House Hanshin University.? 

  14. Lee. H. K. (1994). History of Ecumeincal Movement. Seoul: Christian Literature Society of Korea.? 

  15. Chae. Y. (1974). Religious thought of Gnosticism. Christian Thought, 194, 85-105.? 

  16. Han. H. Y. (2022. 10. 26). "The 505th anniversary of the Reformation, "Korean churches must restore publicity".?Nocutnews from https://www.nocutnews.co.kr/news/5839366? 

  17. Hong. S. S. (2021). Roles of Christian Education for Restoring Life Crisisafter Neo-Liberalism. Journal of Education?in Korea, 63, 267-299.? 

  18. Huh. R. K. (2015). Conceptualization of the 'Disasters' in Age of Risk and the Political Responsibility. Philosophical?Study, 108, 71-92. 

  19. Best, T. F. (Ed.). (1990). Vancouver to Canberra 1983-1990 Report of the Central Committee of the World Council?of Churches to the Seventh Assembly. Geneva: World Council of Churches. 

  20. Broking-Bortfeldt. M. (1994). Mundig Okumene lernen. Okumenisches lernen als religionspadagogisches Paradigma.?Oldenburg: Isensee Verlag. 

  21. EKD. (Ed.). (1985). Okumenisches lernen: Grundlagen und impulse. Gutersloher: Gutersloher Verlagshaus. 

  22. Gill, D. (Ed.). (1983). Gathered for Life. Geneva: World Council of Churches.? 

  23. Gollwitzer, H. (1992). Die Kapitalistichen Revolution(Y. J. Yun. Trans). Cheon an: The institute of Korean Theoloy.? 

  24. Groome, T. H. (1983). Christian Religious Education(K. M. Lee. Trans). Seoul: Publishing House The Presbyterian?Church of Korea.? 

  25. Harris, M. (1997). Fashion me a people: Curriculum and the church(Y. S. Ko. Trans). Seoul: Publishing House The?Presbyterian Church of Korea.? 

  26. Hooft, W. A. V. (1993). The Genesis Formation of the World Council of Churches(H. K. Rhee. Trans). Seoul:?Publishing House The Presbyterian Church of Korea. 

  27. Hooft, W. A. V. (Ed.). (1955). The Evanston report: The second assembly of the World Council of Churches 1954.?London: SCM Press LTD. 

  28. Hunzinger, Christa D. (2001). Okumene erfahren und leben. Guterloh: Guterloh Verlagshaus. 

  29. Johnson, D. E. (Ed.). (1975). Uppsala to Nairobi 1968-1975 Report of the Central Committee to the Fifth Assembly?of the World Council of Churches. New York: Friendship Press. 

  30. Kinnamon, M. (Ed.). (1991). Signs of the Sprit officaial Report. Seventh Assembly Canberra, Australia, 7-20 February 1991. Geneva: World Council of Churches. 

  31. Klaus, W. (Ed.). (1999). Gemeinsam auf dem Weg. Offiziell Bericht der Achten Vollversammelung des Okumenischen?Rates der Kirchen Harare 1998. Frankfurt am Main: Lembeck. 

  32. Lange, E. (1980). Sprachschule fur die Freiheit. Munchen: Kaiser. 

  33. Lee. E. J. (2015). A Study on the Establishment of Multicultural Christian Education Based on the Ecumenical?Movement. Journal of Education in Korea, 41, 61-90. 

  34. Nipkow. K. E. (1978). Alienation Liberation, Community-The educational policy of the WCC before and after?Nairobi. Ecumenical Review, 30, 139-154. 

  35. ORK. (Ed.). (1967). Appell an die Kirchen der Welt: Dokumente der Weltkonferenz fur Kirchen und Gesellschaft.?Stuttgart: Okumenishen Rat der Kirchen. 

  36. Paton. D. M. (Ed.). (1976). Breaking Barriers Nairobi 1975: The Offical Report of the Fifth Assembly of the World?Council of Churches, Nairobi, 23 November-10 December, 1975. Geneva: World Council of Churches. 

  37. Piepel, K. (1993). Lerngemeinschaft Weltkirche. Lernprozesse in Partnerschaften zwischen Christian der Ersten und?der Dritten Welt. Aachen: Misereor. 

  38. The Staff of the Office of Education World Council of Churches. (Ed.). (1971). Seeing Eucation Whole. Geneva: WCC.? 

  39. VanElderen, M. (1993). And So Set up Sings...The World Council of Churches' first 40 years(H. K. Rhee. Trans).?Seoul: Publishing House The Presbyterian Church of Korea.? 

  40. WCC. (Ed). (1993). The Section Report Of the WCC-from the first to the Seventh- (H. K. T. Rhee. Trans.). Seoul:?Publishing House The Presbyterian Church of Korea. 

  41. WCC. (Ed.). (1983). Nairobi to Vancouver 1975-1983 Report of the Central Committee of the Committee to Churches.?Geneva: World Council of Churches. 

  42. Wilkens, K. (Ed.). (1999). Gemeinsam auf dem Weg. Offizieller Bericht der Achten Vollversammelung des Okumenishen Rates der Kirchen Harare 1998. Lembeck: Frankfurt am Main. 

  43. Ziebertz. H. G. (Ed.). (1995). Bilanz der Religionspadagogik. Dusseldorf: Patmos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