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성인 ADHD를 위한 작업치료 중재에 대한 체계적 고찰
A Systematic Study on Occupational Therapy Interventions for Adult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Integrative Medicine = 대한통합의학회지, v.10 no.3, 2022년, pp.257 - 266  

박주영 (경남정보대학교 작업치료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 This systematic review examined evidence published 2000-2021 for occupational therapy interventions for adult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dult ADHD). Methods : In order to find out the studies on the effect occupational therapy intervention on individuals with adult ADHD, st...

주제어

표/그림 (3)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하지만 성인 ADHD에 대한 작업치료 중재 접근법의 국내 자료 및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성인 ADHD를 대상으로 한 작업치료 중재방법에 대하여 체계적으로 고찰하여 성인 ADHD의 작업치료 실행의 근거를 마련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성인 ADHD의 작업치료 중재에 대한 근거를 마련하기 위해 체계적 고찰하였다. 문헌의 선정과 배제 기준에 따라 최종적으로 3편의 연구를 분석하여 연구 대상, 중재방법의 종류, 결과측정에 사용된 평가도구, 중재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근거기반실행을 위하여, 성인 ADHD를 대상으로 한 작업치료 중재 연구를 체계적 고찰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성인 ADHD를 위한 작업치료 접근법에 대해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근거기반실행을 위하여, 성인 ADHD를 대상으로 한 작업치료 중재 연구를 체계적 고찰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성인 ADHD를 위한 작업치료 접근법에 대해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첫째, 성인 ADHD를 대상으로 한 작업치료 중재 연구의 특성과 질적 수준을 분석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7)

  1. Adamou M, Asherson P, Arif M, et al(2021). Recommendations for occupational therapy interventions for adults with ADHD: a consensus statement from the UK adult ADHD network. BMC Psychiatry, 21(1), 1-9. http://doi.org/10.1186/s12888-021-03070-z. 

  2. Adler LA, Spencer TJ, Levine LR, et al(2008). Functional outcomes in the treatment of adults with ADHD. J Atten Disord, 11(6), 720-727. https://doi.org/10.1177/1087054707308490. 

  3.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2013).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5th ed, Washington DC,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publishing. pp.50-60. 

  4. Bahn GH, Lee YS, Yoo HK, et al(2020). Development of the Korean practice parameter or adult 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J Korean Acad Child Adolesc Psychiatry, 31(1), 5-25. https://doi.org/10.5765/jkacap.190030. 

  5. Barkley RA, Murphy KR(2010). Impairment in occupational functioning and adult ADHD: The predictive utility of executive function (EF) ratings versus EF tests. Arch Clin Neuropsychol, 25(3), 157-173. https://doi.org/10.1093/arclin/acq014. 

  6. Barkley RA(2002). Major life activity and health outcomes associated with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J Clin Psychiatry, 63, 10-15. 

  7. Chae SE, Yoo EY(2021). A systematic review of cognitive orientation to daily occupational performance for cerebral palsy. J Korean Soc Occup Ther, 29(3), 85-100. https://doi.org/10.14519/kjot.2021.29.3.07. 

  8. Cho DY, Park JH, Yoo EY, et al(2013). Effects of computer-based cognitive training on the cognitive function and instrumental activities of daily living in those with schizophrenia. J Korean Soc Occup Ther, 21(1), 1-14. 

  9. Choi HY, Son YJ, Kim JK, et al(2017). The effect of sensory processing function on stress response in high-risk college students with attention deficit and hyperactivity disorder. Korean Acad Mental Health Occup Ther, 7(1), 29-37. 

  10. Ek A, Isaksson G(2013). How adults with ADHD get engaged in and perform everyday activities. Scand J Occup Ther, 20(4), 282-291. http://doi.org/10.3109/11038128.2013.799226. 

  11. Grinblat N, Rosenblum S(2019). Relationship between comorbid disorders and work features among adults with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ADHD). Am J Occup Ther, 73(4), 7311515274p1. http://doi.org/10.5014/ajot.2019.73S1-PO4040. 

  12. Gutman SA, Szczepanski M(2005). Adults with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Implications for occupational therapy intervention. Occup Ther Mental Health, 21(2), 13-38. https://doi.org/10.1300/J004v21n02_02. 

  13. Gutman SA, Balasubramanian S, Herzog M, et al(2019). Effectiveness of a tailored intervention for women with ADHD and ADHD symptoms: a randomized controlled study. Am J Occup Ther, 73(4), 7311520394p1-11. http://doi.org/10.5014/ajot.2019.73S1-PO2035. 

  14. Gutman SA, Balasubramanian S, Herzog M, et al(2020). Effectiveness of a tailored intervention for women with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DHD) and ADHD symptoms: A randomized controlled study. Am J Occup Ther, 74(1), 7401205010p1-11. https://doi.org/10.5014/ajot.2020.033316. 

  15. Ham BH, Kim SK, Lee JS, et al(2012). The effects of sensory integration treatment on handwriting performance in children with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J Korean Soc Occup Ther, 20(2), 55-71. 

  16. Hong EK(2013). Correlation between ADHD tendency of university students and sensory processing feature. J Spec Educ Rehabil, 52(4), 67-80. 

  17. Jeon JY, Park JH, Kim GW(2022). Effect of group cognitive orientation to daily occupational performance (CO-OP) intervention on the occupational performance skills of children with cerebral palsy. J Korean Soc Sensory Integr Therapists, 20(1), 1-13. http://doi.org/10.18064/JKASI.2022.20.1.1. 

  18. Johnston C, Mash EJ, Miller N, et al(2012). Parenting in adults with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ADHD). Clin Psychol Rev, 32(4), 215-228. http://doi.org/10.1016/j.cpr.2012.01.007. 

  19. Kang WK, Kim SK, Kang MH, et al(2009). The comparison of EEG activity by computer assisted cognitive rehabilitation program in the normal elderly and the elderly with dementia. J Korean Soc Occup Ther, 17(3), 1-13. 

  20. Kastner L, Velder-Shukrun Y, Bonne O, et al(2022). Pilot study of the cognitive-functional intervention for adults (Cog-Fun A): a metacognitive-functional tool for adults with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m J Occup Ther, 76(2). 7602205070. https://doi.org/10.5014/ajot.2022.046417. 

  21. Kim JK, Lee TY, Choi JD(2010). Influence of video-based self-observation on the problematic behavior of children with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J Korean Soc Occup Ther, 18(4), 127-135. 

  22. Kim JM, Jo AY, Jang JY, et al(2014). Effect of Korean computer-based cognitive rehabilitation program (CoTras) for the memory and EEG activity in stroke. J Korean Soc Occup Ther, 22(4), 61-75. https://doi.org/10.14519/jksot.2014.22.4.06. 

  23. Lara C, Fayyad J, de Graaf R, et al(2009). Childhood predictors of adult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results from the world health organization world mental health survey initiative. Biol Psychiatry, 65(1), 46-54. https://doi.org/10.1016/j.biopsych.2008.10.005. 

  24. Lee CS, Ma MT, Ho HY, et al(2017). The effectiveness of mindfulness-based intervention in attention on individuals with ADHD: a systematic review. Hong Kong J Occup Ther, 30(1), 33-41. http://doi.org//10.1016/j.hkjot.2017.05.001. 

  25. Lee CY, Kim JH, Kim HJ, et al(2020). The effect of tailored occupational intervention on the elderly with mild dementia using the day care center. J Korean Soc Commun-Based Occup Ther, 10(2), 25-36. https://doi.org/10.18598/kcbot.2020.10.2.03. 

  26. Maeir A, Kastner L, Shukrun IV(2019). Cognitivefunctional intervention for adults with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DHD): a pilot study. Am J Occup Ther, 73(4), 7311515314p1. http://doi.org/10.5014/ajot.2019.73S1-PO5070. 

  27. Ra DY, Park HY(2020). The effects of parental training interventions on ADHD in children: A meta-analysis. J Korean Soc Sensory Integr Therapists, 18(1), 56-72. http://doi.org/10.18064/JKASI.2020.18.1.56. 

  28. Roh HL, Kwag SW(2018). The effect of task-oriented multi-sensory movement program on self-efficacy and writing ability of children with ADHD tendency accompanied by learning delays. J Korean Soc Commun-Based Occup Ther, 8(2), 1-14. https://doi.org/10.18598/kcbot.2018.8.2.01. 

  29. Sayal K, Prasad V, Daley D, et al(2018). ADHD in children and young people: prevalence, care pathways, and service provision. Lancet Psychiatry, 5(2), 175-186. http://doi.org/10.1016/S2215-0366(17)30167-0. 

  30. Seo SK, Kim JK(2019). The effects of visual perception training on the attention and visual perception in adults with ADHD. J Korean Soc Occup Ther Child School, 8(1), 33-42. 

  31. Shin MK, Park JH(2016). Effects of a task-oriented intervention on handwriting of school aged children with ADHD: a case study. J Korean Soc Occup Ther, 24(1), 65-74. https://doi.org/10.14519/jksot.2016.24.1.06. 

  32. Simon V, Czobor P, Balint S, et al(2009). Prevalence and correlates of adult 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meta-analysis. Br J Psychiatry, 194(3), 204-211. https://doi.org/10.1192/bjp.bp.107.048827. 

  33. Solanto MV, Marks DJ, Mitchell KJ, et al(2008). Development of a new psychosocial treatment for adult ADHD. J Atten Disord, 11(6), 728-736. http://doi.org/10.1177/1087054707305100. 

  34. Stern A, Maeir A(2014). Validating the measurement of executive functions in an occupational context for adults with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m J Occup Ther, 68(6), 719-728. https://doi.org/10.5014/ajot.2014.012419. 

  35. Stern A, Malik E, Pollak Y, et al(2016). The efficacy of computerized cognitive training in adults with ADHD: a randomized controlled trial. J Atten Disord, 20(12), 991-1003. http://doi.org/10.1177/1087054714529815. 

  36. Wilens TE, Faraone SV, Biederman J(2004).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in adults. J Am Med Assoc, 292(5), 619-623. http://doi.org/10.1001/jama.292.5.619. 

  37. PEDro. PEDro scale, 1999. Availabl at https://pedro.org.au/wp-content/uploads/PEDro_scale.pdf Accessed February 14, 2022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