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2 no.8, 2022년, pp.503 - 517
배지윤 (숭실대학교 사회복지학과)
The research results can be summarized in two ways. First, it was confirmed that the provision of public care services for elementary school children had a statistically significant effect on the reduction of children's participation in private education. Second, it was confirmed that the provision ...
이경선, 김주후, "여성의 유치원.보육시설 및 사교육 선택유형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9권, 제10호, pp.464-473, 2009.
김동희, 정선아, "영유아와 초등학생 자녀를 둔 여성 근로자의 직장-가정 갈등이 가정 및 직장생활만족에 미치는 영향: 가족친화제도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9권, 제12호, pp.101-112, 2019.
이재희, 김근진, "자녀의 초등학교 입학이 취업모의 근로조건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9권, 제12호, pp.647-659, 2019.
통계청, 초중고사교육비조사, 통계청, 2020.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온종일돌봄체계 구축.운영계획,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2018.
김홍원, 양애경, 노신민, 조호제, 김경성, 김지현, 이경호, 정종민, 2008 방과후학교 성과분석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2008.
변종임, 조순옥, 최종철, 박현정, 김인숙, 박효진, 노희준, 2009년 방과후학교 운영 실태 조사 및 성과 분석연구, 한국교육개발원, 2009.
심은석, 박균달, 김현진, "서울시 초, 중, 고등학교 학생의 방과후학교 참여가 사교육비 경감에 미치는 효과," 중등교육연구, 제61권, 제2호, pp.361-388, 2013.
배상훈, 김성식, 양수경, "방과후학교 참여와 사교육비 지출 및 학업성취 수준과의 관계," 교육행정학연구, 제28권, pp.55-79, 2010.
김혜숙,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이 학업성취도 및 사교육에 미치는 영향," 아시아교육연구, 제13권, 2012.
문지영, 김현철, 박혜연, "사교육비 및 사교육참여율에 대한 방과후학교의 효과," 교육행정학연구, 제36권, 제1호, pp.329-354, 2018.
한성민, 초등학교 돌봄 서비스의 효과성과 효율적 정책방안에 대한 연구: 서울시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개발연구원, 2019.
김주리, 최혜진, 강지원, "초등 방과후돌봄서비스 이용 유형이 돌봄 공백에 미치는 영향," 보건사회연구, 제41권, 제2호, pp.178-197, 2021.
이희현, 윤종혁, 황준성, 김혜진, 김병찬, 김수동, 조상식, 정이화, 최연철, 임봉조, 김보미, 길성용, 해외 방과후돌봄정책 사례 분석, 한국교육개발원, 2019.
김노을, 조선미, "돌봄 지원의 이용방식이 여성의 고용안정성에 미치는 영향," 조사연구, 제20권, 제1호, pp.73-106, 2019.
보건복지부, 2021년 다함께돌봄 사업안내, 보건복지부, 2021.
여성가족부. 2021년도 청소년 방과후아카데미 사업지침, 여성가족부, 2021.
김은정, 장수정, "초등 대상의 공적 돌봄 서비스 이용분석-보편적 서비스 관점에서," 한국가족복지학, 제67권, 제2호, pp.31-59, 2020.
I. Mori and D. Baker, "The origin of universal shadow education: What the supplemental education phenomenon tells us about the postmodern institution of education," Asia Pacific Education Review, Vol.11, No.1, pp.36-48, 2010.
M. Bray and O. Kwo, "Behind the facade of fee-free education: Shadow education and its implications for social justice," Oxford Review of Education, Vol.39, No.4, pp.480-497, 2013.
H. A. Dang and F. H. Rogers, "The growing phenomenon of private tutoring: Does it deepen human capital, widen inequalities, or waste resources?," The World Bank Research Observer, Vol.23, No.2, pp.161-200, 2008.
M. J. Budig, J. Misra, and I. Boeckmann, "Work-family policy trade-offs for mothers? Unpacking the cross-national variation in motherhood earnings penalties," Work and Occupations, Vol.43, No.2, pp.119-177, 2016.
M. Daly and E. Ferragina, "Family policy in high-income countries: Five decades of development," Journal of European Social Policy, Vol.28, No.3, pp.255-270, 2018.
J. L. Hook, "Incorporating 'class' into work-family arrangements: Insights from and for Three Worlds," Journal of European Social Policy, Vol.25, No.1, pp.14-31, 2015.
C. Olivetti and B. Petrongolo, "The economic consequences of family policies: lessons from a century of legislation in high-income countries," Journal of Economic Perspectives, Vol.31, No.1, pp.205-230, 2017.
H. Stier and M. Yaish, "The determinants of women's employment dynamics: The case of Israeli women," European Sociological Review, Vol.24, No.3, pp.363-377, 2008.
J. Ireson, "Private tutoring: How prevalent and effective is it?," London Review of Education, Vol.2, No.2, pp.109-122, 2004.
변수용, 김경근, "중학생의 방과후학교 참여가 사교육 수요에 미치는 영향," 교육사회학연구, 제20권, 제3호, pp.51-81, 2010.
장수정, 송다영, 백경흔, "초등돌봄 정책에 대한 비판적 분석: 공동육아 방과후 참여자들의 경험을 중심으로," 비판사회정책, 제62권, pp.251-287, 2019.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