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숙달도에 따른 학습동기와 학습전략의 관계
The Relationship between Learning Motivation, Learning Strategies, and Korean Proficiency of Chinese Korean Language Learner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2 no.8, 2022년, pp.435 - 443  

장지선 (하이난경제무역직업기술대학 응용한국어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중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숙달도에 따른 학습동기와 학습전략의 관계를 파악하는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한국어능력시험 중급 이상의 성적을 취득한 한국대학과 중국대학의 학습자 101명을 대상으로 학습 동기, 학습전략 설문을 실시하고, 수준별 차이와 각 변인 간 상관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SPSS 28.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빈도분석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한국어를 배우는 동기는 통합적 동기와 도구적 동기 순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학습전략 사용 양상은 상위인지전략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한국어 숙달도에 따른 학습 동기의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으나, 3·4급과 5급의 학습자들의 사회적 전략 사용양상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교수학습 방안을 제안하였다. 향후 초급 수준 집단의 학습자와 중·고급 집단 학습자의 학습동기와 학습전략을 비교한 추후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relationship between learning motivation, learning strategies and Korean proficiency. Therefore, this study conducted a learning motivation and learning strategies survey on 101 learners of Korean language from Korean and Chinese universities who obtained...

주제어

표/그림 (9)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중국인 학습자의 수준별 학습 동기와 학습전략 사용양상을 분석하고, 학습 동기나 학습 전략이 한국어 숙달도와 어떠한 상관 관계를 가지고 있는가를 탐색하여, 중국인 학습자에게 적절한 교수학습 방안을 제안하는데 목적을 두고 수행되었다.
  • 이에 본 연구는 토픽 성적을 취득한 중국대학과 한국 대학의 중국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학습 동기의 유형과 학습 전략을 알아보고, 한국어 수준별 학습 동기와 학습유형에 어떠한 차이와 관련이 있는지 분석해 보고자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3)

  1. https://www.moe.go.kr 

  2. 이득춘, "중국에서의 한국어 교육의 급속한 부상과 한국어의 위치," 교육한글, 제10권, pp.161-180, 1997. 

  3. 김영옥, "중국에서의 한국어 교육에 관한 고찰," 청람어문교육, 제26권, pp.253-272, 2003. 

  4. 허세립, 이인순, "중국대학의 한국어교육 현황과 전망," 한중인문학연구, 제38권, pp.145-162, 2013. 

  5. 강승혜, "한국어교육의 학문성 정체성 정립을 위한 한국어교육 연구 동향분석," 한국어교육, 제14권, 제1호, pp.1-27. 2003. 

  6. https://www.topik.go.kr/TWGUID/TWGUID 

  7. John M. Keller, "Motivational design of instruction," Instructional design theories and models: An overview of their current status, pp.383-434, 1983. 

  8. R. Gardner, Social psychology and second language learning: The role of attitudes and motivation, Edward & Arnold, 1985. 

  9. H. D. Brown, Teaching by principles: An interactive approach to language pedagogy, Longman, 2001. 

  10. R. C. Gardner and W. E. Lambert, Attitudes and motivation in second language learning, Newbery House, 1972. 

  11. Y. M. Lukmani, Motivation to learn and language proficiency, Language Learning, pp.261-273, 1972. 

  12. 나경희, "전문계 대학생의 영어 학습 동기와 전략 유형이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Foreign Languages Education, 제26권, 제1호, pp.91-107, 2019. 

  13. E. L. Deci and R. M. Ryan, Intrinsic motivation and self-determination in human behavior, Plenum, 1985. 

  14. 권미경, 이소연,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에서 성인학습자의 동기가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어교육, 제16권, 제3호, pp.1-28, 2005. 

  15. 손성희, 전나영, "한국어 학습자의 학습 동기," 한국어 교육, 제22권, 제3호, pp.133-152, 2011. 

  16. 우림, 최지영, "한국어 전공 중국 학생의 학습동기, 학습전략 및 학업성취도 간의 관계," 교육연구, 제26 권, pp.3-36, 2018. 

  17. J. Rubin, "Learner strategies: Theoretical assumptions, research history and typology," Learner strategies in language learning, pp.15-30, 1987. 

  18. J. M. O'Malley and A. Chamot, Strategies used by second language learners,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90. 

  19. R. L. Oxford, Language learning strategies: what every teacher should know, Newbury House, 1990. 

  20. 손성희, "중국어권 한국어 학습자의 언어 학습전략 사용에 관한 연구,"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제37권, pp.167-193, 2012. 

  21. Robert C. Gardner, Attitude/motivation test battery: International AMTB research project, The University of Western Ontario, 2004. 

  22. R. M. Ryan and Edward L. Deci, "Self-determination theory and the facilitation of intrinsic motivation, social development, and well-being," American psychologist, p.68, 2000. 

  23. 김주연, 양경모, "중국에서의 한류콘텐츠 선호가한국 상품 구매, 한국방문 및 한글학습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5호, pp.447-458, 2012.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