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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 프리롤 광고의 수용태도에 관한 연구: 유튜브 이용 동기 및 이용강도의 차이를 중심으로
Study about Advertising Acceptance Attitudes of YouTube Pre-Roll Advertising: Focusing on the Difference between YouTube Use Motivation and Use Intensity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2 no.8, 2022년, pp.106 - 114  

김화동 (목원대학교 광고홍보커뮤니케이션학부) ,  염동섭 (목원대학교 광고홍보커뮤니케이션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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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유튜브 이용에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는 유튜브의 이용동기와 이용강도에 따라 프리롤 광고의 수용태도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실증적으로 규명해 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남·여 대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했으며 200명의 데이터가 분석에 활용되었다. 연구결과 첫째, 유튜브 이용동기에 따른 광고의 긍정적인 태도는 정체성 표현 추구 집단이 습관적 이용 집단이나 여유 및 즐거움 추구 집단보다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회피행동은 여유 및 즐거움 추구 집단이 정체성 표현 추구 집단이나 습관적 이용 집단보다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튜브 이용강도에 따른 광고의 긍정적인 태도는 이용강도가 높은 집단이 낮은 집단에 비해 더욱더 긍정적인 태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광고에 대한 회피행동은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이러한 결과는 유튜브 프리롤 광고를 집행하는 데 있어 이용자들의 이용동기와 이용강도에 따른 이용행태를 고려한 전략이 필요하다는 것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ttempted to empirically investigate the difference in the Advertising Acceptance Attitudes of pre-roll advertisements according to the Use Motivation and Use Intensity of YouTube, which act as important factors in using YouTube. For this study, a survey targeted to both male and female u...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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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연구 배경 및 목적을 통해 기술한 바와 같이 유튜브 프리롤 광고 관련 기존 선행연구들과는 달리유튜브 이용자의 행태적 특성에 따른 프리롤 광고의 수용태도를 알아보고자 하는 목적에서 진행되었다. 따라서 이와 같은 연구는 유튜브 프리롤 광고 관련 연구영역의 확장과 함께 이용자의 행태적 특성에 따른 광고의수용태도를 설명할 수 있는 연구모델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학술적 의의가 있다.
  • 본 연구는 유튜브 이용에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고있는 이용동기와 이용강도에 따른 프리롤 광고의 수용태도 즉, 광고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와 회피행동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실증적으로 규명하였다. 연구결과 유튜브 이용동기와 이용강도의 상호작용 효과는 나타나지 않았지만 주효과는 의미 있는 결과를 보여주어이에 따른 시사점과 의의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현재 유튜브 프리롤 광고의 활용도가 높아지고 있는상황에서 지금까지의 선행연구들을 살펴보면, 프리롤광고의 강제 노출, 콘텐츠 몰입도 및 광고 길이, 프리롤광고 회피요인 등과 같은 프리롤 광고의 특징 및 형태에 따른 효과에 관한 연구들이 대부분이고 유튜브 이용자의 이용행태 특성에 따른 광고의 수용태도를 규명한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유튜브 이용에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는 유튜브의 이용동기와 이용강도에 따라 프리롤 광고의 수용태도에 어떠한차이를 보이고 있는지 규명해 보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연구가설 1. 유튜브 프리롤 광고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는 유튜브 이용동기와 이용강도에 따라 차이를 보일 것이다.
  • 연구가설 2. 유튜브 프리롤 광고에 대한 회피행동은유튜브 이용동기와 이용강도에 따라 차이를 보일 것이다.
  • 연구가설 1. 유튜브 프리롤 광고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는 유튜브 이용동기와 이용강도에 따라 차이를 보일 것이다.
  • 연구가설 1-2. 유튜브 프리롤 광고에 대한 긍정적인태도는 유튜브 이용강도에 따라 차이를 보일 것이다.
  • 연구가설 1-1. 유튜브 프리롤 광고에 대한 긍정적인태도는 유튜브 이용동기에 따라 차이를 보일 것이다.
  • 연구가설 2-2. 유튜브 프리롤 광고에 대한 회피행동은 유튜브 이용강도에 따라 차이를 보일 것이다.
  • 연구가설 2-3. 유튜브 프리롤 광고에 대한 회피행동은 유튜브 이용동기와 이용강도의 상호작용 효과에 따라 차이를 보일 것이다.
  • 연구가설 2-1. 유튜브 프리롤 광고에 대한 회피행동은유튜브 이용동기에 따라 차이를 보일 것이다.
  • 연구가설 2. 유튜브 프리롤 광고에 대한 회피행동은유튜브 이용동기와 이용강도에 따라 차이를 보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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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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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 민귀홍, 박현선, 송미정, 이진균, "페이스북 광고유형과 이용강도가 구전행위에 미치는 영향," 광고학연구, 제26권, 제8호, pp.7-33, 2015. 

  22. 차나, 인터넷 개인 방송의 매체적 특성 및 이용자 능동적 행위에 따른 광고효과 연구,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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