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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동경제학 관점에서 본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의 지속적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Factors Influencing OTT Continued Use: Focusing on the Behavioral Economics Perspectiv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2 no.8, 2022년, pp.159 - 169  

양아정 (이화여자대학교 커뮤니케이션.미디어학부) ,  유세경 (이화여자대학교 커뮤니케이션.미디어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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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행동경제학(Behavioral Economics) 관점을 적용하여 이용자들이 OTT 플랫폼을 지속적으로 이용함에 있어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탐색하였다. OTT 이용자들이 실제 콘텐츠를 시청하고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기능을 직접 경험한 후 만족을 느끼는 합리적 요인 외에도 '현상유지 편향(status quo bias)'에 의한 습관적 요인과 지인, 비용 등 상황에 따른 감정적, 심리적 요인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했다. OTT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한 심층 인터뷰와 선행 연구들을 통해 도출한 4가지 요인(콘텐츠 만족요인, 기능적 만족요인, 관성적 요인, 상황적 요인)에 대한 세부 문항을 구성하고, 국내 구독자 Top3 OTT 플랫폼(넷플릭스, 웨이브, 티빙)의 이용경험이 있는 전국의 20-40대 성인남녀 523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콘텐츠 만족요인'과 '기능적 만족요인', '관성적 요인'이 OTT 지속적 이용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 중 '관성적 요인'은 국내 OTT 이용자들에게는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본 연구는 OTT 서비스 이용자들을 완전한 합리성을 갖춘 존재로 전제했던 기존의 선행연구들과는 다르게 제한적 합리성을 함께 고려하여 OTT 지속적 이용 행위에 대한 설명의 범위를 넓혔다는 의의를 가진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explored the key factors(content satisfaction factor, functional satisfaction factor, inertia factor and situational factor) that influence OTT users' continued use from the perspective of Behavioral Economics. In addition to rational factors that make OTT users feel satisfied after experi...

주제어

표/그림 (4)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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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인간의 '제한적 합리성 (bounded rationality)'에 주목하는 행동경제학 (Behavioral Economics) 관점에서 이용자가 OTT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이용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탐색해 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OTT 이용자들이 해당 플랫폼을 지속적으로 이용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합리적 요인과 더불어 새로운 요인을 탐색해보고자 한다. 이용자들이 해당 OTT 플랫폼을 선택 후 구독 행위를 이어나감에 있어서, 선행 연구들에서 살펴본 합리적인 만족요인(콘텐츠 만족요인, 기능적 만족요인)뿐만 아니라 그동안 주목하지 않았던 습관적이고 감정적인 요인(관성적 요인, 상황적 요인) 또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판단했다.

가설 설정

  • 먼저, 선행 연구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관성적 요인과 지속적인 이용에 있어서 이용자들이 해당 OTT 플랫폼을 얼마나 오랫동안 구독하였는지는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으로 판단된다[12]. 반면, 타인의 평가와 구독료에 영향을 받는 상황적 요인은 타인과의 ID 공유 여부에 따라 그 영향력의 차이를 보일 것이라고 가정하였다.
  • 연구가설 1-4. 상황적 요인은 이용자들의 OTT 플랫폼의 지속적 이용에 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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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1. https://about.netflix.com/en/news/the-powerof-a-picture 

  2. 방송통신위원회, 2020년도 방송매체 이용행태 조사, 2021. 

  3. 김대한, 박남기, "OTT 서비스 이용자의 이용 동기가 이용만족과 지속사용의사에 미치는 영향," 방송통신연구, 제93호, pp.77-110, 2016. 

  4. 이준영, 전범수, "OTT 서비스 만족도와 지속이용의도 결정 요인 연구," 한국방송학보, 제340권, 제4호, pp.116-144, 2020. 

  5. 양아정, 유세경, "OTT 플랫폼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이용자의 휴리스틱 요인에 대한 탐색적 연구," 한국언론정보학보, 제112호, pp.67-94, 2022. 

  6. 김영환, 최수일, "지각된 서비스 품질, 유용성, 용이성이 IPTV 사용자 만족 및 지속적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9권, 제10호, pp.314-327, 2009. 

  7. 김동우, 이영주, "N 스크린 서비스의 이용행태, 콘텐츠, 기능, 비용이 이용 만족도와 지속이용의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방송공학회논문지, 제18권, 제5호, pp.749-757, 2013. 

  8. 정철호, 정영수, "IPTV 서비스 이용자의 만족과 지속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디지털융복합연구, 제10권, 제4호, pp.137-146, 2012. 

  9. 박희봉, 이해수, 한동섭, "넷플릭스의 지각된 서비스 속성이 지속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서비스 융합에 따른 핵심 가치사슬 변인 검증을 중심으로,"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제37권, 제1호, pp.5-46, 2020. 

  10. 닐슨코리안클릭, "Mobile OTT 유형에 따른 이용자 특성과 맥락적 이용 행태," 월간토픽, 제302-2호, 20 20.3.27. http://www.koreanclick.com/insights/ newsletter_view.html?codetopic&id567&pa 

  11. 변은지, 백현미, "OTT 서비스 복수 구독 현황 및 이용자 특성에 관한 탐색적 연구," 방송통신연구, pp.43-69, 2022. 

  12. 도모노 노리오, 행동경제학: 경제를 움직이는 인간 심리의 모든 것, 이명희(역), 서울: 지형, 2007. 

  13. A. Tversky and D. Kahneman, "Judgment under uncertainty: Heuristics and biases," Science, Vol.185, pp.1124-1131, 1974. 

  14. A. Tversky and D. Kahneman, "Prospect Theory: An Analysis of Desicion under Risk," Econometrica, Vol.47, No.2, pp.263-291, 1979. 

  15. D. Kahneman, J. L. Knetsch, and R. H. Thaler, "Anomalies: The endowment effect, loss aversion, and status quo bias," Journal of economics perspectives, Vol.5, No.1, pp.193-206, 1991. 

  16. M. H. Bazerman and D. A. Moore, Judgment in Managerial Decision 8th Edition (New York: wiley), 김정섭 역, 판단과 결정, 서울: 경문사, 2016. 

  17. W. Samuelson and R. Zeckhauser, "Status quo bias in decision making," Journal of Risk and Uncertainty, Vol.1, pp.7-59, 1988. 

  18. K. Bawa, "Modeling inertia and variety seeking tendencies in brand choice behavior," Marketing Science, Vol.9, No.3, pp.263-278, 1990. 

  19. 김병수, "모바일 메신저 서비스에서 인지된 가치와 현상 유지 편향이 사용자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카카오톡 사례를 중심으로," e-비즈니스연구, 제16권, 제6호, pp.233-253, 2015. 

  20. 김현진, 진선우, 박성복, "OTT 서비스 이용 요인이 OTT 채택 및 요금 패키지별 수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에 관한 연구: Netflix와 Wavve 비교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2권, 제4호, pp.302-313, 2022. 

  21. 김남두, 국내 OTT 서비스의 콘텐츠 제공현황 및 서비스.콘텐츠 이용행태 분석, KISDI Premium Report 19-01, 2021. 

  22. 정용국, 장위, "구독형 OTT 서비스 특성이 이용자 만족과 지속 사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 넷플릭스 이용자를 대상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0권, 제12호, pp.123-135, 2020. 

  23. 이계평, "기업경영 변화가 어렵다?... '현상유지' 편향을 역이용하라," 한국경제, 2012.02.02. https://www.hankyung.com/news/article/20120202784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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