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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TT 서비스의 이용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A Study on Factors Influencing User's Satisfaction of OTT Service 원문보기

Journal of Internet Computing and Services = 인터넷정보학회논문지, v.18 no.6, 2017년, pp.93 - 100  

이희성 (Dept. of Media and Communication, Dongguk University) ,  김해연 (Dept. of Media and Communication, Dongguk University) ,  황하성 (Dept. of Media and Communication, Dongguk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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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매체, 다채널 시대, 기존의 방송망이 아닌 인터넷 망을 통해 디지털 디바이스를 이용한 동영상 시청이 새로운 방송 시청 행태로 급부상 하고 있다. 이러한 시청 행태 변화의 주요 서비스로 OTT 서비스가 주목 받고 있다. OTT 서비스란 인터넷 연결이 가능한 곳이면 끊어짐 없이(seamless) 자신이 원하는 콘텐츠를 원하는 시간에 다양한 단말기(any time, any device, any contents)로 이용 할 수 있는 동영상 서비스를 말한다. 본 연구는 OTT 서비스의 확산에 발맞춰 OTT 서비스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기술 수용 모델이론을 적용하여 탐색하고자 하였다. OTT 서비스 초기 이용자 303명의 설문조사를 통해 분석한 결과, 사회적 압력, 인지된 대중성, 인지된 비용, 이용자 평판, 개인의 혁신성, 심미성 등이 인지된 유용성, 인지된 용이성, 인지된 유희성에 부분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유용성, 용이성, 유희성은 각각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이론적, 실무적 함의를 논의하고 향후 연구 과제를 제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multi-media, multi-channel era, video viewing using various digital devices via the Internet, not the existing broadcasting network, is emerging as a new broadcasting viewing behavior. OTT service is regarded as the main service of this change of viewing behavior. It is a video service that can 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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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급격히 변화하고 있는 영상 서비스 산업에서 OTT 서비스의 개념은 무엇이고, OTT 서비스의 이용 행태와 이용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보았다. 다양한 뉴미디어 연구 및 OTT 서비스의 특성과 관련된 선행연구 검토를 통해, 기술수용모델 이론을 적용하여 연구가설을 설정하고 검증하였다.
  • 따라서 OTT 서비스의 다양한 특성과 이용행태와 관련된 연구는 매우 미흡한 편이다[1]. 본 연구는 기술 수용모델을 적용하며 OTT 서비스 이용자들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탐색하고자 한다. 이러한 본 연구의 결과는 계속 진화하는 뉴미디어 시대에 새로운 방송 영상 서비스로 주목 받고 있는 OTT 서비스 이용과 확산 현상을 예측할 수 있는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TAM은 기술수용에 대한 태도와 행위를 설명하기 때 문에 간명함이 가장 큰 장점인데, 대상과 환경이 변화하면서 보다 많은 요인을 포함하고 있다[8].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연구들을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외부요인을 설정하여 검증하고자 하였다
  • 왜냐하면 어느 기술을 수용하고 이 과정에서 만족을 느낀다면 지속적인 사용 의사가 높아질 것으로 기대해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인지된 용이성, 유용성, 유희성과 만족도와의 관련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1: 사회적 압력은 인지된 유용성, 인지된 용이성, 인지된 유희성에 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인지된 대중성은 인지된 유용성, 인지된 용이성, 인지된 유희성에 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인지된 비용은 인지된 유용성, 인지된 용이성, 인지된 유희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개인의 혁신성은 인지된 유용성, 인지된 용이성, 인지된 유희성에 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 심미성은 인지된 유용성, 인지된 용이성, 인지된 유희성에 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6: 인지된 유용성은 OTT 서비스 이용 만족에 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7: 인지된 용이성은 OTT 서비스 이용 만족에 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8: 인지된 유희성은 OTT 서비스 이용 만족에 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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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OTT 서비스란 무엇인가? 이러한 시청 행태 변화의 주요 서비스로 OTT 서비스가 주목 받고 있다. OTT 서비스란 인터넷 연결이 가능한 곳이면 끊어짐 없이(seamless) 자신이 원하는 콘텐츠를 원하는 시간에 다양한 단말기(any time, any device, any contents)로 이용 할 수 있는 동영상 서비스를 말한다. 본 연구는 OTT 서비스의 확산에 발맞춰 OTT 서비스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기술 수용 모델이론을 적용하여 탐색하고자 하였다.
OTT 서비스가 주목받는 이유는 어떠한 시청 행태의 변화 때문인가? 다매체, 다채널 시대, 기존의 방송망이 아닌 인터넷 망을 통해 디지털 디바이스를 이용한 동영상 시청이 새로운 방송 시청 행태로 급부상 하고 있다. 이러한 시청 행태 변화의 주요 서비스로 OTT 서비스가 주목 받고 있다.
기술수용모델이 비판을 받아온 이유는 어떠한 단점 때문인가? 그러나 기술수용모델은 기술수용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외부 요인, 사회적 요소들을 구체화하지 않았다는 단점으로 인해 비판을 받아왔다[9]. 이에 따라 새로운 기술 수용에 영향을 미치는 외부 요인들 예를 들어 주관적 규범(subjective norm), 이미지(image), 업무 관련성(job relevance), 결과 품질(output quality)을 포함시킨 확장된 기술수용모델(TAM2)이 제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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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Young-Ju Kim. "Impact of OTT Service on the Content Creation, Distribution and Consumption", Korean broadcasting system, 75-102.2015. http://www.dbpia.co.kr/Article/NODE06366055 

  2. Seo giman. "Understanding and prospect of OTT service", Broadcasting and Media Magazine 16(1), 2011. http://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01624749 

  3. Kim, Dae Han. "A Study on OTT service User's Use motives Influencing User's satisfaction and Continuance Use Intention", Graduate School of Journalism & Mass Communication. Yonsei University. 2015. http://www.riss.kr/link?idT13873276 

  4. Kwon Ho-young, Man-Je Lee. "Analysis of factor influencing drama viewership." Korean Association for Broadcasting & Telecommunication Studies. 41-42. 2015. http://www.dbpia.co.kr/Article/NODE06687833 

  5. Waterman, D., Sherman, R., & Ji, S. W. The economics of online television: Industry development, aggregation, and "TV Everywhere". Telecommunications Policy, 37(9), 725-736. 2013. https://doi.org/10.1016/j.telpol.2013.07.005 

  6. Youngshin Cho. "Competitive Landscape Toward Smart TV in U.S. and S. Korea", Korean Journal of Broadcasting and Telecommunication Studies 25(5), 2011. http://www.dbpia.co.kr/Article/NODE01696218 

  7. Jae-Won Kang. "A Study on Validity of the Application of Horizontal Regulatory Framework - Focusing on OTT(Over-The-Top)". Korean Association for Broadcasting & Telecommunication Studies, 85-114. 2013. http://www.dbpia.co.kr/Article/NODE02254042 

  8. Cho, Youngshin, Choi, Min-Jae. Future Strategies of Media Players in U.S. Broadcasting & Communication 15(4), 2014. http://www.dbpia.co.kr/Article/NODE02504800 

  9. Young Bae, Sora Park, Dong Hyeung Lee. "Network Effects in the Diffusion and Consumption of Internet Media", Journal of Cybercommunication Academic Society 26(1). 2009. http://www.dbpia.co.kr/Article/NODE01215363 

  10. Seunghye Sohn, Yun Jung Choi, Ha Sung Hwang. "Understanding Acceptance of Smartphone among Early Adopters Using Extended Technology Acceptance Model", Korean Journal of Journalism & Communication Studies 55(2). 2011. http://www.dbpia.co.kr/Article/NODE01631164 

  11. Mi-Sun Kim. "A Study on the IPTV Use Perception and Factors Influencing IPTV Adoption".Korean Journal of Communication & Information, 177-202. 2010. http://www.dbpia.co.kr/Article/NODE01544493 

  12. Nam Chong-Hoon. "A Study on Factors Influencing DMB Adoption: Focused on Comparison between S-DMB and T-DMB", Journal of Communication Science 7(2), 143-188. 2007. http://www.dbpia.co.kr/Article/NODE00861062 

  13. kim, Y.S. & Zhang, P, "Individual Users' Adoption of Smartphone Services", SIGHCI, 2009. Access to http://aisel.aisnet.org/cgi/viewcontent.cgi?article1018&contextsighci2009 

  14. Choi min-soo, "An Empirical Study on the Factors of Smart Phone Acceptance: Based on the Personal Innovativeness, Social Influence and User Interface", Journal of Korea Society of Design Forum, pp:189-200, 2011. http://www.riss.kr/link?idA103332109 

  15. Hsiao, C. H., & Yang, C. (2011). The intellectual development of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A co-citation analysis. International Journal of Information Management, 31(2), 128-136. https://doi.org/10.1016/j.ijinfomgt.2010.07.003 

  16. Myoeng Ji Kim, Su Kyung Yoon, Jun Ho Choi. "The Effect of Aesthetics on the User's Loyalty of Mobile Video Streaming App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Design Culture 20(4) 2014. http://www.dbpia.co.kr/Article/NODE06543135 

  17. Chul-Ho Jung, Young-soo Chung, "Determinants of the User's Satisfaction and Continued Usage Intention in IPTV Services" The Society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137-146. 2012. http://www.riss.kr/link?idA601208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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