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한 박자 맞추기 게임이 발달 지연 아동의 실행기능에 미치는 효과
Effects of Beat-Keeping Game Through Smartphone Applications on Executive Functions of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elays 원문보기

Therapeutic science for rehabilitation = 재활치료과학, v.11 no.3, 2022년, pp.81 - 92  

설예림 (파주시티 소아재활치료센터) ,  김진경 (한서대학교 작업치료학과) ,  박소연 (한서대학교 작업치료학과) ,  강대혁 (한서대학교 작업치료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목적 : 본 연구는 발달 지연 아동을 대상으로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의 박자 맞추기 게임이 실행기능 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 본 연구는 발달 지연 아동 3명을 대상으로 개별 사례 연구 방법 (Single-subject experimental research design) 중 ABA설계를 사용하였다. 독립 변인은 박자 맞추기 게임으로, 노래가 나오는 화면을 보고 화면에서 나타나는 검은색 타일을 누르는 게임이다. 박자 맞추기 게임은 주 3회기, 휴식 시간 포함 20분 동안 총 7회기 진행하였다. 종속 변인은 박자 맞추기 게임이 대상자의 실행기능 향상에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매 회기 '시각운동속도'를 측정하였고, 중재 전·후에는 '아동 색 선로검사(Children's Color Trails Test: CCTT)'와 '토막짜기(Block design)', '숨은 그림 찾기(Finding hidden picture)'검사를 실시하였다. 결과 : 연구 결과는 3명의 대상자 모두 독립 변인인 박자 맞추기 게임의 수행도가 향상되었고, 종속 변인인 '시각운동속도', '시각 주의력', 집중력의 실행기능도 향상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결론 : 본 연구 결과, 박자 맞추기 게임이 발달 지연 아동의 실행기능 향상에 효과적인 중재 방법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를 기초로 학습에 대한 동기 부여가 어렵고 집중력이 부족한 발달 지연 아동을 대상으로 학습 및 중재에 효과적인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의 개발과 적용이 이루어지길 기대해 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 This study aimed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beat-keeping games in smartphone applications on improving executive functions in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elays. Methods : Three children diagnosed with developmental delay were included in this study. The ABA design used a single-subje...

주제어

표/그림 (4)

참고문헌 (35)

  1. 문수백, 여광응, 조용태. (2003). 한국판 시지각 발달검사 사용자 매뉴얼. 학지사 심리검사연구소. 

  2. 박혜원, 이경옥, 안동현. (2016). 한국 웩슬러 유아지능검사 실시 지침서. 학지사 심리검사연구소. 

  3. Abu-Ghanem, S., Handzel, O., Ness, L., Ben-Artzi-Blima, M., Fait-Ghelbendorf, K., & Himmelfarb, M. (2015). Smartphone-based audiometric test for screening hearing loss in the elderly. European Archives of Oto-Rhino-Laryngology, 273(2), 333-339. https://doi.org/10.1007/s00405-015-3533-9 

  4. Anderson, P. (2002). Assessment and development of executive function (EF) during childhood. Child Neuropsychology, 8(2), 71-82. https://doi.org/10.1076/chin.8.2.71.8724 

  5. Bak, A. R., & Yoo, D. H. (2016). The effects of interactive metronome on short-term memory and attention for children with mental retardation. The Journal Korean Academy of Sensory Integration, 14(1), 19-30. https://doi.org/10.18064/JKASI.2016.14.1.019 

  6. Bartscherer, M. L., & Dole, R. L. (2005). Interactive metronome training for a 9-year-old boy with attention and motor coordination difficulties. Physiotherapy Theory and Practice, 21(4), 257-269. https://doi.org/10.1080/09593980500321085 

  7. Barkley, R. A. (1997). Behavioral inhibition, sustained attention, and executive function: Constructing a unifying theory of ADHD. Psychological Bulletin, 121(1), 65-94. https://doi.org/10.1037/0033-2909.121.1.65 

  8. Boulos, M. N. K., Wheeler, S., Tavares, C., & Jones, R. (2011). How smartphones are changing the face of mobile and participatory healthcare: An overview, with example from eCAALYX. Biomedical Engineering Online, 10(1), 1-14. https://doi.org/10.1186/1475-925X-10-24 

  9. Crossland, M. D., Silva, R. S., & Macedo, A. F. (2014). Smartphone, tablet computer and e-reader use by people with vision impairment. Ophthalmic and Physiological Optics, 34(5), 552-557. https://doi.org/10.1111/opo.12136 

  10. D'Elia, L. F., Satz, P., Uchiyama, C. L., & White, T. (1996). Color Trails Test: Professional manual. Psychological Assessment Resources. 

  11. Do, R. M., Cho, S. C., Kim, B. N., Kim, J. W., & Shin, M. S. (2010). Development of executive function in childhood.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Psychotherapy, 2(2), 1-12. 

  12. Duncan, J. (1986). Disorganisation of behaviour after frontal lobe damage. Cognitive Neuropsychology, 3(3). 271-290. https://doi.org/10.1080/02643298608253360 

  13. Espy, K. A. (1997). The shape school: Assessing executive function in preschool children. Developmental Neuropsychology, 13(4), 495-499. https://doi.org/10.1080/87565649709540690 

  14. Gu, K., Kang, J., Lee, S., & Kim, K. M. (2017). Effects of interactive metronome intervention on behavior symptoms, timing, and motor function of children with ADHD.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Sensory Integration, 15(2), 35-45. https://doi.org/10.18064/JKASI.2017.15.2.035 

  15. Hunt, P., Farron-Davis, F., Beckstead, S., Curtis, D., & Goetz, L. (1994). Evaluating the effects of placement of students with severe disabilities in general education versus special classes. Journal of the Association for Persons with Severe Handicaps, 19(3), 200-214. https://doi.org/10.1177/154079699401900308 

  16. Jurado, M. B., & Rosselli, M. (2007). The elusive nature of executive functions: A review of our current understanding. Neuropsychology Review, 17(3), 213-233. https://doi.org/10.1007/s11065-007-9040-z 

  17. Kagan, J., Snidman, N., Kahn, V., & Towsley, S. (2007). The preservation of two infant temperaments into adolescence. Monographs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72(2), 1-9. https://doi.org/10.1111/j.1540-5834.2007.00436.x 

  18. Kang, J. W. (2017). The effect of interactive metronome training on increasing attention and impulsivity control for children with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Therapeutic Science for Rehabilitation Korean Society of Neurological Occupational Therapy, 6(1), 45-54. https://doi.org/10.22683/tsnr.2017.6.1.045 

  19. Kim, H. H., Bo, G. H., & Yoo, B. K. (2012). The effects of a sensory integration programme with applied interactive metronome training for children with developmetal disabilities: A pilot study. Hong Kong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22(1), 25-30. https://doi.org/10.1016/j.hkjot.2012.05.001 

  20. Lee, D. Y., & Jun, W. C. (2011).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a PREP-based mobile system for improving reading skills of children with learning disabilitie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5(2), 227-239. 

  21. Lee, H. J., Kang, M. K., & Kim, Y, T. (2013). Current practice and support needs in smart media perceived by the mothers of children with communication difficulties.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18(2), 163-171. https://doi.org/10.12963/csd.13016 

  22. Lee, S. H., & Shin, J. (2012). Abilities of students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Mainly operating smart devices. Journal of Intellectual Disabilities, 14(2), 75-99. 

  23. Lee, T. S., & Yi, S. H. (2012). Effects of game-based-digital textbook on the basic arithmetic abilities and the task attention of students with mental retardation.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2(8), 484-495. https://doi.org/10.5392/JKCA.2012.12.08.484 

  24. Lee, Y. S., & Kim, D. Y. (2018). Mediating effects of executive function deficits in adolescent's ADHD tendency, self-competence, and school life adjustment. Asian Journal of Education, 19(3), 703-723. https://doi.org/10.15753/aje.2018.09.19.3. 703 

  25. Leung, C., Lo, S. K., & Leung, S. S. L. (2012). Validation of a questionnaire on behaviour academic competence among Chinese preschool children. Research in Developmental Disabilities, 33(5), 1581-1593. https://doi.org/10.1016/j.ridd.2012.03.024 

  26. Ma, L., & Pan, Y. H. (2019). The application design for cognitive training to autistic child based on applied behavior analysis. Design Convergence Study, 18(1), 19-31. https://doi.org/10.31678/SDC.74.2 

  27. Namgung, Y., Son, D. I., & Kim, K. M. (2015). Effect of interactive metronome training on timing, attention and motor function of children with ADHD: Case report. The Journal Korean Academy of Sensory Integration, 13(2), 63-73. http://dx.doi.org/10.18064/JKASI.2015.13.2.063 

  28. Pennington, B. F., & Ozonoff, S. (1996). Executive functions and developmental psychopathology.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37(1), 51-87. https://doi.org/10.1111/j.1469-7610.1996.tb01380.x 

  29. Riggs, N. R., Blair, C. B., & Greenberg, M. T. (2004). Concurrent and 2-year longitudinal relations between executive function and the behavior of 1st and 2nd grade children. Child Neuropsychology, 9(4), 267-276. https://doi.org/10.1076/chin.9.4.267.23513 

  30. Seok, I. S. (2009). Effects of behavioral characteristics and learning abilities through interactive metronome training on children with ADHD (Doctoral dissertation). Daegu University. 

  31. Shin, M. S., Kim, H. M., On, S. G., Hwang, J. W., Kim, B. N., & Cho, S. C. (2006). Comparison of executive function in children with ADHD, asperger's disorder, and learning disorder. Journal of the Korean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17(2), 131-140. 

  32. Song, J., & Hong, E. (2020). Interactive metronome training for a child with praxis problems: A single subject design. Th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Sensory Integration, 18(3), 27-38. http://dx.doi.org/10.18064/JKASI.2020.18.3.27 

  33. Thaut, M. H., & Abiru, M. (2010). Rhythmic auditory stimulation in rehabilitation of movement disorders: A review of current research. Music Perception, 27(4), 263-269. http://dx.doi.org/10.1525/mp.2010.27.4.263 

  34. Yoon, J. H., Song, J. G., Song, D. H., Kim, Y. K., Kim, S. W., & Chung, H. J. (2005). Multidisciplinary diagnostic approach and etiologic evaluation of patients with developmental disorders. Annals of Child Neurology, 13(2), 232-242. 

  35. Zelazo, P. D., & Carlson, S. M. (2012). Hot and cool executive function in childhood and adolescence: Development and plasticity. Child Development Perspectives, 6(4), 354-360. https://doi.org/10.1111/j.1750-8606.2012.00246.x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