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등학생들의 추천도서목록 이용과 인식에 관한 연구
High School Students' Understanding and Use of Recommended Books Lists 원문보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56 no.3, 2022년, pp.5 - 26  

정진수 (덕성여자대학교 글로벌융합대학 문헌정보학전공)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고등학생들의 추천도서목록 이용과 인식을 분석하는 것이다. 서울 시내 7개 고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지를 배포하였고 311명의 학생들의 유효한 응답을 분석하였다. 빈도분석, 이항로짓모형분석, 일원분산분석을 이용하여 데이터를 분석한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추천도서목록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성별, 학년, 추천도서목록의 개별 적합성과 재미에 대한 인식으로 나타났고, 특히 추천도서목록의 개별 적합성에 대한 인식이 긍정적일수록 추천도서목록을 이용한다는 결과가 도출되었다. 둘째, 남학생들이 여학생들보다 추천도서목록 이용을 덜할 것이라는 결과를 나타냈고 사서교사, 교과교사, 독서교육단체 및 기관이 각각 제작한 목록, 입시에 활용된 목록의 이용 의향이 여학생들에 비해 모두 낮았다. 셋째, 독서를 잘 하지 않거나 즐기지 않는 학생들이 사서교사와 교과교사 제작 추천도서목록을 통해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사서교사들의 인식과는 다르게, 독서를 즐기거나 독서에 어려움을 느끼지 않고 잘하는 학생들이 사서교사와 교과교사 제작 추천도서목록에 대해 오히려 긍정적인 이용 의향을 보였다. 넷째, 모든 유형의 추천도서목록 가운데 학생들은 입시에 활용된 추천도서목록에 가장 긍정적인 이용 의향을 보였다. 본 연구의 결과가 학생들이 추천도서목록을 포함한 다양한 도서정보를 활용할 수 있도록 독서교육의 비계(scaffold)를 고민하는데 기초 자료로서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high school students' understanding and use of the recommended books lists. The survey distributed to high school students in seven high schools located in Seoul, and 311 students responded. Using SPSS 24, the data was analyzed by frequency, binary logistic mo...

주제어

표/그림 (14)

참고문헌 (12)

  1. Ahn, In-Ja (2009). A study on the trends of developing children's suggested reading lists in Korea.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0(4), 31-49. 

  2. Kang, Chang-Rae (2012). Recommended books revisitd. 2012 Pajoo booksori 'Libary day' Seminar, 4-16. 

  3. Kim, Keun-Ho (2011). A critical study on selecting the recommended books for adolescents. Journal of Reading Research, 26, 265-302. 

  4. Kim, Mi-Jung, Lee, Byoung-Kee, & Lim, Jeong-Hoon (2020). Analysis of priorities for the provision of book curation service by teacher librarian using AHP.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51(3), 303-324. 

  5. Lee, Yeon-Ok (2006). A study on the evaluation of the selection tools for children's and young adults' book: through the recommended book list.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37(2), 47-72. 

  6. Lee, Yoon-Seok (2021). Bibliographic characteristics of recommended books for young adults. Social Science Research, 14(2), 141-164. 

  7.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2021). 2021 National Reading Survey. Available: http://www.mcst.go.kr 

  8. Park, Si-Yun & Noh, Dong-Jo (2018). A study on the awareness and interest level of the performance evaluation book list in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9(3), 229-244. 

  9. Park, Yang-Ha (2016). A study on the book recommendation standards of book-curation service for school library.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7(1), 279-303. 

  10. So, Byoung-Moon (2019). An analysis on impact of the self-selected reading program using recommended book lists to high school students' reading motivation.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50(1), 177-198. 

  11. Youn, You-Ra & Lee, Eun-Joo (2020). Design of reading and discussion activities using recommended book list: the case of D university.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51(3), 325-350. 

  12. Hosmer, D. W. & Lemeshow, S. (2000). Applied Logistic Regression. New York: Wiley.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