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achine Learning Methods to Predict Vehicle Fuel Consumption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27 no.9, 2022년, pp.13 - 20  

Ko, Kwangho (Dept. of Smart Mobility, Pyeongtaek University)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주행 차량의 실시간 연료소모량을 예측할 수 있는 머신러닝 기법을 제안하고 그 특성을 분석하였다. 머신러닝 학습을 위해 실도로 주행을 실시하여 주행 속도, 가속도, 도로 구배와 함께 연료소모량을 측정하였다. 특성 데이터로 속도, 가속도, 도로구배를, 타깃으로 연료소모량을 지정하여 다양한 머신러닝 모델을 학습시켰다. 회귀법에 해당하는 K-최근접이웃회귀 및 선형회귀와 함께, 분류법에 해당하는 K-최근접이웃분류, 로지스틱회귀, 결정트리, 랜덤포레스트, 그래디언부스팅을 사용하였다. 실시간 연료소모량에 대한 예측 정확도는 0.5 ~ 0.6 수준으로 전반적으로 낮았고, 회귀법의 경우 분류법보다 정확도가 떨어졌다. 총연료소모량에 대한 예측 오차는 0.2 ~ 2.0% 수준으로 상당히 정확했고, 분류법보다 회귀법의 오차가 더 낮았다. 이는 예측 정확도의 기준으로 결정계수(R2)를 사용했기 때문인데, 이 값이 작을수록 타깃의 평균 부근에 예측치가 좁게 분포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실시간 연료소모량 예측에는 분류법이, 총연료소모량 예측에는 회귀법이 적합하다고 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s proposed and analyzed ML(Machine Learning) models to predict vehicle FC(Fuel Consumption) in real-time. The test driving was done for a car to measure vehicle speed, acceleration, road gradient and FC for training dataset. The various ML models were trained with feature data of speed, accelerat...

주제어

표/그림 (11)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저렴한 GPS 센서에서 쉽게 측정할 수 있는 차량의 주행 속도, 가속도 및 도로의 구배(경사도)를 이용하여 실시간으로 차량의 연료소모량을 예측할 수 있는 머신러닝 모델을 제안하고 그 성능과 특성을 분석하였다. 실도로에서 차량 실험을 수행하여 모델 학습에 필요한 데이터를 측정하였고, 확보된 데이터에 대해 다양한 머신러닝 기법을 적용하기 위한 데이터 전처리 기법과 함께 학습된 모델의 예측 성능과 오차를 다양하게 비교 분석하였다.
  • 특히 회귀법(Regression)과 분류법(Classification)에 따라 전처리 과정, 그 예측 성능 및 특성이 달라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를 통해, 실시간 연료소모량, 총 연료소모량 혹은 평균연비의 도시/연산/분석과 같이 다양한 사용 목적에 적합한 머신러닝 모델을 제안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1)

  1. S. Tanaka, "When Tax Incentives Drive Illicit Behavior: The Manipulation of Fuel Economy in the Automobile Industry," J. Environ. Econ. Manag., Vol.104, 2020. DOI: 10.1016/j.jeem.2020.102367 

  2. W. Huang, Y. Guo and X. Xu, "Evaluation of Real-time Vehicle Energy Consumption and Related Emissions in China: A Case Study of the Guangdong-Hong Kong-Macao Greater Bay Area," J. Clean. Prod., Vol.263, 2020. DOI: 10.1016/j.jclepro.2020.121583 

  3. S. Baek and J. Jang, "Implementation of Integrated OBD-II Connector with External Network," Inf. Syst., Vol.50, pp.69-75, 2015. DOI: 10.1016/j.is.2014.06.011 

  4. S. Lee, B. Lee, H. Zhang and C. Sze, "Development of Greenhouse Gas Emissions Model for 2014-2017 Heavy- and Medium-duty Vehicle Compliance," SAE Tech. Pap., 2011. DOI: 10.4271/2011-01-2188 

  5. G. Fontaras, R. Luz, K. Anagnostopoulos, D. Savvidis, S. Hausberger and M. Rexeis, "Monitoring CO2 Emissions from HDV in Europe-An Experimental Proof of Concept of the Proposed Methodological Approach," Proceedings of the Conference on Transport and Air Pollution, Austria, September, 2014. JRC91415 

  6. K. Ko, B. Moon and T. Lee, "An Economic Calibration Method for Fuel Consumption Model in HDM4," Wirel. Pers. Commun., Vol.89, pp.959-975, 2016. DOI: 10.1007/s11277-016-3353-2 

  7. S. Alexander, A. Byerly, B. Hendrix, R. Bagwe, E. Santos and Z. Ben-Miled, "A Machine Learning Model for Average Fuel Consumption in Heavy Vehicles," IEEE Trans. Veh. Technol., pp.1-10, 2019. DOI: 10.1109/TVT.2019.2916299 

  8. S. Wickramanayake and B. Dilum, "Fuel Consumption Prediction of Fleet Vehicles Using Machine Learning: A Comparative Study," Proceedings of the Moratuwa Engineering Research Conference, pp.90-95, April 2016. DOI: 10.1109/MERCon.2016.7480121 

  9. J. Ziolkowski, M. Oszczypala, J. Malachowski and J. Szkutnik-Rogoz, "Use of Artificial Neural Networks to Predict Fuel Consumption on the Basis of Technical Parameters of Vehicles," Energies, Vol.14, No.9, 2021. DOI: 10.3390/en14092639 

  10. H. Vdovic, J. Babic and V. Podobnik, "Eco-efficient Driving Pattern Evaluation for Sustainable Road Transport Based on Contextually Enriched Automotive Data," J. Clean. Prod., Vol.311, 2021. DOI: 10.1016/j.jclepro.2021.127564 

  11. E. Gonzalez, J. Florez and S. Arab, "Development of the Management Strategies of the ECU for an Internal Combustion Engine: Computer Simulation" Mech. Syst. Signal Process., Vol.22, pp.1356-1373, 2008. DOI: 10.1016/j.ymssp.2007.11.030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