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치유계 애니메이션이 대학생 심리에 미치는영향 - 정서조절이론 실증연구를 중심으로 -
The Influence of "Healing Animation" on Psychological Capital of College Students - Based on Emotion Regulation Theory - 원문보기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25 no.9, 2022년, pp.1338 - 1347  

임몽첩 (Dept. of Storytelling, Graduate School, Dong-Eui University) ,  김치용 (Major of Game Engineering, Dong-Eui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recent years, the number of Chinese college students in unhealthy or sub-healthy state in terms of mental health accounts for about 30% and has been going up. As we know, college students are in the middle of youth, an important stage of physical and psychological development. In this case, how t...

주제어

표/그림 (4)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주영숙(2006)의 연구에 따르면 애니메이션은 사람들에게 호감을 느끼게 하고 관객이 쉽게 받아들일 수 있는 경향이 있다[1]. 그렇다면 애니메이션이 젊은 층에게 사랑받는 장르로서 애니메이션의 예술적인 요소들을 통해 심리치료를 보조하고 대학생들의 심리상태를 개선하는 데 기여할 수 있을까? 본 연구에서는 이론적인 기반을 구축하여 연구모델을 세우고 설문지를 제작 및 배포하여 데이터를 만들어 검증하려 한다.
  • 본 논문은 치유계 애니메이션과 대학생의 심리자본 사이의 관계 및 그 속에 있는 정서조절의 역할에대해 탐색하고 검증했다. 그 연구 결과는 치유계 애니메이션 연구에 참고가 될 수 있기를 바란다.

가설 설정

  • H3: 정서조절이 대학생들의 심리자본에 대하여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치유계 애니메이션과 대학생들의 심리자본사이에 정서조절이 기지는 효과를 매개할 것이다.
  • 1: 치유계 애니메이션은 정서조절에 대하여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2:치유계 애니메이션이 대학생들의 심리자본에 대하여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3)

  1. Y.-S. Joo and C.-Y. Kim, "The Principle of Dual Semiotic Process in Animation - Within Structuralism Semiotics -,"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ol. 9, No. 9, pp. 1196-1207, 2006. 

  2. J. Zhou, Study on "Healing" Films - A Case study of Five Japanese Films, Master's Thesis of Fujian Normal University, 2012. 

  3. T.Q. Yuan, Research on Shinkai Cheng and his Animation Works, Master's Thesis of East China Normal University, 2011. 

  4. X. Mneg, "Discussion on Healing Animation - Taking Firefly Forest as an Example," Jin Tian (Inspirational), Vol. 07, p. 91, 2012. 

  5. R. Zhang, "The Aesthetic Development of Japanese Healing Animation," Film and Television P roduction, Vol. 21, No. 6, pp. 85-88, 2015. 

  6. C.L. Chao, "The Healing Department of Japanese Animal Films," Japanese Language Learning and Research, Vol. 4, pp. 105-111, 2013. 

  7. C.L. Chao, "The Healing Department of Japanese Food Films," Japanese Language Learning and Research, Vol. 1, pp. 96-101, 2014. 

  8. S.C. Han, "Cultural Analysis of Healing Department in Japan," Journal of Nanchang Institute of Education, Vol. 25, No. 2, pp. 48- 50, 2010. 

  9. J.J. Gross, "Munoz R F. Emotion Regulation and Mental Health," Clinical Psychology: Science and P ractice, Vol. 2, No. 2, pp. 151-164, 1995. 

  10. M.E. Huang and G.J. Guo, "Emotion Regulation and Its Development Trend," Applied Psychology, Vol. 2, pp. 17-22, 2001. 

  11. W. Qiang,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sychological Theory and Emotional Regulation Strategies of University Students, Master's Thesis of Zhengzhou University, 2012. 

  12. X.C. Zhang, Y.Y. Dong, and R.L. Zhou, "The Role of Emotional Expression in the Relationship Between Test Anxiety and Working Memory Capacity," Chinese Journal of Mental Health, Vol. 31, No. 6, pp. 495-499, 2017. 

  13. N. Shi, Research on the Relationship Between Adult Attachment, Emotion Regulation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of College Students, Master's Thesis of Qufu Normal University, 2012. 

  14. C.R. Xing, The Influence of Negative life events on Social Adjustment of Adolescents: The Role of Emotion Regulation, Master's Thesis of Shanxi Normal University, 2019. 

  15. Z.M. Zhu, Adolescent Psychological Capital - Psychological Resources for Sustainable Development, Xuelin Publishers, Shanghai, 2016. 

  16. W. Xiao and L.Y. Li, "Preliminary Development of Psychological Capital Questionnaire for College Students," Chinese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Vol. 18, No. 6, pp. 691-694, 2010. 

  17. S.Q. Jian, Research on the Connotation and Structure of College Students' Psychological Capital, Master's Thesis of Lanchang University, 2011. 

  18. G. Hui, Research on The Influencing Factors and Cultivation Strategies of College Students' Psychological Capital, Master's Thesis of East China Xidian University, 2018. 

  19. L. Wang, Y.P. Lu, and Z.Q. Li, "Trial of Emotion Regulation Scale in Adolescent Population," Chinese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Vol. 3, pp. 236-238, 2007. 

  20. S.M. Jensen and L. Fred, "Relationship Between Entrepreneurs' Psychological Capital and Their Authentic Leadership," Journal of Managerial Issues, Vol. 18, pp. 254-273, 2006. 

  21. B.J. Avey, L.P. Jaime, and W.J. Bradley, "The Implications of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on Employee Absenteeism," Journal of Leadership & Organizational Studies, Vol. 13, pp. 42-60, 2006. 

  22. L. Fred, M.Y. Carolyn, and J,A. Bruce, "Psychological Capital: Developing the Human Competitive Edge," Journal of Asian Economics, Vol. 8, pp. 315-332, 2007. 

  23. K. Zhang, S. Zhang, and Y.H. Dong,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Measurement and Relationship with Mental Health," Psychological and Behavioral Studies, Vol. 8, pp. 58-64, 201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