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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스타그램 이용자의 대상관계 요인과 감정반응 요인, 만족도의 구조적 관계 연구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Object Relations, PAD Factors, and Satisfaction of Instagram Users 원문보기

디지털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Digital Industry and Information Management, v.18 no.3, 2022년, pp.55 - 73  

박종순 (서일대학교 소프트웨어공학과) ,  김수겸 (한양대학교 비즈니스인포매틱스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identify the object relations and PAD factors of Instagram users, apply the object relations to the emotional response (PAD) factors, and empirically study the structural relationship between these factors and satisfaction. To this end, we proposed a research model to which the f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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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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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인스타그램 속에서 인스타그램 이용자들의 대상관계 요인들을 파악하고 감정반응 요인에 적용하여 이들 요인과 만족도와의 구조적 관계를 실증 연구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인스타그램 이용자의 대상관계를 강조한 대상관계 이론과 감정을 강조한 감정반응(PAD) 이론의 주요 변수들을 적용한 연구모형을 제시했다.
  • 본 연구는 인스타그램 이용자들의 대상관계 요인들과 감정반응 요인들에 대하여 파악하고 대상관계 요인을 감정반응 요인들에 적용하여 이들 요인과 만족도와의 구조적 관계를 실증 연구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대상관계 요인들과 감정반응 요인들을 통합한 연구를 제안했다. 향후 연구에서는 만족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대상관계 요인들 간의 관계를 실증 연구할 필요가 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대상관계 이론과 감정반응 이론에 근거하여 인스타그램 이용자들의 대상관계 요인들을 독립변수로, 감정반응 요인을 매개 변수로 설정하고 만족도를 종속변수로 설정하여 인스타그램 이용자의 대상관계와 감정반응이 만족도와의 관계를 실증 연구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이용자들 간의 관계에서 소외되지 않고, 타인과의 유대관계가 두터워지면서 감성 공유가 이루어지면 인스타그램을 이용하는 이용자들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친다.

가설 설정

  • 가설 1 : 비소외는 즐거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0 : 안정애착은 지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1 : 사회적능력은 지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2 : 자아중심성은 지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3 : 즐거움은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4 : 각성은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5 : 지배는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 안정애착은 즐거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 사회적능력은 즐거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 자아중심성은 즐거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5 : 비소외는 각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6 : 안정애착은 각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7 : 사회적능력은 각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8 : 자아중심성은 각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9 : 비소외는 지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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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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