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서비스 종사자의 임파워먼트가 서비스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직업존중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Effects of Empowerment of Social Service Workers on Service Orientation: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 of Job-esteem Attitude원문보기
본 연구는 사회서비스 종사자의 임파워먼트가 서비스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직업존중감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충청북도 지역자율형 사회서비스투자사업 제공인력 대상으로 설문조사하여 329부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임파워먼트 하위요인 중에서 업무수행 관계와 개인적 업무지향이 직업존중감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며, 업무환경 통제 임파워먼트가 서비스지향성 하위요인 모두(신뢰지향, 성실지향, 유형지향)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개인적 업무지향 임파워먼트는 서비스지향성 하위요인 중 성실지향과 유형지향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사회서비스 종사자의 임파워먼트는 직업존중감을 매개로 서비스지향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매개변수인 직업존중감은 서비스지향성의 하위변인인 성실지향과 유형지향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하였다. 이에 사회서비스 종사자의 서비스지향성 제고를 위해 명확한 업무이해를 위한 매뉴얼 개발과 종사자 스스로 능력을 개발할 수 있도록 지속적이고 실질적인 보수교육이 필요하며, 서비스 전달자로서 다양한 이용자를 대상으로 서비스지향적 태도를 가질 수 있도록 제도적, 정책적 보완이 필요함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는 사회서비스 종사자의 임파워먼트가 서비스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직업존중감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충청북도 지역자율형 사회서비스투자사업 제공인력 대상으로 설문조사하여 329부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임파워먼트 하위요인 중에서 업무수행 관계와 개인적 업무지향이 직업존중감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며, 업무환경 통제 임파워먼트가 서비스지향성 하위요인 모두(신뢰지향, 성실지향, 유형지향)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개인적 업무지향 임파워먼트는 서비스지향성 하위요인 중 성실지향과 유형지향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사회서비스 종사자의 임파워먼트는 직업존중감을 매개로 서비스지향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매개변수인 직업존중감은 서비스지향성의 하위변인인 성실지향과 유형지향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하였다. 이에 사회서비스 종사자의 서비스지향성 제고를 위해 명확한 업무이해를 위한 매뉴얼 개발과 종사자 스스로 능력을 개발할 수 있도록 지속적이고 실질적인 보수교육이 필요하며, 서비스 전달자로서 다양한 이용자를 대상으로 서비스지향적 태도를 가질 수 있도록 제도적, 정책적 보완이 필요함을 제안하였다.
In order to verify the effect of job-esteem attitude on the empowerment of social service workers on service orientation, this study conducted a questionnaire survey on manpower providing local autonomous social service investment projects in Chungcheongbuk-do through analyzing 329 copies of data. T...
In order to verify the effect of job-esteem attitude on the empowerment of social service workers on service orientation, this study conducted a questionnaire survey on manpower providing local autonomous social service investment projects in Chungcheongbuk-do through analyzing 329 copies of data. The main research results show that, work performance relationship and personal work orientation have a significant effect on job esteem among the sub-factors of empowerment, it was found that the work environment control had a significant effect on all of the service-oriented sub-factors (trust-oriented, sincerity-oriented, and type-oriented). In addition, personal work-oriented empowerment was found to have a significant effect on sincerity-oriented and type-oriented among the service-oriented sub-factors, and it was confirmed that the empowerment of social service workers had a positive effect on service orientation through employee appreciation as a medium. It was confirmed that job-esteem, which is a mediator, affects sincerity and type orientation, which are sub-variables of service orientation. In order to improve the service orientation of social service workers, it is necessary to develop a manual for a clear understanding of their work and to provide continuous and practical maintenance education so workers can develop their own abilities.
In order to verify the effect of job-esteem attitude on the empowerment of social service workers on service orientation, this study conducted a questionnaire survey on manpower providing local autonomous social service investment projects in Chungcheongbuk-do through analyzing 329 copies of data. The main research results show that, work performance relationship and personal work orientation have a significant effect on job esteem among the sub-factors of empowerment, it was found that the work environment control had a significant effect on all of the service-oriented sub-factors (trust-oriented, sincerity-oriented, and type-oriented). In addition, personal work-oriented empowerment was found to have a significant effect on sincerity-oriented and type-oriented among the service-oriented sub-factors, and it was confirmed that the empowerment of social service workers had a positive effect on service orientation through employee appreciation as a medium. It was confirmed that job-esteem, which is a mediator, affects sincerity and type orientation, which are sub-variables of service orientation. In order to improve the service orientation of social service workers, it is necessary to develop a manual for a clear understanding of their work and to provide continuous and practical maintenance education so workers can develop their own abilities.
본 연구는 사회서비스 종사자의 임파워먼트가 직업존중감과 서비스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실증적으로 연구하였다. 또한 직업존중감이 임파워먼트와 서비스지향성 간에 매개역할을 하는지에 대해 검증하였으며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지역자율형 사회서비스투자사업에 종사하는 제공인력의 임파워먼트와 서비스지향성, 직업존중감의 관계를 분석하고, 임파워먼트와 서비스지향성의 관계에서 직업존중감이 매개하는지에 대한 기초자료를 수립하고자 한다. 즉, 사회서비스 종사자의 서비스지향성에 영향을 미치는 임파워먼트 정도와 양상, 직업존중감의 요인들을 분석함으로써 업무 효율성 향상과 더 나은 서비스 품질 제고를 이끌어내고 이를 위한 프로그램 개발에 따른 기초자료 제공과 서비스지향성을 높이기 위한 대안 마련에 궁극적 목적이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지역자율형 사회서비스투자사업에 종사하는 제공인력의 임파워먼트와 서비스지향성, 직업존중감의 관계를 분석하고, 임파워먼트와 서비스지향성의 관계에서 직업존중감이 매개하는지에 대한 기초자료를 수립하고자 한다. 즉, 사회서비스 종사자의 서비스지향성에 영향을 미치는 임파워먼트 정도와 양상, 직업존중감의 요인들을 분석함으로써 업무 효율성 향상과 더 나은 서비스 품질 제고를 이끌어내고 이를 위한 프로그램 개발에 따른 기초자료 제공과 서비스지향성을 높이기 위한 대안 마련에 궁극적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첫째, 사회서비스 종사자의 임파워먼트가 직업존중감에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사회서비스 종사자의 임파워먼트가 서비스지향성에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사회서비스 종사자의 임파워먼트는 직업존중감을 매개로 서비스지향성에 영향을 미 치는가?이다.
가설 설정
연구가설 1. 사회서비스 종사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라 직업존중감과 서비스지향성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연구가설 4. 서비스종사자의 직업존중감은 임파워먼트(업무환경 통제, 업무수행 관계, 개인적 업무지향)와 서비스지향성(신뢰지향, 성실지향, 유형지향)간의 관계를 매개할 것이다.
연구가설 1. 사회서비스 종사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라 직업존중감과 서비스지향성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연구가설 2. 임파워먼트(업무환경 통제, 업무수행 관계, 개인적 업무지향)는 직업존중감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연구가설 3. 임파워먼트(업무환경 통제, 업무수행 관계, 개인적 업무지향)는 서비스지향성(신뢰지향, 성실지향, 유형지향)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연구가설 4. 서비스종사자의 직업존중감은 임파워먼트(업무환경 통제, 업무수행 관계, 개인적 업무지향)와 서비스지향성(신뢰지향, 성실지향, 유형지향)간의 관계를 매개할 것이다.
연구가설 3. 임파워먼트(업무환경 통제, 업무수행 관계, 개인적 업무지향)는 서비스지향성(신뢰지향, 성실지향, 유형지향)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연구가설 2. 임파워먼트(업무환경 통제, 업무수행 관계, 개인적 업무지향)는 직업존중감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제안 방법
매개변수인 직업존중감 측정을 위해 선행연구들[37][50][35]을 바탕으로 사회서비스 제공인력에 적합하지 않은 문항을 수정‧보완한 척도로 ‘내 직업을 통하여 즐거운 경험을 하고 있다’ 등 직무의 긍정적 가치 4 개 문항, ‘내 직업은 사회적으로 중요한 가치가 있다’ 등 사회적 평판 4개 문항, ‘내 직업은 다른 곳보다 평균 이상의 보수를 받고 있다’ 등 상대적 효익 4개 문항, 총 12개 문항으로 측정했다
본 연구는 지역자율형 사회서비스투자사업 종사자의 임파워먼트가 서비스지향성 간의 관계에서 직업존중감의 매개효과가 있는지 살펴보는 데 목적을 두고 [그림 1]과 같은 연구모형을 제시하였다. 연구모형에서 독립변수의 하위변인으로 종사자의 업무환경 통제권, 업무수행의 관계성, 개인적 업무지향으로 구분하였다. 종속변수는 종사자의 서비스지향성으로 하위변인은 신뢰지향, 성실지향, 유형지향으로 구분하였으며, 매개변수는 사회서비스 종사자의 직업존중감이다.
통제변수는 선행연구를 통해 종사자의 서비스지향성에 영향을 미치는 인구 사회학적 특성[55-57] 중 성별, 연령, 학력, 월평균급여, 직책, 실무경력을 선정해 투입 하였다. 민재기 외(2009)[55] 연구에서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라 서비스지향성은 차이가 있었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를 위해 2021년 10월 27일부터 11월 5일까지 충청북도 지역자율형 사회서비스투자사업 제공인력 1,435명을 대상으로 모바일 설문 URL을 보내 제공인력 동의를 받고 직접 응답할 수 있도록 조사를 시행하 였다. 제공인력은 2021년 1월부터 9월까지 전자바우처시스템에 등록된 인력으로 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 865명(60.
본 연구를 위해 2021년 10월 27일부터 11월 5일까지 충청북도 지역자율형 사회서비스투자사업 제공인력 1,435명을 대상으로 모바일 설문 URL을 보내 제공인력 동의를 받고 직접 응답할 수 있도록 조사를 시행하 였다. 제공인력은 2021년 1월부터 9월까지 전자바우처시스템에 등록된 인력으로 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 865명(60.3%), 가사․간병방문지원사업 119명(8.3%), 산모․신생아건강관리지원사업 451명(31.4%) 전수 조사 하였으며, 결번과 통신사시스템 장애로 발송되지 않은 번호를 제외하고 2차 발송 1,368명(지투 825명/ 가사 113명/ 산모 430명)에 대해 전자우편과 모바일 조사를 시행한 결과, 최종 응답자는 379명(지투 199명/ 가사 38명, 산모 92명)이었다. 중복응답 또는 응답에 불성실하거나 결측 자료를 제외한 329부를 최종 분석 자료로 활용하였다.
4%) 전수 조사 하였으며, 결번과 통신사시스템 장애로 발송되지 않은 번호를 제외하고 2차 발송 1,368명(지투 825명/ 가사 113명/ 산모 430명)에 대해 전자우편과 모바일 조사를 시행한 결과, 최종 응답자는 379명(지투 199명/ 가사 38명, 산모 92명)이었다. 중복응답 또는 응답에 불성실하거나 결측 자료를 제외한 329부를 최종 분석 자료로 활용하였다.
데이터처리
분석 방법은 연구 참여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고,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라 주요 변수의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기 위해 t-test, ANOVA를 실시하였다. 또한 상관관계 분석을 통해 변수 간의 관계를 살펴보았으며, 사회서비스 종사자의 임파워먼트 수준이 서비스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에서 직업존중감의 매개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직업존중감의 매개효과를 분석하고 그 유의성을 파악하기 위해 Sobel test 를 하였으며, 이러한 본 연구의 자료 분석은 SPSS 27.
또한 상관관계 분석을 통해 변수 간의 관계를 살펴보았으며, 사회서비스 종사자의 임파워먼트 수준이 서비스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에서 직업존중감의 매개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직업존중감의 매개효과를 분석하고 그 유의성을 파악하기 위해 Sobel test 를 하였으며, 이러한 본 연구의 자료 분석은 SPSS 27.0 프로그램을 이용하였다.
분석 방법은 연구 참여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고,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라 주요 변수의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기 위해 t-test, ANOVA를 실시하였다. 또한 상관관계 분석을 통해 변수 간의 관계를 살펴보았으며, 사회서비스 종사자의 임파워먼트 수준이 서비스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에서 직업존중감의 매개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그러나 서비스 제공으로 이용자 삶의 질을 향상하고 유지해야 하는 역할과 직무가 강조되는 지역자율형 사회서비스투자사업 종사자를 대상으로 서비스지향성을 검증한 사례가 없어 본 연구는 김태환(2018)[9]의 사회복지시설 종사자 대상 연구에서 제시된 성실지향, 신뢰 지향, 유형지향을 종사자의 서비스지향성 지표로 반영하여 검증하고자 한다. 3가지 범주의 서비스지향성은 종사자의 관점에서 갖게 되는 서비스지향으로, 신뢰지향은 서비스 이용자에게 신뢰감을 주기 위한 노력 의식의 정도로 이용자의 요구에 신속하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요청에 즉시 관심을 보이고 문제를 해결하려 한다거나 처리시간을 정확히 알려주려고 하는 노력이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에 기초하여 서비스지향성이란 ‘서비스종사자들이 주인의식을 가지고 이용자 만족을 위해 도움을 주고 협조하려는 태도’라고 정의하고자 한 다. 사회서비스 종사자를 대상으로 서비스지향성과 이를 측정한 연구는 찾아보기 어려워 사회복지시설 종사자를 대상으로 한 선행연구들을 살펴본 결과, 김태환(2018)[9]의 연구에서 종사자의 서비스지향성을 측정한 척도를 반영했다. 제시된 서비스지향성은 SERVQUAL 의 신뢰지향, 성실지향, 유형지향 3가지 범주를 종사자 관점에서 갖게 되는 서비스지향으로 구성한 척도이다.
사회서비스 종사자의 임파워먼트 측정을 위해 Leslie, Holzhalb, Holland(1998)[31]가 개발한 사회복지사의 임파워먼트 척도(Workers Empowerment Scale) 를 강철희․윤민화(2000)[49], 최혜인(2017)[32]이 번안한 척도를 사용하였고 ‘나는 나의 업무 상황에 대한 책임을 진다’ 등 업무환경 통제 6개 문항, ‘나의 혁신적인생각들은 상사에게 잘 받아들여진다’ 등 업무수행 관계6개 문항, ‘조직 내에서 나는 내 생각이 종종 무시되기때문에 내 생각을 잘 말하지 않는다’ 등 개인적 업무지향 6개 문항, 총 18개 문항이며, Likert식 5점 척도로구성되어 있다
사회서비스 종사자를 대상으로 서비스지향성과 이를 측정한 연구는 찾아보기 어려워 사회복지시설 종사자를 대상으로 한 선행연구들을 살펴본 결과, 김태환(2018)[9]의 연구에서 종사자의 서비스지향성을 측정한 척도를 반영했다. 제시된 서비스지향성은 SERVQUAL 의 신뢰지향, 성실지향, 유형지향 3가지 범주를 종사자 관점에서 갖게 되는 서비스지향으로 구성한 척도이다. 신뢰지향은 ‘나는 이용자의 요구에 신속하게 서비스를 제공하려고 한다’ 등 이용자에게 신뢰감을 주기 위한 노력 의식 정도, 성실지향은 ‘나는 모든 이용자에게 변함없이 공손하게 대하려고 한다’ 등 이용자를 성실한 태도로 대하는 의식의 정도, 유형지향은 ‘나는 직장의 환경을 청결히 하고 쾌적하게 유지하기 위해 노력한다’ 등 이용자에게 긍정적 분위기를 제공하고자 하는 의식의 정도이다[9].
성능/효과
개인적 업무지향 임파워먼트는 서비스지향성 하위요인 중 성실 지향(β=.19, p<.05)과 유형지향(β=.23, p<.01)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사회서비스 종사자의 임파워먼트가 직업존중감과 서비스지향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본 결과, 임파워먼트 하위요인 중에서 업무수행 관계(β =.27, p<.001)와 개인적 업무지향(β=.25, p<.01)이 직업존중감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업무에 대한 자율성과 업무 상황에 대한 책임 정도 등을 의미하는 업무환경 통제는 직업존중감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또한 사회서비스 종사자의 임파워먼트 하위요인 중에서 업무환경 통제가 서비스지향성 하위요인 모두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신뢰지향(β=.
매개변수인 직업존중감은 서비스지향성의 하위변인인 성실지향(β=.21, p<.001), 유형지향(β =.25, p<.001)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했다
또한 직업존중감이 서비스지향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선행연구[17][36][50][53][54]의 결과들은 직업존중감이 서비스지향성 수준을 높일 수 있다는 본 연구의 결과를 지지한다. 매개효과 검증을 위한 Sobel test 분석 결과에서도 직업존중감은 임파워먼트와 서비스지향성의 관계에서 부분매개효과를 갖는 것이 확인되어 사회서비스 종사자의 임파워먼트는 직업존중감을 매개로 서비스지향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음이 밝혀졌다.
이는 선행 연구(김창동, 2019)[17] 결과와 일치하는 것으로 종사자는 업무수행 시 경험하는 상사, 동료와의 관계가 협력적이고 긍정적일수록, 그리고 본인의 업무성과에 대한 효능감이 높고 조직 내에서 긍정적 가치 평가를 받을 때 직업존중감이 유의미하게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업무에 대한 자율성과 업무 상황에 대한 책임 정도 등을 의미하는 업무환경 통제는 직업존중감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또한 사회서비스 종사자의 임파워먼트 하위요인 중에서 업무환경 통제가 서비스지향성 하위요인 모두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사회서비스 종사자의 임파워먼트는 직업존중감을 매개로 서비스지향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매개변수인 직업존중감은 서비스지향성의 하위변인인 성실지향(β=.
즉, 사회서비스 종사자의 업무환경 통제와 개인적 업무지향 임파워먼트는 서비스지향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 치고, 직업존중감을 통해 서비스지향성의 향상을 가져올 수 있다는 가능성이 확인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임파워먼트와 직업존중감이 종사자의 서비스지향성을 예측하는 중요 변인임을 확인하고, 업무환경 통제, 개인적 업무지향 임파워먼트와 직업존중감에 따라 종사자의 서비스지향성이 증가한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직업존중감이 서비스지향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선행연구[17][36][50][53][54]의 결과들은 직업존중감이 서비스지향성 수준을 높일 수 있다는 본 연구의 결과를 지지한다.
001)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했다. 즉, 사회서비스 종사자의 업무환경 통제와 개인적 업무지향 임파워먼트는 서비스지향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 치고, 직업존중감을 통해 서비스지향성의 향상을 가져올 수 있다는 가능성이 확인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임파워먼트와 직업존중감이 종사자의 서비스지향성을 예측하는 중요 변인임을 확인하고, 업무환경 통제, 개인적 업무지향 임파워먼트와 직업존중감에 따라 종사자의 서비스지향성이 증가한다고 할 수 있다.
이상의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명확한 업무이해와 제공서비스에 대한 재량권이 주어질 때, 서비스지향성의 수준이 높아져 서비스 이용 만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 이는 직책에 따라 임파워먼트와 직업존중감에 차이가 나타나므로 업무매뉴얼 개발, 정확한 업무 지침, 상사와의 관계 형성과 업무지도나 슈퍼비전 활용, 자신의 업무량 관리와 지속적이고 실질적인 보수교육을 통해 서비스지향성과 직업존중감 제고를 위한 기술을 잘 익히고 활용할 수 있도록 조직 차원의 관리 노력이 필요하다.
첫째,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임파워먼트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연령, 최종학력, 제공서비스, 직책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직책은 제공기관의 장이 관리책임자, 제공인력보다 임파워먼트 수준이 높게 나타나 선행연구 강철희‧윤민화(2000)[49]의 선임 사회복지사가 일반 사회복지사보다 높은 수준의 임파워먼트를 갖고 있고, 업무환경 통제와 업무수행 관계에서 선임 사회복지사가 더 높은 수준의 임파워먼트를 갖는다는 결과와 일치하였다.
후속연구
더불어 충북지역의 사회서비스 제공자를 대상으로 임파워먼트와 서비스지향성간의 관계와 직업존중감의 매개효과를 새롭게 검증했다는 것에도 의의가 있다. 그럼에도 본 연구가 충북지역 사회서비스 종사자를 대상으로 한정되어 조사되었고, 사회서비스 중 지역자율형 사회서비스투자사업 종사자라는 대상과 표집의 한계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 결과의 일반화에 주의가 필 요하다.
또한 종사자 중 제공기관장과 관리책임자를 구분하여 구체적으로 살펴보지 못한 점과 다양한 직종이 혼재되었다는 점은 본 연구의 한계점으로 남는다. 나아가 돌봄과 비돌봄서비스, 각 사업별, 직종별 종사자의 차이에 관한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 코로나 팬데믹 상황에서 서비스 이용자를 직접 대면하는 돌봄과 비돌봄 종사자를 대상으로 대면 조사는 감염될 시, 문제될 수 있으므로 전자우편과 모바일 조사를 실시하였다.
짧은 조사기간과 서비스 제공인력의 특이성(시각장애인, 5 0~60대 요양보호사와 산모건강관리사 등)으로 응답률이 낮은 점도 한계점으로 추후 조사에서는 조사원을 통한 전화 조사로 응답률을 높일 수 있도록 보완하고, 제공서비스 유형별 종사자 FGI(초점집단인터뷰)를 통해 보다 심도 있는 연구로 보완되기를 기대한다. 덧붙여, 본 연구 주제와 변수들에 대해 구조방정식으로 선행 연구된 자료가 축적되지 않아 이론적 뒷받침이 부족하여 방법론으로 적용하지 않은 점과 본 연구에서 검증한 임파워먼트와 직업존중감, 서비스지향성의 관계는 사회서비스 종사자 대상으로 분석한 선행연구가 부족한 점을 보완하기 위해 유사 연구에서 개념과 논리를 차용하여 다양한 후속연구와 반복검증으로 보완되기를 기대한다. 추후 이러한 한계점을 보완하는 후속 연구와 더불어 사회서비스 품질과 밀접하게 관계하고 있는 종사자의 처우개선을 위한 지속적 연구가 수행된다면 사회서비스의 발전에 더욱 의미 있는 연구가 될 것으로 보인다.
둘째, 종사자들 스스로 직업에 대한 긍정적인 사회적 인식을 형성하게 하고 자신들의 직업이 사회적으로 공헌할 것이라는 신뢰를 형성하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사회서비스에 대한 자부심과 긍정적 이미지를 형성할 수 있도록 사회서비스 인식 제고를 위한 정부와 지자체의 지원이 필요하다.
그럼에도 본 연구가 충북지역 사회서비스 종사자를 대상으로 한정되어 조사되었고, 사회서비스 중 지역자율형 사회서비스투자사업 종사자라는 대상과 표집의 한계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 결과의 일반화에 주의가 필 요하다. 또한 종사자 중 제공기관장과 관리책임자를 구분하여 구체적으로 살펴보지 못한 점과 다양한 직종이 혼재되었다는 점은 본 연구의 한계점으로 남는다.
따라서 본 연구 결과의 일반화에 주의가 필 요하다. 또한 종사자 중 제공기관장과 관리책임자를 구분하여 구체적으로 살펴보지 못한 점과 다양한 직종이 혼재되었다는 점은 본 연구의 한계점으로 남는다. 나아가 돌봄과 비돌봄서비스, 각 사업별, 직종별 종사자의 차이에 관한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
이는 이용자와 직접 대면하는 종사자들의 능력이 서비스 품질을 결정하는 중요성과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또한 직업존중감이 조직 관리에 중요한 요인임을 인지하고,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 조성과 발전시킬 수 있는 제도적 장치 마련이 필요하다. 그러기 위해 사회서비스 종사자 급여 기준선(예를 들어, 사회복지시설 종사자 급여 가이드라인과 같이 사회서비스 영역별 급여 기준제시)이 필요하며, 서비스 가격 현실화를 위해 정부와 지자체 노력이 필요하다.
셋째, 사회서비스 종사자의 일자리 만족을 높이고 자부심을 가질 수 있도록 경제적 위치나 적절한 보상이 이뤄질 수 있도록 제도적, 정책적 보완이 필요하다. 이는 이용자와 직접 대면하는 종사자들의 능력이 서비스 품질을 결정하는 중요성과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코로나 팬데믹 상황에서 서비스 이용자를 직접 대면하는 돌봄과 비돌봄 종사자를 대상으로 대면 조사는 감염될 시, 문제될 수 있으므로 전자우편과 모바일 조사를 실시하였다. 짧은 조사기간과 서비스 제공인력의 특이성(시각장애인, 5 0~60대 요양보호사와 산모건강관리사 등)으로 응답률이 낮은 점도 한계점으로 추후 조사에서는 조사원을 통한 전화 조사로 응답률을 높일 수 있도록 보완하고, 제공서비스 유형별 종사자 FGI(초점집단인터뷰)를 통해 보다 심도 있는 연구로 보완되기를 기대한다. 덧붙여, 본 연구 주제와 변수들에 대해 구조방정식으로 선행 연구된 자료가 축적되지 않아 이론적 뒷받침이 부족하여 방법론으로 적용하지 않은 점과 본 연구에서 검증한 임파워먼트와 직업존중감, 서비스지향성의 관계는 사회서비스 종사자 대상으로 분석한 선행연구가 부족한 점을 보완하기 위해 유사 연구에서 개념과 논리를 차용하여 다양한 후속연구와 반복검증으로 보완되기를 기대한다.
덧붙여, 본 연구 주제와 변수들에 대해 구조방정식으로 선행 연구된 자료가 축적되지 않아 이론적 뒷받침이 부족하여 방법론으로 적용하지 않은 점과 본 연구에서 검증한 임파워먼트와 직업존중감, 서비스지향성의 관계는 사회서비스 종사자 대상으로 분석한 선행연구가 부족한 점을 보완하기 위해 유사 연구에서 개념과 논리를 차용하여 다양한 후속연구와 반복검증으로 보완되기를 기대한다. 추후 이러한 한계점을 보완하는 후속 연구와 더불어 사회서비스 품질과 밀접하게 관계하고 있는 종사자의 처우개선을 위한 지속적 연구가 수행된다면 사회서비스의 발전에 더욱 의미 있는 연구가 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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