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의 공공봉사동기가 혁신행동에 미치는 영향: 윤리적 리더십의 매개효과와 조직문화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The Effects of Public Service Motivation on the Innovative Behavior of Public Officials : With a focus on the mediating effects of ethical leadership and the moderating effects of organizational culture원문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공무원의 공공봉사동기가 혁신행동에 미치는 영향에서 윤리적 리더십의 매개효과와 조직문화의 조절효과를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한국행정연구원에서 공무원을 대상으로 조사한 2021년 공직생활실태조사 자료를 활용하였다. 연구결과, 공공봉사동기는 혁신행동과 윤리적 리더십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윤리적 리더십은 혁신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윤리적 리더십은 공공봉사동기와 혁신행동의 관계에서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조직문화 중 위계문화와 혁신문화에서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은 정책적·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한다. 첫째, 공무원의 국가 경쟁력을 유지하고 공공조직의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혁신행동을 향상시키기 위해 윤리적 리더십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둘째, 최근 공무원 시험 경쟁률이 하락하고 있다. 이는 공무원 조직의 관료주의에 대한 MZ세대의 부정적인 직업관이라 볼 수 있다. 따라서 변화하는 시대에 맞게 공무원 조직도 미래지향적인 혁신문화로 변화할 필요가 있다. 셋째, 국민들과 직접 대면하는 공무원들에게 권한위임 등을 통한 유연성과 자율성을 향상시키는 등의 대안을 통해 혁신문화를 조성하는 방안에 대해 논의가 필요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공무원의 공공봉사동기가 혁신행동에 미치는 영향에서 윤리적 리더십의 매개효과와 조직문화의 조절효과를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한국행정연구원에서 공무원을 대상으로 조사한 2021년 공직생활실태조사 자료를 활용하였다. 연구결과, 공공봉사동기는 혁신행동과 윤리적 리더십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윤리적 리더십은 혁신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윤리적 리더십은 공공봉사동기와 혁신행동의 관계에서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조직문화 중 위계문화와 혁신문화에서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은 정책적·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한다. 첫째, 공무원의 국가 경쟁력을 유지하고 공공조직의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혁신행동을 향상시키기 위해 윤리적 리더십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둘째, 최근 공무원 시험 경쟁률이 하락하고 있다. 이는 공무원 조직의 관료주의에 대한 MZ세대의 부정적인 직업관이라 볼 수 있다. 따라서 변화하는 시대에 맞게 공무원 조직도 미래지향적인 혁신문화로 변화할 필요가 있다. 셋째, 국민들과 직접 대면하는 공무원들에게 권한위임 등을 통한 유연성과 자율성을 향상시키는 등의 대안을 통해 혁신문화를 조성하는 방안에 대해 논의가 필요하다.
This study aims to examine the mediating effects of ethical leadership and the moderating effects of organizational culture in relation to the impact of public service motivation on innovative behavior by public officials. This research utilizes data from the 2021 Public Employee Perception Survey c...
This study aims to examine the mediating effects of ethical leadership and the moderating effects of organizational culture in relation to the impact of public service motivation on innovative behavior by public officials. This research utilizes data from the 2021 Public Employee Perception Survey conducted to public officials by the Korea Institute of Public Administration. Public service motivation had a positive effect on innovative behavior and ethical leadership, while ethical leadership had a positive effect on innovative behavior. In addition, ethical leadership mediated the relationship between public service motivation and innovative behavior. Under organizational culture, hierarchical and innovative cultures exhibited moderating effects. The policy and practical implications of these findings are as follows. First, it is important to build ethical leadership in order to retain the national competitiveness of public officials and encourage innovative behaviors that can adapt to changes at public organizations. Second, the competition rate for public service examinations has fallen recently. This may be interpreted as an unfavorable perception of public service bureaucracy among the MZ generation. Consequently, in line with the changing times, the organizations of public officials must adopt to a future-oriented, innovative culture. Third, it is necessary to explore alternative methods for developing an innovative culture, such as giving greater flexibility and autonomy through transfer of authority to public officials who address the public directly.
This study aims to examine the mediating effects of ethical leadership and the moderating effects of organizational culture in relation to the impact of public service motivation on innovative behavior by public officials. This research utilizes data from the 2021 Public Employee Perception Survey conducted to public officials by the Korea Institute of Public Administration. Public service motivation had a positive effect on innovative behavior and ethical leadership, while ethical leadership had a positive effect on innovative behavior. In addition, ethical leadership mediated the relationship between public service motivation and innovative behavior. Under organizational culture, hierarchical and innovative cultures exhibited moderating effects. The policy and practical implications of these findings are as follows. First, it is important to build ethical leadership in order to retain the national competitiveness of public officials and encourage innovative behaviors that can adapt to changes at public organizations. Second, the competition rate for public service examinations has fallen recently. This may be interpreted as an unfavorable perception of public service bureaucracy among the MZ generation. Consequently, in line with the changing times, the organizations of public officials must adopt to a future-oriented, innovative culture. Third, it is necessary to explore alternative methods for developing an innovative culture, such as giving greater flexibility and autonomy through transfer of authority to public officials who address the public directly.
셋째, 공공봉사동기와 혁신행동의 관계에서 윤리적 리더십이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는 것이다. 넷째, 공공봉사동기가 혁신행동에 미치는 영향에서 조직문화가 어떻게 조절역할을 하는지 분석하고자 하였다. 공무원 조직은 지금까지 철저하게 위계적인 문화를 가지고 업무를 추진해오다 보니 대전시청 공무원 자살 등과 같은 사건이 발생하게 된 것이다.
따라서 공무원들은 변화하는 시대와 위기의 시대를 맞이하여 공공봉사동기와 혁신행동을 강화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둘째, 공무원들의 공공봉사동기가 윤리적 리더십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윤리적 리더십이 혁신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이다. 공무원들의 윤리적 부재는 대전시청 공무원 자살 등과 같은 여러 가지 사회적 문제점을 발생시키고 있다.
본 연구는 행정환경의 변화와 전례 없는 위기 상황을 극복하기 위한 해결책으로 조직구성원의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노력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점에 공무원들의 잠재된 개인 혁신행동에 미치는 영향요인들에 대해 분석하고자 하였다. 혁신행동의 요인으로 개인의 내재적 동기인 공공봉사동기와 혁신행동에 미치는 영향에서 공공조직의 윤리적 리더십의 매개효과와 조직문화에 대한 조절효과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본 연구의 목적은 공무원의 공공봉사동기가 혁신행동에 미치는 영향에서 윤리적 리더십의 매개효과 및 조직문화의 조절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따라서 정부의 ‘정부혁신 종합 추진계획’이 수립 및 실행되는 상황에서 공무원들의 윤리적 리더십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예측할 수 있기 떄문이다. 셋째, 공공봉사동기와 혁신행동의 관계에서 윤리적 리더십이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는 것이다. 넷째, 공공봉사동기가 혁신행동에 미치는 영향에서 조직문화가 어떻게 조절역할을 하는지 분석하고자 하였다.
비교적 최근의 연구에서는 공공봉사동기와 혁신행동의 관계에 대한 연구가 증가하고 있기는 하지만 [7-13], 이러한 연구들도 공공봉사동기와 혁신행동 연구의 동향을 살펴보면 조직몰입, 직무자율성, 공정성, 직무특성, 혁신지향문화, 거래적·변혁적 리더십 등에 대한 연구로 한정되어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공무원의 혁신행동과 더욱 강화하기 위한 요인으로 윤리적 리더십의 관계를 중심적으로 살펴보고자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공무원들의 공공봉사동기가 혁신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이다. 지금까지 공무원 이미지는 국민을 위해 노력하는 긍정적인 이미지보다 개인의 이익을 추구하고자 하는 부정적인 이미지가 강했다.
가설 설정
가설 1
가설 2
가설 3
가설 4
가설 5
제안 방법
종속변수로 혁신행동을 선정한 이유는 기존의 공무원 인식에서 벗어나 새로운 이미지, 즉 조직 내에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하고 적용하며 실천하는 행동으로 위기를 극복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독립변수로서 공공봉사동기는 공무원의 혁신행동에 있어 개인이나 조직의 이익을 넘어 보다 공익을 위해 봉사하려는 이타적 동기인 개인의 특성으로 선정하게 되었다. 매개변수로서의 윤리적 리더십을 선정한 이유는 개인의 행동뿐만 아니라 리더와 조직구성원 간 관계에서 태도와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혁신행동을 좀 더 강화시킬 수 있는 요인이라 생각했기 때문이 다.
877로 나타났다. 그리고 조직문화는 경쟁가치모형의 4개의 조직문화(혁신문화, 합리문화, 위계문화, 집단문화)로 유형을 구분하였으나, 본 연구에서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집단문화와 혁신문화가 하나의 요인으로 나타나 본 연구에서는 혁신문화와 합리문화, 위계문화를 적용하였다. 이에 대한 신뢰도는 혁신문화의 Cronbach’s Alpha=.
이와 같은 공직생활실태조사는 2011년부터 매년 조사하여 공표하고 있는 자료로, 47개 중앙행정기관과 17개 광역자치단체 일반직 공무원 4,133명(중앙 1,890명, 광역 2,243명)으로 추출되었다. 이 중 공공봉사동기와 혁신행동, 리더십, 조직문화 요인을 연구에 활용하였다. 설문 문항은 리커트 척도(‘전혀 그렇지 않다’, ‘그렇지 않다’, ‘보통이다’, ‘그렇다’, ‘매우 그렇다’) 5점으로 측정되어 있으며, 공공봉사동기의 Cronbach’s Alpha=.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서는 공무원을 대상으로 한국행정연구원에서 조사한「2021년 공직생활실태조사」를 측정지표로 사용하였다. 이와 같은 공직생활실태조사는 2011년부터 매년 조사하여 공표하고 있는 자료로, 47개 중앙행정기관과 17개 광역자치단체 일반직 공무원 4,133명(중앙 1,890명, 광역 2,243명)으로 추출되었다. 이 중 공공봉사동기와 혁신행동, 리더십, 조직문화 요인을 연구에 활용하였다.
데이터처리
첫째, 신뢰도와 타당도를 분석하기 위해 AMOS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함으로써 모형의 적합도와 평균분산추출값과 구성개념 신뢰도 값을 도출하였으며, 최종 선정된 각 변수들에 대한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둘째, 각 변수들 간에 상호 인과관계를 분석하기 위해 구조방정식 모형을 설정하여 모형의 적합도를 확인한 후 각 변수들의 인과관계와 윤리적 리더십의 매개효과를 분석하였다. 셋째, 조직문화의 조절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전체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 교차타당성 분석을 실시한 후 교차타당성이 확보된 문화에 대해 다중집단 비교분석 모형을 설정하여 조절효과를 분석하였다.
둘째, 각 변수들 간에 상호 인과관계를 분석하기 위해 구조방정식 모형을 설정하여 모형의 적합도를 확인한 후 각 변수들의 인과관계와 윤리적 리더십의 매개효과를 분석하였다. 셋째, 조직문화의 조절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전체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 교차타당성 분석을 실시한 후 교차타당성이 확보된 문화에 대해 다중집단 비교분석 모형을 설정하여 조절효과를 분석하였다.
이와 같이 조사된 설문 문항은 다음과 같은 연구 절차에 의해 분석하였다. 첫째, 신뢰도와 타당도를 분석하기 위해 AMOS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함으로써 모형의 적합도와 평균분산추출값과 구성개념 신뢰도 값을 도출하였으며, 최종 선정된 각 변수들에 대한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둘째, 각 변수들 간에 상호 인과관계를 분석하기 위해 구조방정식 모형을 설정하여 모형의 적합도를 확인한 후 각 변수들의 인과관계와 윤리적 리더십의 매개효과를 분석하였다.
이론/모형
본 연구에서는 공무원을 대상으로 한국행정연구원에서 조사한「2021년 공직생활실태조사」를 측정지표로 사용하였다. 이와 같은 공직생활실태조사는 2011년부터 매년 조사하여 공표하고 있는 자료로, 47개 중앙행정기관과 17개 광역자치단체 일반직 공무원 4,133명(중앙 1,890명, 광역 2,243명)으로 추출되었다.
성능/효과
넷째, 공공조직의 혁신행동에 대한 중요한 변수가 되는 조직문화는 경쟁가치모형에 근거하여 ‘공무원의 공공봉사동기와 윤리적 리더십, 혁신행동과의 관계에서 조직문화는 조절역할을 할 것이다’라는 가설 5는 위계문화와 혁신문화에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부분 채택되었다
넷째, 본 연구의 결과는 기존의 공무원 조직은 위계문화에서 탈피하고, 혁신문화로 변화할 필요성을 이론적, 실증적으로 밝혀냈다. 이러한 분석결과를 토대로 할 때, 국민들과 직접 대면하는 공무원들에게 권한위임 등을 통해 유연성과 자율성을 향상시키는 등의 대안을 통해 혁신문화를 조성하는 방안에 대해 논의가 필요하다.
둘째, ‘가설 2의 공무원의 공공봉사동기는 윤리적 리더십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와 ‘가설 3의 공무원의 윤리적 리더십은 혁신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리더의 윤리적 리더십이 혁신행동에 직간접적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본 연구 결과에 따르면, 리더의 윤리적 리더십은 공무원들의 혁신행동을 자극할 수 있는 공공봉사동기의 영향력을 더욱 강화시킬 수 있음을 의미한다. 따라서, 공공봉사동기를 조절할 수 있는 조직 중간 리더들을 대상으로 한 리더십 교육을 진행하는경우, 혁신행동이 더욱 활발해질 수 있을 것이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는 공무원의 공공봉사동기가 혁신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김태호·노종호, 2010; 정지용·김지수, 2020)와 유사하게 나타났다[5][9]. 본 연구의 분석결과는 공공봉사동기가 개인의 자발적이고 이타적 동기로 공공조직의 변화와 발전, 위기상황 극복을 위한 공무원의혁신행동을 증대시킬 수 있는 요인임을 알 수 있다.
셋째, 최근 공무원 시험 경쟁률이 하락 추세에 있다는 보도가 발표되었다(머니투데이, 2022. 6.
넷째, 공공조직의 혁신행동에 대한 중요한 변수가 되는 조직문화는 경쟁가치모형에 근거하여 ‘공무원의 공공봉사동기와 윤리적 리더십, 혁신행동과의 관계에서 조직문화는 조절역할을 할 것이다’라는 가설 5는 위계문화와 혁신문화에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부분 채택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통해 혁신문화가 높은 집단에서 공공봉사동기가 조금 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은 혁신문화의 특징인 혁신과 적응, 성장, 자원 확보 등의 가치들과 고도의 유연성과 창의성을 바탕으로 하는 혁신행동에 혁신문화가 작용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또한, 공공봉사동기와 윤리적 리더십의 관계에서 위계문화가 더 큰 영향력으로 나타난 것은 위계문화의 안정적 기반 위에서 계층적 질서를 통한 조직의 효율성을 강조하는 조직의 분위기와 윤리적 리더십이 결합하여 혁신행동의 조절효과에 더 큰 영향력을 미친다고 볼 수 있다.
첫째, 공무원의 공공봉사동기와 윤리적 리더십, 혁신행동 간의 분석 결과, 공공봉사동기는 혁신행동과 윤리적 리더십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윤리적 리더십은혁신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가설 1, 2, 3 채택). 이와 같은 연구결과는 공무원의 공공봉사동기가 혁신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김태호·노종호, 2010; 정지용·김지수, 2020)와 유사하게 나타났다[5][9].
첫째, 그동안 행정학에서 공공봉사동기에 대한 연구는 많이 진행되어 왔으나, 정부가 당면한 복잡한 환경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핵심자원인 공무원의 잠재된 혁신행동에 미치는 요인들에 대해 공공봉사동기와 윤리적 리더십, 조직문화를 포괄적으로 적용하여 고찰하였으며, 그 관계를 실증적으로 밝혀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정부조직에 있어서 혁신문화 조성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상황에서 다양한 대안을 고려할 수 있도록 했다는 처방성을 가지는 연구라는 차별성을 가진다.
후속연구
둘째, 공무원들이 국가의 경쟁력을 유지하고 공공조직의 지속적인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혁신행동을 강화하기 위해 윤리적 리더십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현재 공무원의 윤리성 제고를 위한 제도로서 최근「공직자의 이해충돌 방지법」이 제정되어 시행(2022.
이는 공무원 조직의 관료주의와 권위주의에 대한 MZ 세대의 부정적인 직업관이라 볼 수 있다. 따라서 변화하는 시대에 맞게 공무원 조직도 자율성과 융통성, 창의성이 발휘될 수 있는 미래지향적인 혁신문화로 변화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인사 관련 제도와 시스템을 정비하고 체계적인 교육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함을 의미한다.
또한, 리더의 윤리적 리더십이 공무원 조직구성원의 부정부패 척결 및 공익 실현에 있어 중요한 요인이라는 점과 아울러 이를 통해 공직사회의 윤리적 풍토를 조성하고 나아가 청렴사회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넷째, 본 연구의 결과는 기존의 공무원 조직은 위계문화에서 탈피하고, 혁신문화로 변화할 필요성을 이론적, 실증적으로 밝혀냈다. 이러한 분석결과를 토대로 할 때, 국민들과 직접 대면하는 공무원들에게 권한위임 등을 통해 유연성과 자율성을 향상시키는 등의 대안을 통해 혁신문화를 조성하는 방안에 대해 논의가 필요하다. 특히, 본 연구에서 검토한 이론에 따르면, 공무원은 공공조직 내 혁신의 주체라는 점에서 공무원의 의식 및 행태 변화를 핵심적 요소라는 점을 인지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창출할 수 있는 수평적 조직문화를 조성하는 것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
)되고 있음에도 공무원 리더들의 비윤리적 사례는 언론을 통해 자주 등장한다. 이와 같이 법과 제도를 통한 윤리성 강화에는 한계가 있으므로 실효성 확보를 위한 구체적인 실천 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 즉, 상급자 공무원들의 비윤리적 행위에 대한 강력한 징계와 처벌, 이에 따른 윤리적 행위에 대한 인사관리시스템의 개선 및 적용, 구성원들의 자율적 판단과 의사 존중을 위한 권한 위임, 인권존중, 획일적인 교육훈련이 아닌 실질적이고 차별화된 교육을 통한 윤리의식 강화로 구성원의 동기부여를 촉진하고 조직 내 협업 및 소통이 가능한 윤리문화를 만들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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