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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신극 단체 '극예술연구회(1931.7.8.-1938.3)'의 동인제 시기(1931.7.8-1932.12) 연출 양상과 평가들에 관한 논고 - 제1회 시연작 <검찰관>(5막)을 예로 하여 -
A Study about Directing Aspects and Contemporary Assessments during the Period of Coterie System(1931.7.8.-1932.12) of Shingeuk Troupe 'Geukyesulyeonguhoe(1931.7.8.-1938.3)' - Focusing on the First Trial Performance (5Act) -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2 no.9, 2022년, pp.156 - 168  

성명현 (순천향대학교 산학협력단)

초록

극예술연구회의 동인제 시기는 외국극(번역극)의 다양한 공연 형식에 대해 연구·실험한 시기였다. 당시 상연의 기조로 택한 '새 종자론'의 논지는 일본의 신게키(新劇)운동을 모범으로 하여 번역극 레퍼토리와 공연 형식 및 연극 자체까지 능동적인 모방과 복사를 지향한 '전면적 포괄적 이식주의'를 함의하였다. 동인회가 첫 시연작으로 <검찰관>을 선정한 동기는 형식상 고전극 연출을 실험하기에 좋은 작품이란 점 등 외에도, 특히 홍해성이 쓰키지쇼게키죠(築地小劇場) 시절에 출연한 경험에서였다. 홍해성은 엄격한 위상의 연출자였고, 연습 과정에서 연출대본의 플랜에 따라서 변경 없이 추진하는 방식을 지향하였다. 연기 면에는 인물의 내면적 심리와 동작, 대사, 감정 등의 세세한 부분까지 지도하는 방법을 활용하였다. 극연의 <검찰관> 시연은 희곡의 해석적 연출보다는 그대로의 전사적(轉寫的) 구현을 위주로 하며 쓰키지쇼게키죠의 <검찰관> 공연과 무대 형식을 모방·이식하는 데 주력한 공연이었다. 그러나 내용과 형식면에서 '그 현대적(근대적)' 해석의 유보와 결여는 지식층-학생들 이외의 관객들이 간과된 문제점을 드러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the staging principle, the staging work and the trial performance of Shingeuk troupe Geukyesulyeonguhoe during the period of coterie system, focusing on Gogol work·Ham Daehoon translation·Hong Haeseong directing's (5Act). As a result, the first 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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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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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Gogol) 작·함대훈 역·홍해성 연출의 <검찰관>(5막)을 예로 하여 고찰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일제 강점기 조선에서 1930년대에 신극운동을 주도한 극예술연구회(1931.7.8-1938.3)의 연출 작업과 공연 활동상에 주안점을 두었다. 그 일환으로서 본고에서는 동인제 시기(1931.
  • 그 다음 제3장에서는 연출자 홍해성의 <검찰관>에 대한 연출 구상과 제작진 구성 및 연습 체제와 무대화 작업 과정에 대해 탐구하고자 한다. 그리고 시연 공연에 대한 평가와 수용상에서 노정되는 당시의-근대적 연출 인식과 지향성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연구 방법은 언론 기록과 문헌 사료에 근거하여 사실(史實)을 재구성하는 것을 기본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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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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