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2 no.9, 2022년, pp.156 - 168
성명현 (순천향대학교 산학협력단)
극예술연구회의 동인제 시기는 외국극(번역극)의 다양한 공연 형식에 대해 연구·실험한 시기였다. 당시 상연의 기조로 택한 '새 종자론'의 논지는 일본의 신게키(新劇)운동을 모범으로 하여 번역극 레퍼토리와 공연 형식 및 연극 자체까지 능동적인 모방과 복사를 지향한 '전면적 포괄적 이식주의'를 함의하였다. 동인회가 첫 시연작으로 <검찰관>을 선정한 동기는 형식상 고전극 연출을 실험하기에 좋은 작품이란 점 등 외에도, 특히 홍해성이 쓰키지쇼게키죠(築地小劇場) 시절에 출연한 경험에서였다. 홍해성은 엄격한 위상의 연출자였고, 연습 과정에서 연출대본의 플랜에 따라서 변경 없이 추진하는 방식을 지향하였다. 연기 면에는 인물의 내면적 심리와 동작, 대사, 감정 등의 세세한 부분까지 지도하는 방법을 활용하였다. 극연의 <검찰관> 시연은 희곡의 해석적 연출보다는 그대로의 전사적(轉寫的) 구현을 위주로 하며 쓰키지쇼게키죠의 <검찰관> 공연과 무대 형식을 모방·이식하는 데 주력한 공연이었다. 그러나 내용과 형식면에서 '그 현대적(근대적)' 해석의 유보와 결여는 지식층-학생들 이외의 관객들이 간과된 문제점을 드러냈다.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the staging principle, the staging work and the trial performance of Shingeuk troupe Geukyesulyeonguhoe during the period of coterie system, focusing on Gogol work·Ham Daehoon translation·Hong Haeseong directing's (5Act). As a result, the first t...
성명현, "신극 단체 '극예술연구회(1931.7.8-1938.3)' 의 운영 구조와 제작 체제 및 구성원에 관한 고찰-당대의 언론 자료 및 사료에 기반하여," 지방사와 지방문화, 제25권, 제1호, pp.118-120, 2022.
이헌구, "극연 일년간의 업적과 보고(2) 창립 1주년 기념을 제하야," 동아일보, p.5, 1932.7.10.
연구부 편, "극예술연구회경과보고," 극예술, 제1호, pp.52-53, 1934.
이헌구, "극연 일년간의 업적과 보고(5) 창립 1주년 기념을 제하야," 동아일보, p.5, 1932.7.13.
"신극운동의 선봉 실험무대 시연," 동아일보, p.5, 1932.4.14.
"東京 築地小劇場의 조선 청년 홍해성군," 매일신보, p.3, 1924.10.30.
서연호, 이상우 편, 홍해성 연극론전집, 연극과 인간, pp.393-401, 2005.
스가이 유키오, 박세연 역, 한.일 근대연극의 요람 쓰키지 소극장(築地小劇場)의 탄생, 현대미학사, p.248, 2005.
"이역 극계의 명인 홍해성씨 귀향," 조선일보, p.5, 1930.6.17.
"적막한 조선 극게를 위하야 활약 홍해성씨 상경," 매일신보, p.4, 1930.6.30.
서연호, 이상우 편, 홍해성 연극론전집, 연극과 인간, pp.401-404, 2005.
성명현, "신극 단체 '극예술연구회(1931.7.8-1938.3)'의 운영 구조와 제작 체제 및 구성원에 관한 고찰-당대의 언론 자료 및 사료에 기반하여," 지방사와 지방문화, 제25권, 제1호, p.142, 2022.
김광섭, "극연 제3회 공연을 압두고(중)," 조선일보, p.5, 1933.2.2.
노승희, 해방 전 한국 연극 연출의 발전 양상 연구, 동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pp.164-172, 2005.
니꼴라이 고골, 조주관 역, 검찰관, 민음사, p.15, 2005.
김남석, "극예술연구회의 창단 공연작 검찰관에 관한 연구-실험무대 출범 정황과 창립 공연 무대 사진을 중심으로," 공연문화연구, 제39권, pp.183-190, 2019.
서항석, "검찰관에서 풍년기까지-녯날의 극예술연구회 7 년간 자최-," 삼천리, 제10권, 제11호, pp.193-194, 1938.
여석기, 서항석, "인터뷰-서항석씨," 연극평론, 제2권, p.54, 1970.
서항석, "창립 5주년을 맞이하는 극예술연구회의 신방침," 동아일보, p.31, 1936.1.1.
유치진, "극예술연구회 제8회 공연을 앞두고(상)," 동아일보, p.5, 1935.11.17.
홍해성, 김수산, "우리 신극운동의 첫 길(1)," 조선일보, p.3, 1926.7.25.
홍해성, 김수산, "우리 신극운동의 첫 길(3)," 조선일보, p.3, 1926.7.27.
성명현, "'동우회순회연극단(1921.7.3-8.18)'의 활동상과 신극사적(新劇史的) 의미 고찰-당대의 언론자료 및 사료에 기반하여-," 지방사와 지방문화, 제21권, 제2호, pp.347-348, 2018.
김현철, "축지소극장의 근대성 문제에 대한 연구-가부키(歌舞技), 신파(新派), 신극(新劇)의 연관성-," 한국연극학, 제48권, p.424, 2012.
오자사 요시오, 명진숙, 이혜정 역, 일본현대연극사(大正.昭和 初期篇), 연극과 인간, pp.320-383, 2013.
스가이 유키오, 박세연 역, 한.일 근대연극의 요람 쓰키지소극장(築地小劇場)의 탄생, 현대미학사, p.12, 2005.
오자사 요시오, 명진숙, 이혜정 역, 일본현대연극사(大正.昭和 初期篇), 연극과 인간, p.296, 2013.
오자사 요시오, 명진숙, 이혜정 역, 일본현대연극사(大正.昭和 初期篇), 연극과 인간, pp.342-343, 2013.
오자사 요시오, 명진숙, 이혜정 역, 일본현대연극사(大正.昭和 初期篇), 연극과 인간, pp.356-357, 2013.
스가이 유키오, 박세연 역, 한.일 근대연극의 요람 쓰키지 소극장(築地小劇場)의 탄생, 현대미학사, pp.25-26, 2005.
오자사 요시오, 명진숙, 이혜정 역, 일본현대연극사(大正.昭和 初期篇), 연극과 인간, pp.324-327, 2013.
오자사 요시오, 명진숙, 이혜정 역, 일본현대연극사(大正.昭和 初期篇), 연극과 인간, p.391, 2013.
스가이 유키오, 박세연 역, 한.일 근대연극의 요람 쓰키지소극장(築地小劇場)의 탄생, 현대미학사, p.26, 2005.
스가이 유키오, 박세연 역, 한.일 근대연극의 요람 쓰키지소극장(築地小劇場)의 탄생, 현대미학사, p.29, 2005.
김광섭, "고-그리의 검찰관과 실험무대(3)," 조선일보, p.4, 1932.5.15.
김현철, "축지소극장의 체험과 홍해성 연극론의 상관성 연구," 한국극예술연구, 제26권, pp.82-83, 2007.
서연호, 이상우 편, 홍해성 연극론전집, 연극과 인간, p.393, 2005.
서연호, 이상우 편, 홍해성 연극론전집, 연극과 인간, p.397, 2005.
"빗 다른 장치와 연기로 실험무대 공연," 동아일보, p.5, 1932.6.22.
여석기, 서항석, "인터뷰-서항석씨," 연극평론, 제2권, p.54, 1970.
오자사 요시오, 이혜정 역, 일본의 극장과 연극, 연극과 인간, pp.72-76, 2006.
津上忠, 評? 演出家 土方與志, 新日本出版社, p.225, 2014.
유치진, 東廊 유치진 전집(9), 서울예대 출판부, p.110, 1993.
성명현, "'동우회순회연극단(1921.7.3-8.18)'의 활동상과 신극사적(新劇史的) 의미 고찰-당대의 언론자료 및 사료에 기반하여-," 지방사와 지방문화, 제21권, 제2호, p.341, 2018.
성명현, "'동우회순회연극단(1921.7.3-8.18)'의 활동상과 신극사적(新劇史的) 의미 고찰-당대의 언론자료 및 사료에 기반하여-," 지방사와 지방문화, 제21권, 제2호, pp.365-366, 2018.
성명현, "'연출자 박승희(1901-64)'의 극단 토월회(土月會: 1923-31) 시절 중 합자회사 체제 시기 (1925.4-26.3) '고전의 현대화 상연'에 대한 고찰," 지방사와 지방문화, 제24권, 제1호, pp.9-10, 2021.
정인섭, "금후 조선의 극운동(하)," 조선일보, p.14, 1932.1.2.
현민, "제3회 劇硏公演을 보고(上)," 조선일보, p.4, 1933.2.13.
유치진, 東廊 유치진 전집(9), 서울예대 출판부, pp.113-114, 1993.
유치진, 東廊 유치진 전집(9), 서울예대 출판부, p.105, 1993.
함대훈, "실험무대 상연대본 검찰관에 대하여(1), 번역자로써의 數言," 동아일보, p.5, 1932.5.1.
함대훈, "실험무대 상연대본 검찰관에 대하여(2), 번역자로써의 數言," 동아일보, p.5, 1932.5.3.
함대훈, "실험무대 상연대본 검찰관에 대하여(3), 번역자로써의 數言," 동아일보, p.5, 1932.5.4.
홍해성, "연출자로서 본 [고-골리]와 검찰관(1)," 동아일보, p.4, 1932.4.28.
홍해성, "연출자로서 본 [고-골리]와 검찰관(積)," 동아일보, p.5, 1932.5.3.
니꼴라이 고골, 조주관 역, 검찰관, 민음사, p.180, 2005.
안숙현, "고골극의 한국 공연사 연구," 노어노문학, 제27권, 제1호, p.271, 2015.
나웅, "실험무대 제1회 시연 초일을 보고(3)," 동아일보, p.5, 1932.5.13.
유치진, 東廊 유치진 전집(9), 서울예대 출판부, p.114, 1993.
스가이 유키오, 박세연 역, 한.일 근대연극의 요람 쓰키지소극장(築地小劇場)의 탄생, 현대미학사, pp.28-29, 2005.
홍해성, "무대예술과 배우(19)," 동아일보, p.4, 1931.9.8.
클레이턴 해밀턴, 강수진 편역, 근대연출론, 열린시, p.103, 2018.
홍해성, "연출법," 극예술, 제1호, pp.27-28, 1934.
홍해성, "근화학우회 제1회 연극제 레퍼토리에 대하야 (1)," 동아일보, p.5, 1932.2.23.
노승희, 해방 전 한국 연극 연출의 발전 양상 연구, 동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p.113, 2005.
" 실험무대 4월 중 공연 2기생 모집," 동아일보, p.4, 1932.2.22.
성명현, "신극 단체 '극예술연구회(1931.7.8-1938.3)' 의 운영 구조와 제작 체제 및 구성원에 관한 고찰-당대 의 언론 자료 및 사료에 기반하여," 지방사와 지방문화, 제25권, 제1호, pp.126-129, 2022.
신고송, "극평(2) 실험무대의 검찰관," 조선일보, p.5, 1932.5.11.
신고송, "극평(완) 실험무대의 검찰관," 조선일보, p.4. 1932.5.12.
김광섭, "고-그리의 검찰관과 실험무대(1)," 조선일보, p.4, 1932.5.13.
김광섭, "고-그리의 검찰관과 실험무대(완)," 조선일보, p.4, 1932.5.17.
콘스딴찐 세르게예비치 스타니슬랍스키, 강량원 역, 나의 예술인생, 책숲, pp.281-282, 2012.
니꼴라이 고골, 조주관 역, 검찰관, 민음사, pp.208-209, 2005.
광고 "실험무대 제1회 시연," 동아일보, p.5, 1932.5.5.
고혜산, "실험무대 제1회 시연 검찰관을 보고(2)," 매일신보, p.5, 1932.5.10.
홍해성, "검찰관극본," 동양연극학회 창립기념 국제학술회의 초록집, 1932.5.
노승희, 해방 전 한국 연극 연출의 발전 양상 연구, 동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p.164, 2005
노승희, 해방 전 한국 연극 연출의 발전 양상 연구, 동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pp.164-166, 2005.
이헌구, "극연 일년간의 업적과 보고(4) 창립 1주년 기념을 제하야," 동아일보, p.5, 1932.7.12.
나웅, "실험무대 제1회 시연 초일을 보고(2)," 동아일보, p.5, 1932.5.11.
김남석, "극예술연구회의 창단 공연작 검찰관에 관한 연구-실험무대 출범 정황과 창립 공연 무대 사진을 중심으로," 공연문화연구, 제39권, p.177, 2019.
유치진, 東廊 유치진 전집(9), 서울예대 출판부, p.106, 1993.
"시연 일자의 임박으로 실험무대원 주야 맹연습," 동아일보, p.5, 1932.5.3.
김광섭, "고-그리의 검찰관과 실험무대(2)," 조선일보, p.5, 1932.5.14.
유치진, 東廊 유치진 전집(9), 서울예대 출판부, pp.91-92, 1993.
서항석, "극연 경리의 이면사," 극예술, 제5호, pp.27-29, 1936.
유치진, 東廊 유치진 전집(9), 서울예대 출판부, pp.102-103, 1993.
연구부 편, "극예술연구회경과보고," 극예술, 제1호, p.53, 1934.
노승희, 해방 전 한국 연극 연출의 발전 양상 연구, 동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pp.126-128, 2005.
홍해성, "무대예술과 배우(18)," 동아일보, p.5, 1931.9.6.
오자사 요시오, 명진숙, 이혜정 역, 일본현대연극사 (大正.昭和 初期篇), 연극과 인간, pp.313-314, 2013.
스가이 유키오, 박세연 역, 한.일 근대연극의 요람 쓰키지 소극장(築地小劇場)의 탄생, 현대미학사, pp.28-29, 2005.
노승희, 해방 전 한국 연극 연출의 발전 양상 연구, 동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pp.119-120, 2005.
김희창, "푸럼터 手記," 극예술, 제2호, p.38, 1934.
"무대예술과 배우 (1)-(26)," 동아일보, 19318.14-9.26.
서연호, 이상우 편, 홍해성 연극론전집, 연극과 인간, pp.67-113, 2005.
"실험무대 공연 시일 장소 변경," 동아일보, p.5, 1932.4.27.
김일영, "첫 무대를 회상하며," 극예술, 제2호, p.43, 1934.
정인섭, "금후 조선의 극운동(상)," 조선일보, p.18, 1932.1.1.
성명현, "신극 단체 '극예술연구회(1931.7.8-1938.3)' 의 운영 구조와 제작 체제 및 구성원에 관한 고찰-당대의 언론 자료 및 사료에 기반하여," 지방사와 지방문화, 제25권, 제1호, pp.118-119, 2022.
성명현, "신극 단체 '극예술연구회(1931.7.8-1938.3)' 의 운영 구조와 제작 체제 및 구성원에 관한 고찰-당대의 언론 자료 및 사료에 기반하여," 지방사와 지방문화, 제25권, 제1호, p.131, 2022.
"작일 실험무대 시연 성황으로 개막," 동아일보, p.5, 1932.5.6.
고혜산, "실험무대 제1회 시연 검찰관을 보고(1)," 매일신보, p.5, 1932.5.8.
"실험무대 시연의 무대면과 관객의 일부," 동아일보, p.5, 1932.5.6.
김남석, "극예술연구회의 창단 공연작 검찰관에 관한 연구-실험무대 출범 정황과 창립 공연 무대 사진을 중심으로," 공연문화연구, 제39권, pp.183-191, 2019.
오자사 요시오, 명진숙, 이혜정 역, 일본현대연극사(大正.昭和 初期篇), 연극과 인간, pp.403-404, 2013.
신고송, "극평(1) 실험무대의 검찰관," 조선일보, p.4, 1932.5.10.
"暑熱도 불구하고 실험무대 초일 성황," 동아일보, p.5, 1932.6.30.
박용철, "실험무대 제2회 시연 초일을 보고(1)," 동아일보, p.5, 1932.6.30.
박용철, "실험무대 제2회 시연 초일을 보고(3)," 동아일보, p.5, 1932.7.2.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