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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초등학교 수학 학습 어려움 진단을 위한 평가 문항 개발 및 적용 연구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Assessment Items for the Diagnosis of Difficulties in Learning Elementary Mathematics 원문보기

韓國學校數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v.25 no.3, 2022년, pp.261 - 278  

김희정 (고려대학교) ,  조형미 (전주교육대학교) ,  고은성 (전주교육대학교) ,  이동환 (부산교육대학교) ,  조진우 (공주교육대학교) ,  최지선 (광주교육대학교) ,  한채린 (서울등촌초등학교) ,  황지현 (한국교원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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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코로나19 바이러스의 팬데믹으로 인하여 기존의 사회 및 교육적 체계의 변화가 가속화되고 있으며, 특히 교육 격차로 인한 학습자 맞춤형 교육 체계와 같은 여러 가지 교육적 대응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학습자 맞춤형 교육을 위해서는 학습자의 학습 단계별로 세밀한 진단을 통해 학습 과정에 대한 정보를 기반으로 피드백 및 보정 지원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학생들이 수학 학습 과정에서 겪는 어려움 및 오개념을 진단하기 위해 평가 문항을 개발하였다. 개발한 수학 학습 진단 평가 문항은 전국 초등학교 3~6학년 학생 675명에게 적용하였고,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본고에서는 평가 문항 개발 과정, 평가 문항의 신뢰도 및 타당도 검사 과정, 현장 적용 과정 및 분석 결과를 공유하고, 연구 결과를 통해 도출한 학교 현장에서의 수학 교수·학습 지원 방안에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본 연구는 코로나19 감염증의 장기화 및 뉴노멀 시대의 비대면 학습 환경에서의 수학 학습 어려움 및 오개념 진단 평가 문항의 활용 방안 및 관련한 교육 정책에 제언을 주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n assessment to diagnose difficulties in learning mathematics and misconstructions that elementary students have. With thorough theoretical background and analysis of mathematics curriculum documents, we established learning trajectories for the following c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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